어른들은 모르는 ‘10대의 성’

우리들만의 ‘비밀의 성’ “어른들은 몰라~요”

아이들이 커갈수록 어른들의 고민도 커진다. 특히 성문제는 다루기도 어렵고 해법도 그다지 많지 않은 ‘해묵은 과제’와 같다. 자녀들에게 어떻게 성교육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하는 보수적인 어른들은 그저 아이들이 ‘잠자코 있어주길’ 기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럴수록 10대의 성문제는 더욱 음지로 숨어들고, 그곳에서 부작용을 일으킨다. 특히 어른들은 아이들이 성에 대해 잘 모를 거라고 생각하지만, 이미 아이들의 성의식은 성인의 그것을 초월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다. 심지어 아이들은 ‘우리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않다면 아마도 어른들은 뒤집어 질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서슴없이 하곤 한다. 그만큼 그들의 ‘성담론’은 이미 어른들의 생각을 넘어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연 10대들에게 성은 무엇일까. 그리고 어떻게 해야 그들만의 성문제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인가. 현실과 해법을 집중 취재했다.


잠자코 있어주길 기대하는 내 아이들의 성
그럴수록 음지로 숨어들고 부작용 일으켜


10대의 성문제에는 사회적인 분위기까지 함께 결합되어 있다. 성담론이 넘쳐나는 미디어와 일 년 내내 봐도 다 보지 못할 포르노 등이 지천에 깔려 있어, 몇 번의 클릭이면 이들은 금지된 ‘쾌락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10대의 성문제를 해결하는 첫 번째 발걸음은 바로 그들이 ‘성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예 그들이 성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죄악시 하는 경우가 많다. 성이라는 것은 생각하지도 말아야 하고, 호기심을 가져서도 안 되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현실과의 괴리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더욱 성을 ‘음지의 것’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자신들에게는 너무도 당연히 호기심이 가는 것이지만 이를 어른들이 용납하지 않게 되면, 결국 ‘자기들끼리의 담론’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다.

10대의 성문제‘인정’에서 출발해야

아이들 스스로가 성을 ‘나쁜 것’은 물론 ‘어른들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숨겨야 하는 것’이라고 여길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오히려 10대가 성문제에 대해서 가장 강렬한 호기심을 가지는 나이라고 말한다. 그나마 20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인격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성적인 충동을 조절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고.

하지만 10대는 ‘완전한 무방비의 상태’라고 보면 된다는 지적이다. 이 시기에 부모들이 그들의 고민에 동참하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10대들은 성에 대해서 평생 ‘빗나간 생각’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이야기다.

‘어른들의 입장에서’ 더욱 경악스러운 일은 10대에서부터 일부 청소년들은 ‘동성애적 정체성’을 느낀다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비밀스럽게 자신들의 동성애적 정체성을 인터넷에 고백하기도 한다. 물론 처음에는 이들도 자신들의 취향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남들은 다 이성에게 관심이 있는데, 왜 자신은 자꾸만 동성에게 관심이 가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시기가 되면 이들은 ‘동성애’ 자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것을 통해서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깨닫게 된다고 한다. 실제 많은 청소년들이 ‘동성애 카페’에 가입되어 있으며 그곳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정말이지 어른들에게는 충격적이고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이미 완전한 ‘현실’이 되고 말았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성적으로 변태화되지 않은 ‘순결한 존재’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내 아이가 설마’ ‘내 아이만큼은 그렇지 않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그들은 이미 비밀스럽게 자신들만의 변태적 성향을 키워가는 경우도 있다.

사이버 섹스까지…멜섹·문섹이 뭐지?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무분별한 사이버 섹스이다. 이들은 채팅을 통해서 음란한 대화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멜섹’ ‘문섹’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 멜섹이란 이메일을 통해서 서로 음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문섹은 휴대폰 문자를 통해서 마찬가지의 음란한 이야기를 하는 것. 심지어 그 내용을 보면서 상상력을 동원해 자위까지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특히 일부 멜섹이나 문섹은 서로 누가 누군지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익명의 상대방을 만나게 되고 서로 전화번호를 교환하면서 본격적인 멜섹과 문섹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익명성’이라는 것은 아직 성적으로 충분히 성숙하지 못한 이들에게는 파괴적인 충동을 아무런 제한 없이 표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 사회적인 룰을 지키지 않아도 되고, 그 무엇을 하든 무한정의 ‘방종’이 허락되는 것이 이러한 사이버 섹스이기도 하다.

성인들이 10대들에게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무지와 편견은 다름 아닌 어른들이 성문제를 막으면, 그것이 그대로 먹혀들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오히려 그런 생각을 하는 어른들을 비웃는다.

성을 파고 사는 패악적인 성매매 시스템의 엄연한 한 축
‘성적인 존재’라는 인식이 10대 성문제 해결 첫걸음


실제 많은 10대 청소년들은 ‘어른들이 뭐라고 하든 우리 일은 우리가 한다’라는 자기 결정권에 더욱 많은 비중을 둔다. ‘내가 하고 싶으면 하는 것이지 어른들의 이야기는 별로 상관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10대들은 ‘의미’나 ‘가치’에 그다지 어른들 만큼의 비중을 두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들에게는 주유소에서 일을 하는 것이나 원조교제를 하는 것이 모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뿐이라는 이야기다. 어쩌면 어른들보다 더 자본주의적이고, 더 상업적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그들이 어른들로부터 배운 것이다. 따라서 그것이 도덕적으로 크게 나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는 곧 10대들의 성문제 접근할 때 이제 더 이상 도덕성의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물론 ‘원조교제’를 유발시키는 첫 번째 잘못은 어른들이다. 그들이 돈을 주지 않는다면 원조교제라는 것 자체가 생겨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어른들의 잘못이 아이들의 생각을 깨어나게 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이야기다.

이제는 학생들이 먼저 나서서 돈을 흥정하고 2:1 서비스를 제안하며, 자신의 친구를 보내 성매매를 하는 포주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심지어 ‘처녀의 경우에는 돈을 더 내야 한다’는 말도 서슴없이 한다고. 한마디로 경악스러운 일들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다.

10대 ‘원조교제’ 어른들만의 잘못?

10대들은 이제 ‘성을 팔고 돈을 받는’ 일에 익숙해졌으며, 실제 이러한 원조교제를 하지 않는 학생들이라고 하더라도 원조교제 자체에 대해서 어른들만큼의 심각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생겨나고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어른들의 잘못이지만, 이제 10대들 역시 우리 사회의 ‘패악적인 성매매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엄연한 주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성에 대한 인식에서 10대들과 기성세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것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윤락여성의 경우 ‘이미 버린 몸’이라는 생각을 하며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의 10대는 확연히 다르다. 비록 당장은 원조교제로 경찰서에 들락거리고 때로는 화류계를 드나든다고 해도 이들의 10년, 20년 뒤의 꿈은 ‘평범한 가정에서 아이를 기르며 남편과 알콩달콩 하게 사는 것’이라고 한다. 과거와는 확연하게 달라진 모습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10대들의 성문제에 대한 해법은 없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그 모든 열쇠는 어른들이 쥐고 있다”고 말한다. 어른들이 성담론에 개방적으로 다가가지 않는 이상, 절대로 아이들도 그런 방식을 취할 수 없다는 것. 결국은 어른들의 이중성은 고스란히 아이들이 닮아가고, 행동양식 역시 고스란히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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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