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리더십 집중점검

‘기대 만발’ 대통령 백그라운드 등에 업은 ‘힘센 회장님’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이 산은금융의 핸들을 잡았다. 금융권 경험이 전무한 ‘무면허’ 운전이라는 점에서 그를 보는 시선은 위태롭기만 하다. 그럼에도 산은금융은 한껏 희망에 부풀어 있는 모습이다. ‘힘센(?)’ 회장님이 당면한 과제를 ‘척척’ 풀어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소망교회서 이 대통령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
무리한 고환율·감세 정책으로 ‘경제 만신창이’ 오명

1945년 경남 합천에서 태어난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법대, 미국 뉴욕대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70년 8회 행정고시 합격 후 경주세무서 총무과장으로 공직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재무부 보험국장과 이재국장, 국제금융국장, 세제실장, 주미대사관 재무관, 관세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재정경제원 차관 등을 역임했다.

MB의 경제 선생님
경제정책 풍부 경험

강 회장의 이력 가운데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MB의 남자’라는 점이다. 강 회장이 소망교회에서 이 대통령을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을 쌓아왔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두 사람이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0년 강 회장이 한나라당 미래경쟁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부터다. 당시 위원장은 이 대통령이었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인 2005년 8월 강만수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원장에 기용돼 조언자 역할을 했다.

이후 강 회장은 2008년 2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가 통합된 기획재정부의 초대 장관으로 MB정부의 첫 경제 수장을 맡았다. MB정부의 경제 모토인 ‘대한민국 747’(연간 7% 성장, 10년 내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강국 달성)비전 기획을 주도 한 것도 그였다. 당선 직후 출범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경제 1분과 간사를 맡아 새 정부의 경제 정책을 짜기도 했다.

공직생활 동안 강 회장은 부가가치세를 도입하는 실무 작업의 책임을 맡은 것을 비롯해 금융실명제와 금융감독·중앙은행제도 개편, 금융개방 협상 등에 이르기까지 주요 경제정책들을 다뤘다. 이처럼 풍부한 경험이 강 회장의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이런 강 회장이지만 재정부 장관 이후 이렇다한 자리를 차지하지 않았다. 대통령 경제특보 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을 뿐이다. 요직에 공석이 생기면 ‘또 강만수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장 먼저 후보에 거론됐으나 정작 그의 몫으로 돌아가지는 않았다.

이 대통령과의 ‘특별한 인연’이 되레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실제, 강 회장은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로도 상당 기간 거론돼 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관치금융의 부활’ ‘보은인사’ 논란에 휩싸여 좌절해야 했다. 하지만 강 회장은 끊임없이 금융권으로 진출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고 결국 민유성 회장에 이어 산업금융지주의 2대 회장직을 꿰차게 됐다.

하지만 강 회장의 앞길은 순탄치 않았다. 그의 회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직후 산은 노조는 ‘산업은행장 밀실인사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강만수 내정자는 관료출신으로서 금융기관 경영능력은 검증된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변화된 금융환경에 맞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산업은행에게 향후 몇 년은 사활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며 “산업은행을 국가경제의 든든한 기둥으로 만들고 키우는데 전 직원의 모든 힘을 쏟아야할 시기에, 퇴직관료의 경영능력을 시험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번도 금융회사 관련 업무를 접해보지 못한 행정 관료에게 금융회사의 경영을 맡기는 건 무리가 있다는 것이었다. 시민단체도 한 목소리를 냈다. 경제개혁연대는 강 회장을 ‘무면허 운전자’에 비유하며 전문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도 그럴 것이 강 회장은 외환위기 당시 옛 재정경제원 차관으로 일하다 IMF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으며, MB정부의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무리한 고환율과 감세 정책으로 ‘국가경제를 만신창이로 만든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경영 전문성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

국가경제 만신창이
만든 주범 비판론도

반면, 산은의 다른 직원들은 강 회장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실세가 왔으니 우리 기관의 힘이 세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낙하산 인사에 익숙한 공기업 임직원들의 정서와 비슷하다. 여기에 ‘힘 센 회장님’이 산은에게 당면한 민영화 문제 등을 주도적으로 풀어가길 바라는 마음도 이어졌다.

하지만 강 회장은 민영화에 대해 이렇다 할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강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당면 과제인 민영화에 대한 질문에 말을 돌리거나 고민 중이라며 대답을 피했다.

그러자 이번엔 ‘메가뱅크’로 시선이 향했다. 강 회장은 MB정권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재임 시절 초대형은행을 만들자고 주창한 바 있다. 당시 강 회장은 “산업은행과 우리금융지주, IBK기업은행을 통합해 자산 500조원, 세계 40~50위권의 초대형은행을 설립하자”고 역설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2009년 2월 강 회장이 기재부 장관직에서 물러나면서 유야무야됐다.

금융권 경험 전무…경영 전문성 의심하는 목소리
민영화, 메가뱅크 “이번 정권 내 이뤄질 수 있을까”

 


김 위원장과의 인연 외에도 MB정부 출범에 기여한 강 회장의 정치적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내부 개혁에 정신이 없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아직 리더십이 증명되지 않은 한동우 산한금융 회장, 많은 논란 끝에 연임에 성공한 이팔성 우리금융회장과는 정치적·행정적 영향력에 확연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 직후 사건들이 터지기 시작했다. 브라질 고속철도,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사업 등 글로벌 프로젝트에 난항을 겪게 된 것. 자금조달 역할을 해야 할 우리 금융회사들의 역량이 부족해 남 좋은 일만 시킨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 것도 이 무렵이었다. 메가뱅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지난 2월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세계적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해 금융체제를 재편해야 한다”며 메가뱅크론을 내비쳤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메가뱅크 재추진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메가뱅크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도 김 회장은 “금융당국은 감독이고 나는 배우”라며 자신을 한껏 낮췄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당국이 밑그림을 그려주면 그에 맞춰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것이다.

아직 금융당국이 공식적으로 밝힌 메가뱅크 시나리오는 없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강 회장이 산은지주로 온 이상 어떤 형식으로든 메가뱅크를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시간이다. 강 회장이 이번 정권과 임기를 같이 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가 단순히 전직 관료 출신의 산은 회장이 아니라 정권 창출에 기여한 정치적 인물이자 이번 정권의 경제 정책을 대표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결국 2년 밖에 남지 않았단 얘기다. 속전속결로 일을 처리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과 코드
정치적 영향력도


금융회사 CEO가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5~6년 이상의 재임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점을 감안하면 김 회장이 2년 내에 목표를 달성하는 건 결코 쉬워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금융권은 낙관론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특수 관계’ 때문이다. 김 위원장과 강 회장은 선후배 관계로 재무부에서 한솥밥을 먹던 돈독한 사이다. 무엇보다 메가뱅크 설립을 위한 김 위원장의 밑그림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지지하는 인물로 꼽힌다. 이번 정권 내에 메가뱅크의 탄생이 가능 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강만수 프로필>
1945년 경상남도 합천 출생
1969년 서울대학교 법학학사
1987년 뉴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1970년 행정고시 합격
1995년 관세청장
2005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2007년 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위 간사
2008년 기획재정부 장관
2009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2009년 대통령실 경제특별보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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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