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왕’ 꿈의 직장 어디?

‘통큰 복지’ 우리 사장님 미쳤어요∼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직장은 삶 자체다. 어떤 직장에 있느냐에 따라 행복도는 천차만별. 그래서 사람들은 직장을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직원들의 행복을 생각하는 회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회사 크기에 상관없이 오너의 마음가짐이 회사 구성원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착한 기업이다. <일요시사>에서 그런 회사를 정리했다.

행복을 추구하는 세대로 바뀌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서도 직원들의 복지를 생각하는 ‘착한기업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호테크도 그런 기업 중 하나다. 대호테크는 직원들과 경영성과를 정직하게 나누고 있다.

경영철학

‘대호테크’는 세계 최초 스마트폰용 곡면 유리 제조 장비를 개발한 회사로 평면 일색이었던 모바일 디스플레이 산업의 혁신을 이끌며 해마다 놀랄만한 매출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860억원 수준. 회사의 혁신만큼 이 회사의 사장은 ‘삼일 사석 육일공’이라는 혁신적인 경영철학을 내세웠다.

‘삼일 사석 육일공’이란 ‘30세까지 1억을 모으고 40세에 석사를 하고 60세에 10억을 모은다’는 의미다. 경영진의 직원들의 복지를 최대한으로 보장하기 위한 ‘대호테크’ 비전인 셈이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나이 서른 전에 1억을 모으고 예순 전에 10억을 모은다는 것이 거짓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불가능한 비전도 아니다.


‘대호테크’는 매년 수익의 10%를 성과급으로 지급한다. 2015년에는 최대 3억원을 성과급으로 받아간 직원도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회사가 제시한 비전이 허무맹랑한 소리는 아니다.

또 직원들이 공부하는 데 아낌없이 지원해 직원들의 나이가 40대가 될 쯤엔 자신만의 전문분야서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F&B는 국내 최초 산양유 사업 성공을 시작으로 음료 트렌드에 발빠른 대응을 하며 동종업계의 신흥강자로 떠올랐다. 서울F&B의 가장 큰 무기는 바로 ‘통큰복지’서 나오는 직원들의 자신감이다.

회사는 이를 위해 직원들의 육아를 지원했다. 서울 F&B는 직원들의 자녀가 공짜로 다닐 수 있는 최고급 어린이집은 물론, 첫째는 80만원, 둘째는 500만원, 셋째는 15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특히, 출산지원금 제도까지 열려 있다.

직원 자녀의 육아지원 뿐만 아니라 야근을 하거나 일찍 출근하기만 해도 선물 등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가 쌓이는 제도도 실행하고 있다. 정직하게 일한만큼 수당을 주는 것이다.

마이다스아이티 역시 직원들을 살뜰히 챙긴다. 마이다스아이티는 1989년 포스코건설이 만든 제1호 사내벤처다. 이 당시만 해도 한국 기업이 사용하던 건설용 소프트웨어는 100% 외신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만든 팀을 지금의 이형우 대표가 이끌었고, 2000년에 독립했다.

독립은 성공적이었다. 성공의 이면에는 그의 사업을 실행에 옮겨줄 든든한 직원이 있었다. 이형우 대표는 이를 위해 직원간 경쟁구도를 깼다. 마이다스아이티는 자동 승진 제도를 통해 직원간 불필요한 경쟁을 없앴다. 마이다스아이티에 입사한 직원은 인사평가 없이 4년마다 자동으로 승진한다.


또한 정년에 대한 개념도 없앴다. 이른바 종신고용제도의 기틀을 마련한 셈이다. 요즘 같이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시대에 직원들이 마음을 다잡고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 셈이다. 또 직원들의 육아문제와 교육문제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돕고 있다.

그중 하나는 직원들의 해외 연수와 유학을 지원해준다. 또 직원들의 자녀의 고등학교와 대학교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보다 더 나은 중소기업 화제
직원 행복 먼저 생각…수많은 혜택

아울러 세심한 복지로 행복감을 높여주기도 한다. 마이다스아이티는 호텔급 식사가 제공된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것. 한 달에 한 번은 ‘시크릿 쉐프라’를 이벤트로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가정에 즐길 수 있게 제공하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

이형우 대표의 경영철학은 ‘자연주의 인본경영’이다. 일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한다면 직원들은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내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매출도 좋았다. 창업초기 15억원(2000년 기준)이던 매출은 현재 750억원을 돌파했다.

제니퍼소프트도 꿈의 직장 리스트에 꾸준히 꼽히는 기업 중 하나다. 제니퍼소프트는 한국의 구글로 통한다. 아이티 기업이라는 공통점도 있지만 높은 수준의 복지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애칭이다. 제니퍼소프트는 2년 전, 한 TV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한국의 구글이라는 별명을 얻게 됐다.

직원의 100%가 정규직인 건 기본. 퇴근 시간이 자유롭고 하루 7시간 근무가 철칙이라고 한다. 게다가 회사 안에 있는 수영장서 수영을 하거나 티타임을 가져도 된다고 한다. 더 중요한 건, 근무시간이 짧다고 연봉까지 적진 않다는 사실이다.

제니퍼 소프트의 초봉은 최소 3000만원 수준이다. 특히 제니퍼소프트 직원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는 20일 기본 휴가가 주어지고, 아이를 낳으면 1000만원, 입사 5년이 지나면 직원들을 위해 가족 해외여행까지 보내준다.

꿈 같은 복지는 이원영 제니퍼소프트 대표가 있기에 가능했다. 업계서 실력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알려진 그가 직원들을 생각하면서 제니퍼소프트는 회사와 직원 모두 만족하는 직장으로 거듭났다.

모두가 행복

넉넉한 복지에도 회사의 성장은 무서운 수준이다. 제니퍼소프트는 매년 27%의 성장률을 기록, 140억원이상의 연 매출을 올렸다. 직원이 행복한 회사에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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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