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먹는’ 김영식 기행사 풀스토리

촛불민심 건드린 사장님 ‘무사할까’

[일요시사 취재 1팀] 박호민 기자 = 김영식 천호식품 대표가 코너에 몰렸다. 그의 손가락이 문제였다. 촛불집회를 비하하는 듯한 내용의 게시물을 인터넷에 올리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는 사과를 했지만 성난 민심은 수그러들 기미가 없다. 그는 어떤 사람인가. <일요시사>가 정리했다.

“남자한테 좋은데, 설명할 방법이 없네”라는 광고 카피로 자신의 이름을 알린 김영식 천호식품 대표가 구설에 올랐다. 지난 4일,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 올린 게시물이 그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그는 누구인가

해당 게시물은 “나라가 걱정됩니다”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김 대표는 해당 글에서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걱정이 많이 됩니다”라면서 “촛불시위 데모 등 옛날 이야기 파헤치는 언론 등 왜 이런지 모르겠습니다. 국정이 흔들리면 나라가 위험해집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대규모 집회를 일으키거나 집회에 가담한 자는 모두 폭도”라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업로드해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해당 게시글이 알려지자 국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전국민적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하고 있는 촛불집회를 ‘폭도’로 규정해버린 김 대표를 향한 분노는 당연한 결과로 풀이된다. 분노의 강도는 거셌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을 중심으로 그를 질타하는 게시글이 쏟아졌으며, 급기야 천호식품 불매운동으로 번졌다.

결국 그는 사과해야 했다. 김 대표는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우연히 접하게 된 동영상을 올렸고 내용을 파악하고 제 의도와 다르게 오해할 수 있는 표현이 많아 바로 내렸지만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과 뒤에도 성난 민심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이에 따라 천호식품를 이끌고 있는 김영식 대표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물음에 눈길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업계서 기인으로 통하는 김 대표는 1951년생으로 경남 고성서 태어났다. 1974년 군 제대 후에는 학습지 사업을 시작해 뛰어난 사업수완을 발휘 한 달에 300만원을 벌었다. 그는 더 큰 성공을 위해 냄새가 나지않는 향균신발 깔창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1980년 세계금연의 날을 계기로 금연파이프 사업을 시작했다. 부족한 사업자금을 메우기 위해 군납품용으로 만들어졌다가 불량이 난 볼펜으로 금연파이프를 만들어 팔아 사업을 성공시켰다. 1980년 당시 공무원 월급이 4만원 정도였는데 하루 최대 100만원을 벌만큼 사업이 안정적인 수준에 이른 것이다. 하지만 유흥에 빠진 그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우여곡절 끝에 그는 재기를 위해 1984년 저주파 치료기 생산을 시작으로 건강사업을 벌였다. 천호식품의 원년이 된 셈이다. 2년 뒤 그는 왼쪽 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한 뒤 치료에 차도가 없던 와중에 달팽이를 먹고 치유가 되자 달팽이 진액 개발에 나섰다.

하지만 판매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여기서 그는 특유의 사업수완을 발휘한다. KBS를 드나들며 PD들에게 “달팽이 왔다 갑니다”라고 ‘얼굴도장’을 찍으며 자신의 제품을 홍보한 것이다. 결국 그의 제품이 <6시 내고향>에 소개된 이후 성공가도를 달렸다.


집회 비하하는 게시물 올렸다 뭇매
바로 사과했지만 성난 민심 그대로

하지만 무리한 사업확장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1994년 1월 부산서 현금 보유 기준 100명 안에 포함될 정도로 사업이 성장하자 그는 서바이벌 게임 사업, 찜질방 체인 사업, 황토방 체인 사업 등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했다.

결국 그는 1997년 IMF을 맞으면서 무일푼으로 전락하게 된다. 자살까지 생각한 그였지만 ‘한 번 더 잘해보자’라는 마음을 먹고 심기일전했다.

거리 홍보는 물론 식당, 승용차, 낯선 건물 심지어 비행기 안까지도 그는 홍보를 위해 발걸음을 재촉했다. 상황은 드라마틱한 반전이었다. 1998년 1100만원, 1999년 1월 5억원, 6월 9억6000만원까지 매출이 늘어난 것이다.

1999년 6월에는 ‘사슴한마리’라는 건강식품으로 연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며 거짓말처럼 과거의 명성을 되찾았다. 그는 방송 CF에도 등장해 “남자한테 좋은데,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네”라는 광고 카피로 천호식품을 유명 건강식품 반열에 올려놓았다.

그는 마케팅의 귀재로 통한다. 그 자신도 마케팅 전문회사 ‘김영식마케팅랩’을 설립할 만큼 마케팅에 자신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2년 전부터 행운을 바라는 마음으로 매주 로또 복권을 200장씩 구매해 만나는 사람마다 복권을 나눠주고 있다. 최근에는 나눠주고 남은 로또 가운데 2등 당첨이 있어 출산지원장려금으로 기부를 해 회사의 이미지를 제고하기도 했다. 출산지원은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복지사업이다.

2007년 그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첫째 아이를 낳으면 100만원, 둘째 아이는 200만원, 셋째를 낳은 직원에게는 일시불로 500만원을 주고 24개월 동안 30만원씩 총 1220만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셋째를 낳는 직원이 많지 않자 대상을 국민으로 넓혔다.
 

두 번째 아이를 낳고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서 그가 운영하는 인터넷카페 ‘뚝심카페’에 ‘셋째 아이를 낳겠다’고 신청을 한 뒤 세 번째 아이를 낳으면 200만원씩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10억원가량의 출산 장려금이 셋째 아이를 낳은 455개 가정에 전달됐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소비자에게 천호식품은 사회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됐다. 그의 마케팅이 성공을 거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촛불집회 비하 사건으로 천호식품은 큰 위기에 봉착했다. 일각에선 그의 돌출 발언이 마케팅 수단이 아니냐는 분석마저 나오고 있다. 김 대표의 의도는 불분명하지만 국민으로부터 불매운동이라는 역풍을 맞으면서 타개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불매운동 확산


재계의 한 관계자는 “CEO가 회사의 이미지를 알리려고 대내외 활동에 적극적인 경우 대부분의 회사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한 순간의 실수로 회사에 타격을 입히는 경우가 있다”며 “특히 회사의 얼굴을 자청한 김 대표의 경우 촛불집회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성난 민심을 달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자라도 촛불집회 논란

이봉진 자라리테일코리아 사장이 촛불집회 관련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다. 23일 인터넷커뮤니티에 따르면 이봉진 자라리테일코리아 사장은 한 대학교 특강에서 “여러분이 시위 나가 있을 때 참여 안 한 4900만명은 뭔가를 하고 있다. 여러분의 미래는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사장은 “집회에 참여하는 것을 비하한 것이 아니었다”며 “저 역시 지금의 정치 상황이 매우 부당하고 우리 모두에게 불행한 사태며 정의를 바로 잡기 위한 집회나 국민운동은 정당하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집회에 참여한 분들이 100만명이지만 나머지 4900만명은 같은 시간대에 각자 자기 위치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며 “감정이나 분위기에 지나치게 휩쓸리지 말고 학생은 자신의 본업인 공부를 열심히 해야 미래 목표를 잘 설정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고 덧붙였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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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