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강남 조폭 연계설 막전막후

“수하에 조폭까지 거느렸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최순실씨가 강남 조폭들과 연관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과거 조폭을 동원해 딸의 남자친구를 떼어달라고 청부했던 정황도 포착됐다. 최씨는 현재 구속됐지만 현직 기자를 협박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는 상황. 이에 네티즌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미심쩍은 최순실과 조폭의 관계. 이에 대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순실 게이트 빗장을 연 <선데이저널> 연훈 발행인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서 ‘정윤회 문건’의 발단인 K씨의 근황에 대해 이야기하며 “최씨는 조폭을 거느리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는 “K씨는 사건 이후 미국에 한동안 거주하다 현재는 한국서 의류사업을 하고 있다”며 “최씨가 얼마나 무서운 여자인지 알고 있기에 사건 이후 벌벌 떨고 거의 숨어 살고 있었다”고 말했다.

조폭 불러 복수
수고비 얼마줬나

그는 이어 “최씨는 실제로 한국의 조폭을 관리하거나 거느리고 있으며 자기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들에게 조폭들을 동원해 철저히 복수를 한다고 말할 정도였다”며 “조만간 최씨와 강남 조폭들의 관계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훈 발행인은 “검찰도 최순실의 자금 흐름을 쫓다가 강남 조폭들에게 자금이 흘러 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이 부분을 극비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K씨는 최씨 건물에 입점해 있다가 최씨로부터 이들 부부의 사생활을 전해 듣고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에게 관련 내용을 전하면서 ‘정윤회 문건 사건’의 발단을 야기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최씨와 조폭이 연관있다는 의혹은 예전부터 제기된 바 있다. 앞서 <조선일보>는 최씨가 딸 정유라씨를 남자친구와 떼어놓기 위해 조폭을 동원하려다 실패했다고 보도했다. 조폭에게 폭력을 행사해달라고 청탁한 정황도 포착됐다.

“딸 남자친구 떼어 달라”
폭력배 청부 정황 포착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 강남 학동사거리 근처의 한 굴비 음식점. 폭력조직 간부 A씨가 중년 여성 두 명을 만나 점심식사를 했다. 모임은 A씨의 지인이 다리를 놓아 이뤄진 것이었다. 두 여성은 자매관계라고 자신들을 소개했다. 명품 옷에 가방을 든 자매는 언행에 거침이 없었다.
 

둘 중 동생이 A씨에게 말했다. “우리 딸한테 붙은 남자 좀 떼어내 주세요.” A씨를 찾아온 자매는 바로 최근 국정농단 파문을 빚은 최순실(60)씨와 언니 최순득(64)씨였다.

최순실씨가 딸 정유라(20)씨 문제와 관련해 조폭 간부를 찾아 상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취재 요청에 수차례 사양하다가 최근 어렵사리 인터뷰에 응했다고 한다. “오랜 지인이 한 번만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부탁해 만났습니다. 처음엔 누군지 전혀 몰랐어요. ‘돈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계속되는 논란
돈 때문에 동원?

최순실씨는 이 자리서 “딸이 집을 나가 서울 신림동 근처에서 남자친구와 동거를 하고 있는데 한 달에 2000만원도 넘게 쓰면서 속을 썩인다”고 A씨에게 말했다고 한다. 최씨는 이어 “온갖 수를 써봐도 헤어지게 할 방법이 없으니 당신이 떼어내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이에 A씨는 소개한 지인의 체면이 있어 그 자리서 단번에 거절하지 못하고 “생각해보겠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떴는데 “처음 만난 사람들이지만 한 눈에 봐도 이상했다”고 최순실과 최순득에 대해 진술했다.

그는 “당시엔 최씨가 이렇게 대단한 사람인지 몰랐다”며 “나더러 도와주면 큰 사례를 하겠다고 했지만 아무 일이나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

또 최씨의 이복오빠 최재석씨 또한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고 집에 찾아갔더니 재산을 차지하려고 조폭을 동원했다”고 증언했다.

최순실씨의 부친 최태민씨의 역삼동 자택에는 금은보화가 가득한 창고가 있는데 이를 독차지하기 위해 순실·순득 자매가 최씨의 사망소식을 숨겼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기자까지 협박
네티즌들 분노

지난 16일 대안매체 <고발뉴스>는 최순실씨의 배다른 오빠인 최재석씨의 말을 인용해 “최태민-임순이 부부가 생활하던 안방 화장실 쪽에 내실로 향하는 비밀 통로가 있었고 박 대통령은 집을 방문해 그곳에 들어가 부친과 둘이 머물렀다”고 보도했다.
 

최씨는 “비밀 아지트에는 금고가 있었으며 그 안엔 수백억대 양도성 예금증서(CD), 골드바 등 귀금속, 서울 부산 일대 1000억원대 땅문서 등으로 가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자택 지하에는 100평 규모 지하실이 있었고, 그곳에 당시 한 점에 수백에서 수천만원을 호가하던 운보의 작품 등 명화 400여점이 보관돼 있었다”고 덧붙였다.

최씨는 “부친께서는 이것이 내 것이 아니며 큰일을 위해 쓰여질 것이라고 말했다”며 “(부친 사망 후) 재산의 상당 부분이 현금화 돼 해외로 빠져나갔고 나머지 동산은 구리 쪽에 있는 최씨 일가 안가에 묻혀있는 걸로 안다”고 증언했다.

최씨 이복오빠도 조폭 동원
수사서 관계 드러날지 주목

그는 “최씨 자매가 재산을 독차지하려고 나머지 가족들에게 부친의 사망 소식조차 알리지 않았고 뒤늦게 역삼동 집을 찾아가자 조직폭력배 수십명을 불러 내쫓았다”고 말해 최씨 자매와 사이가 좋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최씨는 “최씨 일가 일원으로 이번 사태에 도의적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며 “최씨 자매의 재산은 국고로 환수되는 것이 옳은 일인 만큼 검찰이 나서지 못하면 정당한 상속권자로서 저들의 재산을 낱낱이 찾아내 제자리로 돌려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시사IN> 주진우 기자는 공개적으로 최순실씨 일가를 언급하며 “공갈협박 그만하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주 기자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갈협박 그만해라. 나중에 해라. 바쁘다. 취재 좀 하자”고 적었다. 이어 “최순실, 최순득, 장유진도 협박을 멈추어라. ‘툭’ 하면 조폭 쓴다는 것 안다. 유연이 남친에게도, 유진이 남친 부모에게도…”라고 썼다.


그는 “하나도 안 무섭다”며 익명의 제보자의 말을 덧붙였다. “주 기자님, 제가 부탁 하나만 드릴게요. 언제고 이야기하실 때 지금 이 사실 좀 한 번 언급해주세요. 저는 하나도 겁 안 나고 무섭지 않아 한다고요. 저보고 입조심 하라고 하지 말고 그쪽 식구들 몸조심이라 하라고요.”

주 기자가 언급한 최순득씨는 최순실씨의 언니, 장유진씨(장시호로 개명)는 최순득씨의 딸이자 최순실씨의 조카다. 일각에선 최순득씨가 실질적인 ‘두뇌’로 국정에 개입했으며 최순실씨는 ‘행동대장’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네티즌 분노
제보자 속출

네티즌들은 “최씨 일가는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걸 명심해야 한다”며 거센 분노를 쏟아냈다. 한 네티즌은 “앞다퉈 전방위로 그들의 악행을 터트리고 있는데 한 사람 입 틀어막아 살아남을 때는 놓쳤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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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