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노래방 도우미 봉사료 기습 인상 내막

메뚜기도 한철 “연말연시 주당은 봉?”

술자리는 노래방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직장 동료들 혹은 친구들, 가족을 불문하고 노래방은 술자리의 종착지로 생각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몇 해 전 단란주점의 자리를 노래방이 대신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노래방은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남성들의 유흥지로 급부상했다. 저렴한 가격에 여성도우미와 함께 술과 노래를 즐길 수 있는 이유에서다. 술자리가 잦아지는 연말이 되면 노래방도 특수를 맞는다. 성수기에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지사. 연말 노래방 도우미 봉사료 기습 인상 내막을 취재했다.

강남 노래방 도우미 T.C 3만5천원 담합 ‘인상’ 
지방으로 갈수록 도우미 ‘질펀한 서비스’ 팍팍

요즘은 동네 어느 노래방을 가도 도우미를 부를 수 있다. 심지어 강남 지역에서는 여성 손님에게 남자 도우미를 불러주는 곳도 많이 생겼다.
남성들이 노래방을 찾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여성 도우미를 부르더라도 시간제로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느껴지고 주점이나 룸살롱과 달리 굳이 양주를 마시지 않아도 된다. 

연말 특수 맞은 노래방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노래방에서 2~3시간 놀면서 양주까지 마시게 되면 웬만한 룸살롱 비용을 훌쩍 넘길 수 있다. 저렴한 맛에 노래방에 갔다가 수십만원을 지불하고 후회하는 일이 생기기도 하는 것. 이때 더 억울한 것은 노래방 도우미들의 경우 속된 말로 수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유흥 마니아 최모(39)씨는 “간단히 목이나 축일 겸 노래방에 갔다가 양주를 마시는 바람에 생각보다 돈을 많이 썼다”면서 “남자 둘이서 두 시간 즐겼을 뿐인데 도우미 비용 12만원에 양주 2병에 30만원, 기타 비용까지 합해 50만원 정도가 나왔다”고 말했다.

수질 문제도 강남에 오면 상황이 달라진다. 수질이 뛰어난 지역이 존재하고 노래방 도우미들의 T.C도 천지차이다. 또 노래방 도우미 대부분은 2차를 나가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노래방 도우미를 통해 유흥가에 입문하기도 한다.

최근 노래방 도우미 T.C가 인상됐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원래 노래방 도우미 T.C는 강남과 강북에 따라 5000원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강북이 2만5000원, 강남이 3만원이었던 것. 하지만 수개월 전 강북이 5000원을 인상시키자 12월1일을 기해 강남지역도 5000원을 인상했다. 시간당 3만5000이 돼버린 것.

상황이 이렇게 되자 노래방 마니아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3만5000원의 T.C를 지불하면 3시간에 10만원이 넘는 금액이 노래방 도우미 T.C로 나가게 된다. 아직까지 클럽의 봉사료가 10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격 역전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봉사료 인상은 노래방이 막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노래방 자체적으로 아가씨를 두지 않고 소위 말하는 ‘보도방’에서 공급 받고 있기 때문에 ‘보도방’에서 인상을 결정하면 노래방은 따를 수밖에 없다. 이번 봉사료 인상 역시 강남 지역 보도방들이 연말 특수를 노리고 담합해 가격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손님들의 볼멘소리는 노래방 업주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점이다. 가격이 인상된 만큼 수질이나 서비스가 달라진다면 이해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불만의 목소리는 노래방 업주를 향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모 노래방 업주는 “규모가 큰 노래방이 아니고서야 보도방에서 공급받는 것이 훨씬 편하다”면서 “연말이 되면 노래방을 찾는 사람이 증가함과 동시에 도우미를 찾는 손님도 많아져 도우미 없이는 영업이 안 될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도우미를 불러줌으로써 노래방에 남는 경제적 이득은 없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손님들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방 노래방도 연말장사에 목숨 걸기는 마찬가지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일수록 노래방을 찾는 손님들이 많고, 평소에는 노래만 부르던 손님들도 얼큰하게 취기가 오르면 여성 도우미를 찾기 마련이다.

때문에 평소 도우미를 불러주지 않던 노래방들도 연말에는 반짝 특수를 노리기도 한다고. 연말연시를 틈타 매출상승을 노린 노래방 업주들과 돈을 벌기 위한 도우미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술값과 도우미 T.C 인상이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는 것.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지방 노래방 도우미들의 T.C는 2만5000원에서 3만원을 넘지 않는다. 이중 보도방 업주가 수수료 명목으로 5000원에서 1만원 상당을 가져가고 나머지는 도우미가 고스란히 챙긴다.

정작 노래방은 보도방과 손님 사이의 가교 역할만 할 뿐 도우미를 공급하는 대가는 한 푼도 받지 않는다. 때문에 노래방 업주들은 연말 특수를 노리고 술값이나 노래방 이용료를 슬쩍 올린다.

지방 갈수록 더 심하다

그런가 하면 지방으로 갈수록 노래방 도우미들의 서비스(?)가 더욱 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지역 노래방 도우미들이 허용하는 스킨십이 고작 가슴을 만지는 정도라면 지방으로 갈수록 스킨십 농도가 진해지고 나아가 북창동식 룸살롱 서비스를 노래방에서 받을 수 있는 곳까지 존재한다는 것. 

일부 유흥 마니아들에 따르면 전라도 모 지역 노래방 도우미들은 옷을 걸치지 않은 채로 춤과 노래를 하고, 6~7만원의 화대만 추가하면 일명 북창동식 즉석 성관계까지 가능하다.

즉석 성관계의 원조 격인 북창동식 시스템이 지방 노래방까지 바람을 타고 온 것. 여기에 이 같은 지방 노래방의 실태가 소문으로 퍼지면서 이곳 노래방을 방문하기 위한 마니아들의 발걸음도 잇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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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