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찮은 재계 '해고 쓰나미'

"곧~ 상무님은 파리목숨" 부장들 책상 뺀다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최근 재계에서 임직원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한 말들이 나오고 있다. 회자되고 있는 기업들의 임직원들은 다들 촉각을 곤두세우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히, 부장급의 불안감이 크다는 후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섰다. 지난 2분기 3조원 넘는 적자를 기록한 데다 채권단이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어 더 이상 현 인력으로 회사를 이끌고 갈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키지 못할 약속
구조조정 1순위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5월 취임 당시만해도 “인력조정은 없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지난 8월 회사 측이 밝힌 자구계획안에 인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3개월을 못가고 자신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모양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8월 임원과 고직급자를 줄이는 자구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55명의 임원 가운데 13명의 임원이 회사를 떠났다. 임원 30%가 줄면서 부문, 팀, 그룹 등의 숫자도 30%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전사적으로 사업과 자산을 축소·정리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들의 책상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왔다는 말이 돌고 있다. 당시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규모가 최대 1500명 수준이 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월30일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 수는 1만3248명이다. 따라서 모든 임직원이 정리해고 대상자가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엄습했다. 특히, 구조조정의 칼날이 부장급 직원에 향할 것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조선 빅3 가운데 인사적체가 가장 심한 곳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급에 실패한 부장들은 언제 책상이 빠질지 몰라 전전긍긍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대기업별 임직원 정리 계획안 구체화 
대규모 인력 감축…선별 기준 부장급
 
예상대로 대우조선해양은 부장급이상에서부터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부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감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로서는 정확한 감축 규모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서 보고 있는 현재 인력 감축 규모는 최대 400명 수준이다. 이는 전체 임직원의 5%도 안 되는 숫자지만 부장급 이상에서 단행되는 구조조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부장들에게 사망선고나 다름 없다. 통상 입사 17∼18년차 되면 부장을 다는데, 1∼2년차 부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되는 셈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초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와 함께 권고사직 절차도 밟고 있다. 이들에게 돌아가는 퇴직금도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한다. 감축 대상에게 지급하는 위로금은 연차와 정년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가장 많이 받는 경우 31개월분 월급(1억 4000만원)이다.
 
 
이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다른 업체보다 30∼40% 정도 적은 수준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회사가 어렵다보니 이들에게 돌아가는 명퇴자금이 적을 수 있다”며 “다만 회사차원에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 기업도
칼바람 쌩쌩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나가는 그룹 삼성그룹도 구조조정의 칼날을 피해가지 못했다. 구조조정 대상자는 대우조선해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부장급을 중심으로 인력 조정에 들어간다는 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독특한 구조조정 방식으로 직원들을 배려했다. 최근에는 퇴직 예정인 임직원에게 베트남 사업장 이동을 제안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제조, 생산 관련 인력 일부를 본사에서 퇴직시킨 뒤 베트남 현지 법인에서 다시 채용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만년 차장, 부장들을 권고사직 하는 대신 베트남 법인에서 계약직으로 채용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직원들의 반발을 줄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차·부장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갔지만 노조의 반발에 전직원으로 대상자가 확대됐다. 지난 2분기 삼성중공업은 1조548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구조조정에 대한 말이 흘러 나왔다. 앞서 임원 30%를 감축한 점을 감안하면 최대 1000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짐을 쌀 것으로 보인다. 부장급 직원으로서는 구조조정 대상자가 차장·과장급으로 확대되면서 한 숨 돌리게 됐지만 통상 부장급의 구조조정의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자리보존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성물산도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따라 남는 유휴인력을 줄이는 모양새다. 대상은 업황부진까지 겹친 건설 사업부다. 간부급을 대상으로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부장들의 눈치작전이 치열하다는 말이 나온다. 삼성전기도 실적 부진에 따른 구조조정에 나섰다. 구조조정 대상자는 승진에 실패한 부장을 중심으로 차장까지다.
 
삼성전자는 이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1년간 장기휴가를 보내 기본급을 준다는 계획이다. 원칙적으로 1년 후 회사에 복귀할 수 있지만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다시 돌아오기 힘들 것이란 불안감이 존재한다. 삼성생명도 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전직 프로그램을 통해 20%의 인원을 감축한 데 이어 장기휴직 신청을 받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
감춰진 불안요소
 
현대중공업도 구조조정의 불안감이 있다. 특히, 부장급 직원의 불안감이 크다. 표면적인 구조조정 불안요인은 악화된 업황과 부진한 실적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빅3 가운데 유일하게 7분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초 실적악화를 이유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한 것.
 
해당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난 직원이 1000명에 달할 정도로 희망퇴직의 압박 수위가 거셌던 것으로 전해진다. 희망퇴직을 거부한 직원들에 대해서는 직무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내부 직원 사이에서는 직무역량 향상 교육이 사실상 직원 퇴출교육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사내 분위기가 흉흉하다는 후문이다.
 
 
회사 측은 직원 달래기에 들어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이 지난 6월 “회사의 체질을 바꾸려는 노력도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와 있고, 재료비 절감을 위한 노력도 이제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 지금부터 우리의 역량을 모으기 위해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의 전면 중단을 선언한다”고 밝힌 것. 하지만 신뢰감을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일단 구조조정의 명분이 된 향후 실적 전망이 부정적이다. 지난해 3조25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적자를 냈던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471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반기도 적자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업계는 올해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1000억원과 1500억원 수준의 적자가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살벌한 소문에 ‘덜덜’
늙은 부장님이 희생양
 

특히, 전 임직원 가운데 부장급 직원들이 퇴직 불안감은 높다. 현대중공업노조가 공개한 문건 때문이다. 문건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1차로 사무관리직 1500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단행한 뒤 2차로 장기근속 여직원을 감원하는 사측의 계획을 담고 있다.
 
2차 구조조정까지는 지난 3월 해당 여직원의 희망퇴직을 실시하면서 문서 상 시나리오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 문서에 따르면 2차 구조조정이 마무리 된 이후 3차에는 15년 이상 근무한 차부장급이 구조조정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부장급 직원들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
 
문건에 드러난 3차 구조조정 계획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14년 이상 근속 ▲차장 8년차 이상 ▲1961년 이전 출생자 ▲부장 6년차 이상 ▲부서장 평가 성적 하위 30%’다. 회사는 4가지 요건 중 2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우선 정리해고 대상자로 분류하기로 했다.
  
문건이 노조에 의해 공개됐을 당시 회사는 사실과 다른 괴문서라고 일축했지만 현재까지 상황은 문건의 내용과 구조조정 일치해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는 문건이란 분석에 힘이 실린다. 다만, 현재의 상황에서 부장급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이후 경력직의 공백으로 인한 업무차질을 빚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지난 8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뒤 200명의 경력직을 채용하면서 사측이 그동안 무리한 구조조정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변화된 인식

부장의 애환
 
각 사 부장급들은 회사의 위기에 가장 먼저 구조조정이란 벼랑끝으로 내몰리는 경우가 많다. 임원 진급을 앞두고 회사 조직을 이끌 인재상과 맞지 않으면 효용가치가 크게 떨어진다는 논리 때문이다. 특히, 청년실업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부장급 직원 한명이 나가면 신입 직원 3명을 뽑을 수 있다는 논리가 생겨나면서 부장들의 말 못한 고민은 더 커지는 모습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