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골목상권에 왜?

대기업이 큰물서 놀아야지…동네 기웃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쿠팡 로켓 배송 논란으로 상대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넥센타이어가 골목상권 교란 논란에 휩싸였다. 넥센타이어가 일으키고 있는 논란은 쿠팡 로켓 배송 논란과 흡사해 향후 논란이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넥센타이어가 골목상권 교란 논란에 휩싸였다. 넥센타이어가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분류된 자동차전문수리업까지 진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부터다. 카센터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넥센타이어가 논란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대규모 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로켓배송과 닮은꼴
 
시간을 되돌려 보면 지난 2013년 6월 중소 자동차전문정비업계의 사업영역 보호를 통한 자동차정비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자동차 전문 수리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아닌 대기업의 타이어 판매를 제외한 정비행위는 향후 3년간 제한(기존 업체는 제외)을 받게 됐다.
 
하지만 넥센타이어가 지난 4일부터 타이어렌탈 사업 ‘넥스트 레벨’을 시작하면서 소상공인과 넥센 간 불협화음이 나기 시작했다. 넥센타이어 측이 타이어렌탈 사업에 무료 정비 서비스를 포함시켰기 때문이다.넥센타이어라는 네임벨류와 자본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스였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타이어렌탈 서비스 ‘넥스트 레벨’이 제공하는 무상 점검 서비스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정품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를 포함해 고급 프리미엄 합성유를 3회에 한해 무료(15만원 상당)로 제공한다. 또, 정기 방문점검 무상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집이나 직장을 직접 찾아가 고객의 차량을 인수받아 타이어공기압, 마모상태, 엔진오일, 부동액 등 10대 항목을 점검한 후 되돌려 주는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제공(총 12만원 상당)한다.
 

아울러 휠얼라이먼트 등 차량을 수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정비 공임의 30%를 할인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소규모 카센터를 운영하는 개인사업주 입장에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분류된 정비 관련 분야까지 대기업이 우회적으로 치고 들어오는 모양새가 됐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는 “넥센타이어의 무상점검 및 정비공임 할인은 자동차 정비시장을 교란한다”면서 “따라서 이같은 서비스는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영세소상공인인 자동차 전문정비업자의 생업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넥센타이어 측은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넥센타이어 측은 넥스트 레벨 사업을 진행하면서 제공하는 무상점검 서비스는 기존의 개인사업자로 구성된 ‘타이어테크’ 측과 조인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어 골목상권을 교란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어 “타이어렌탈 사업은 “넥센타이어와 연관이 없는 타이어테크 측과 조인을 하기 때문에 회사에 얻는 실질적인 이익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이 같은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넥센타이어가 해당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이익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무상점검 서비스로 회사의 이미지가 제고되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넥센타이어 측의 타이어테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회사라는 주장과는 달리 타이어테크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넥센 타이어테크’ 로고와, 넥센타이어와 관련된 각종 소식들로 유무형의 이득을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넥센타이어 측 주장은 최근 논란이 격화되고 있는 쿠팡의 논란 사례와 비슷하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앞서 쿠팡은 물건을 주문하는 고객에게 배송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택배업의 시장을 교란시킨다는 근본적인 이유로 로켓배송 무상서비스 논란은 격화됐다.
 
택배사업 구조를 살펴보면 1982년부터 시작된 택배사업은 인터넷 쇼핑의 발달로 폭발적으로 물량이 증가하면서 배송차량 증차를 1톤 미만 개인용달 차량 위주로 신설하며 늘려왔다.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보는 배달차량은 개인 사업자인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쿠팡이 무료로 배송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택배시장이 교란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운송업계와 카포스는 대기업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야 한다. 쿠팡의 무료배송 서비스에 대해 실질적인 이해관계 당사자인 물류업계는 화물운송법에 따라 쿠팡의 택배서비스 무상제공은 위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쿠팡-물류업계의 논란은 법제처에서조차 결론을 내리지 못해 향후 다툼이 장기화 될 조짐이다.
 
넥센타이어와 카포스 간 다툼도 ‘진흙탕 싸움’이 예상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넥센타이어가 자동차 정기점검 서비스 및 수리시 정비공임 30%를 할인해 주는 점에 대해 대기업-중소기업 간 합의내용을 어긴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넥센타이어와 카포스 간의 다툼에 실질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자체가 법적인 강제력이 없어서다.
 
다만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되면 대기업 입장에서 심각한 이미지 훼손을 고려해 해당 업종에 진출하지 않는 것이 통상적인 점을 감안해 넥센타이어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우회적으로 진출해 시장을 교란시켰다는 논란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합의 배치
 
넥센타이어 측은 해명 과정에서 “타이어테크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타이어테크에 개인사업자가 합류하면 소상공인인 개인사업자 카센터가 피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대기업 영향권 아래 놓인 개인사업자가 늘어날 우려를 낳을 수 있다. 신규 매장을 설립하지 않겠다는 대기업-소상공인 간 중소기업 적합 업종 합의사안을 우회적으로 깬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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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