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4조 먹튀’ 논란

국민 돈으로 외국본사 배 불렸다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홈플러스가 ‘먹튀’논란에 휘말렸다. 현금성 자산이 260억원 수준에 불과한 회사가 1조 넘는 돈을 배당할 것이라는 말이 나왔기 때문이다. 배당액은 홈플러스의 지분 100%를 쥐고 있는 영국 테스코로 흘러 들어간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기 무섭게 홈플러스의 주인 테스코는 지난 2일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MBK파트너스를 선정했다. ‘먹튀설’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테스코는 최근 자금난에 시달려 왔다. 지난해 대규모 분식회계 사실이 드러나면서 각종 제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 탓에 테스코는 소위 ‘급전’에 목마른 상황이다. 여론의 뭇매에도 불구하고 자금 회수에 나서고 있는 배경이다. 노조와 시민단체는 반발했다. 테스코가 먹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배당까지 챙겨 
 
그동안 끊임없이 매각설이 흘러나온 홈플러스는 재계의 관심 대상이었다. 매각 예상가가 6조5000억원에서 최대 10조원까지로 평가돼 왔기 때문이다. 매각에 성공하면 국내 M&A(인수합병) 역사상 최대 규모로 기록될 수 있다. 종전 최고가는 2007년 신한금융지주의 옛 LG카드 인수가격인 6조6765억원이다.
 
그동안 홈플러스의 매각은 쉽지 않았다. 매각가가 너무 커서다. 군침을 흘린 기업들은 많았지만 현실적으로 홈플러스를 통째로 삼키기엔 ‘승자의 저주’가 우려됐다.
 
테스코는 몇차례 M&A 협상에 실패하자 전략을 바꾸는 모습이었다. 대규모 배당을 통해 기업의 자산 규모를 줄여 인수가를 낮추는 전략으로 선회한 것이다. 홈플러스가 계획하고 있는 배당규모는 1조3000억원 규모. 홈플러스가 쥐고 있는 현금은 264억원에 불과하다. 이 외의 유동자산을 전부 합해도 7204억원에 그친다. 사실상 배당을 실시하려면 자금을 조달해야 할 상황이다.
 

홈플러스의 배당계획이 알려지자 여론은 급격히 악화됐다. 배당에 대한 세금(14%)이 매각 대금에 붙는 법인세(22%)보다 8% 가량 낮다.  배당을 실시하기 위해 빚을 지고, 세금까지 덜 내게 된다는 사실은 먹튀 논란에 불을 지폈다.
 
테스코의 ‘먹튀’ 논란은 2013년 분식회계가 드러난 시기를 전후로 꾸준히 제기됐다. 일례로 테스코의 경영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했던 시기 테스코는 홈플러스에서 대규모로 자금을 로열티 명목으로 빼갔다. 규모는 616억원 수준. 통상 30억원 수준으로 지불하던 로열티 비용을 갑자기 늘린 것이다.
 
로열티는 비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과세대상에서 빠져나가 법인세를 크게 줄일 수 있어 국부유출 논란이 일었다. 결과적으로 그동안 테스코가 홈플러스에서 회사채 이자수익, 배당금과 로열티 명목으로 빼간 자금은 1조원 내외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MBK파트너스 선정
2조3000억 투자하고 7조5000억 거둬가
 
고배당을 통해 매각가를 낮추는 전략은 유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랜 시간 매각에 애를 먹던 홈플러스의 인수자가 드디어 나타난 것이다. 그 주인공은 MBK파트너스다. MBK파트너스는 인수가로 7조5000억원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7조5000억원 가운데 이번에 실시하는 배당금도 포함돼 있어 테스코의 매각 전략은 유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홈플러스 노조와 시민단체는 테스코의 홈플러스 매각을 ‘먹튀’로 규정하면서 관심을 촉구했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2일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매각과정에서 보여준 테스코 측의 먹튀 행각과 홈플러스 경영진의 무책임한 행태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7조원에 팔린다고 했을 때 매각 이익이 4조7000억원 정도로, 먹튀논란이 거셌던 론스터 외환은행 4조6000억원을 넘는 수준”이라며 “여기에다가 영국 테스코가 매각 전에 이익잉여금으로 1조3000억을 배당금으로 가져가겠다고 해서 더 먹튀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은 “테스코는 대주주로서 한국 시민·소비자단체들의 문제제기에는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자신들의 잇속을 채우기 위해 1조원대 거액의 배당금을 받아가는 꼼수를 부리고 있어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테스코는 홈플러스에 얼마의 자본을 투자했을까. 홈플러스는 지난 1997년 삼성물산이 세웠다. 1997년 테스코가 홈플러스의 주식 지분 50%를 매입해 처음으로 투자에 참여했다. 이후 삼성물산이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주식을 테스코에 넘겼다. 2011년 삼성물산이 잔여지분 5.32%를 넘기면서 테스코는 홈플러스의 지분을 전량 취득했다.
 
지난 15년간 테스코가 홈플러스의 지분을 매입한 가격은 약 2조3000억원 규모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MBK 파트너스는 인수 금액으로 7조원 안팎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는 물론 아시아 최대규모의 M&A 사례다. 이로써 테스코는 4조원이 넘는 차익을 남기게 됐다. 하지만 인수자인 MBK 파트너스가 사모펀드이기 때문에 분할매각이 예상되면서 향후 또 다른 논란을 낳을 전망이다. 사모펀드의 특성상 회사 인수 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팔고 줄행랑
 
노조도 이같은 사모펀드의 성격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김진숙 홈플러스 노조 서울본부장은 MBK파트너스의 인수와 관련 “사모펀드라는 게 결국은 최대한 많은 시세 차익을 남겨서 다시 파는 것이 기본속성”이라며 “기업의 지속성장이나 경영이 주 관심사가 아니기 때문에 비용절감을 하는 방법으로는 강도높은 인력 감축이나 구조조정, 점포 폐쇄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홈플 먹튀’ 국민연금 책임론
 
홈플러스 매각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테스코의 먹튀를 도왔다는 비판이 나왔다. 투기자본 성격인 사모펀드에 자금을 대줘 노동자들의 고용을 불안케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MBK파트너스와 손잡고 홈플러스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국민연금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MBK파트너스와 메자닌 투자 방식으로 약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 규모는 1조원 수준. 국민연금이 사모펀드와 공동 투자에 나서는 것은 처음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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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