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9주년 기획특집 PART2 -데스크 특별대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학생자살이요? 단 한 명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단 한 명의 학생자살도 많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평소 강조하는 지론이다. 황 장관은 학생자살의 심각성에 우려를 표하고 있었다. 집무실에는 연도별 현황판을 걸어두고 관리하고 있을 정도다. 작은 변화지만 지속적인 관심에 자살하는 학생의 수는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교육에서 가장 경계하고 조심해야 되는 것은 경제논리입니다.”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세계적 여류인사인 헬렌 켈러의 사례를 강조하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장애까지 끌어안은 참스승의 가르침이 있었기에 지금의 헬렌 켈러가 존재할 수 있었다”면서 교육에는 결코 경제논리로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 연장선에서 황 장관은 제도권에서 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뿐만 아니라 아이에 대한 사회 각층의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말을 아끼지 않았다. 결국 스승과 제자, 학생과 학생 간의 믿음과 신뢰관계 회복이 학교폭력, 그에 따른 자살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근본 대책이라는 철학을 놓치지 않고 있다.

교육부장관은 분명 힘든 자리다. 대한민국 교육이 아직 ‘참교육’을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방향을 잡는다는 것은 망망대해에서 키를 잡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지만 분명 진단과 처방이라는 면에서 옳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황 장관은 고심하고 있었다.

다음은 짧은 재임기간이지만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해 밤잠을 설쳐가면서까지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황우여 교육부장관과의 일문일답이다.
 

- 2014년 8월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취임하셨습니다. 행정부 수장을 맡는 것은 처음으로 알고 있는데 과거 원내대표·당대표 시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 당대표·원내대표로 활동하던 시기에는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당내 의원들과 당원의 중지를 모으고, 다른 정당과 협업하여 법을 제·개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행정부는 제정된 법률이 현장에서 잘 집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국민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죠. 교육부장관으로서 또한 사회부총리로서, 종합적인 관점에서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황 장관께서 주목하는 교육부문 현안은 어떤 것이 있나요?
▲ 교육정책은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모든 과제가 현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중 올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산업과 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며,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는 교육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 확산, 공교육 정상화, 지방교육재정 개혁,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 일학습 병행제 확산을 핵심 개혁과제로 설정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최근 대학교 방문 횟수가 많으시더군요. 학생들과 만나면 주로 어떤 얘기를 해주시는지요?
▲ 다양한 얘기를 합니다. 저의 학창시절 또는 다양한 인생경험을 말해주기도 하고요. 다음 세대에서 필요로 하는 정치적·사회적 균형감을 갖춘 인재, 합리성과 실용감각을 갖춘 책임감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한 노력을 당부하기도 합니다. 저는 네덜란드의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의 “애드 폰테스(Ad Fontes, 근원으로 돌아가라)”라는 문구를 즐겨 인용하는데요.


‘교육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은 결국 국민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창조경제’의 중심이 되는 고등교육 실현을 위한 다양한 대학정책을 추진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라는 씨앗이 무럭무럭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 4대 사회악 근절에 대해 강조하신 바 있는데요. 근절을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습니까?
▲ 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의 근절은 행복하고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선결과제로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임을 누누이 밝혀왔습니다. 하여 4대 사회악을 근절하기 위해 여러 부처가 함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폭력 부분은 교육부를 중심으로 ‘학교폭력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및 고화소 CCTV 설치 등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고, Wee센터를 통해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학교폭력의 원인은 무엇으로 보시나요? 근절을 위한 대책도 말씀해주시지요.
▲ 연구에 따르면 학교폭력은 학생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학생의 낮은 공감능력, 잦은 가정폭력, 교내 불건전한 또래문화, 대중매체를 통한 반복적인 폭력노출 등이 구체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네요.

따라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학생·학부모·교원 및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교육부에서는 먼저 학교 차원에서 예방교육을 체계화하고, ‘친구사랑 동아리’ 운영 등 단위학교의 또래활동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학교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 가정에서의 예방활동도 학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만….
▲ 그렇습니다. 가정에서의 활동도 중요하기 때문에 학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등을 지원하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해 선도학교 100개교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기존의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 및 전문상담교사 등 인프라적인 부분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입니다.

- 교육부 실태조사를 보면 학교폭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폭력 피해사실을 숨기고 알리지 않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현실적으로 피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신고 제도는 없을까요?
▲ 피해학생은 대면신고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죠. 신고 후 보복에 대한 우려 등으로 신고하지 않고 숨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피해학생이 효과적으로 알리고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신고제도를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여성가족부·경찰청과 합동으로 학교폭력 관련 신고상담 전문서비스를 연중무휴로 제공하는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이 신분노출 없이 학교폭력 담당교사에게 신고하거나 상담할 수 있도록 ‘익명신고·상담서비스’를 단위학교별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들 서비스는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 학생들의 접근성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육이 가장 조심해야 되는 것은 경제논리”
“헬렌 켈러의 탄생은 참스승의 교육 덕택”


- 제도적인 노력만 갖고는 어려운 게 현실인데요.
▲ 학교폭력 근절에 있어서 왕도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비폭력이 더 좋은 것이라는 인식을 사회가 꾸준히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담임선생님들이 30~40명이나 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는 CCTV의 렌즈가 아닌 선생님의 사랑어린 눈길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따뜻한 관심의 시선을 보내야 합니다.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말보다 주먹이 먼저 간다고 하지 않습니까? 서로 소통하는 교육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중장기적이기는 하지만 근본적 해결책이라고 봅니다.

 

- 청소년기 학생들의 자살률이 생각보다 높은데요,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학생자살은 심리적·가정적·사회적 측면의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합리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 발달이 미성숙하여 이성적인 판단과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을 생각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마이너리티에 관한 인식도 원인이 된다고 봅니다. 요즘 규격화된 사회, 획일화된 교육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소위 ‘빵셔틀’이라고 하는 ‘왕따’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런 아이가 눈에 띄기 때문이죠. 그러한 복합적인 요인이 맞물려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 취임 이후 ‘단 한 명의 학생 자살도 많다’는 생각을 갖고 자살하는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학생 자살자 수가 2011년에 150명이던 것이 2014년에는 118명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올해 학생 자살자 수는 작년 4월30일 기준 41명과 비교해 볼 때 28명으로 약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더욱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수치 감소가 아닌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여쭸습니다.
▲ 제도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원적인 방법은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입니다. 요즘에는 주입식 교육보다 이끌어내는 교육이 선호되지 않습니까? 교실을 하나의 꽃밭으로 치면 모두 장미가 돼선 안 되잖아요. 백합도 있고 채송화도 있고 또 거기엔 들꽃도 마땅히 있는 겁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각자가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헨렌 켈러가 어린시절 눈멀고, 귀먹고, 말을 못했지만 저명한 여류인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한 분의 참스승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육의 미래성이죠. 경제적인 가치를 뛰어넘어 한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관계, 그 안에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 작금의 교육문제에 있어 원론적인 부분에서의 접근이나 너무 감성적인 논리에서의 접근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만….
▲ 그렇습니다. 교육에서 가장 조심하고 경계해야 되는 것은 경제논리입니다. 그 선생님이 헬렌 켈러에게 관심을 보내는 것에 무슨 경제논리가 있었겠습니까. 왜 학교가 있고, 교실이 필요할까요? 장애가 있거나 적응을 못하는 아이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무한지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교사문제를 거론하셔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우리나라 교사의 직업만족도가 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이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사기를 올려줄 수 있는 방안은 있으신지요?
▲ 우선 우리나라 교육계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 말씀 전합니다. 최근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 학생의 특성과 문화의 변화로 교원들의 수업 및 학생지도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현상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학생과 학부모를 포함한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교사 존경 풍토가 약화되면서 선생님들의 직업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원의 자존감을 높이고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로 지친 교사들이 치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원들이 자기개발을 하면서 수준 높은 연구도 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담임교사에 대해서는 특별한 예우와 지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교원, 시·도교육청, 교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원 사기진작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요즘은 학교에서 담임교사를 맡지 않으려는 경향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와 해답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담임선생님의 경우 재량권을 지원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행·재정적인 최소한의 권한을 부여하면 선생님이 이를 활용해 보다 밀착된 학생지도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선생님을 행정적인 상하체계에 놓기보다 영역을 존중하는 쪽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교실은 곧 화원, 모두 장미가 돼선 안 돼” 
“학생자살자수, 4월30일 기준 32% 감소”


- ‘대학 반값등록금’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데요, 일각에서는 학부모와 대학생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이 정책은 저소득층에 더 많이 장학금이 지원되는 구조로 설계하였기 때문에 소득이 높은 사람은 체감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최근 기초생활수급자부터 8분위까지 학생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조사해보면 2014년 기준으로 국·공립대학은 평균등록금 409만원 중 365만원을, 사립대학은 평균등록금 733만원 중 461만원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금년에 정부와 대학은 2011년 총 등록금 14조원 대비 7조원을 마련하여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평균적으로 50% 경감하는 반값등록금을 완성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대학 등록금 동결·인하를 유도하고, 반드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경감 체감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대학 측에서는 반값등록금이 학교운영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2012년 이후 4년간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여 왔기 때문에 대학의 재정여건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 등록금 수준은 2013년 기준으로 OECD국가 중 네 번째로 학부모가 체감하는 수준은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현재의 등록금 안정화 정책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대학의 재정여건을 고려해 고등교육 재정투자규모를 2017년까지 OECD 평균 수준인 GDP 1%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대학의 재정 여건 개선을 위해 제도개선과 규제완화에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대학도 다각적인 재원 확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케케묵은 논쟁입니다만, 성장하는 사교육과 침체되는 공교육은 여전합니다. 해결책은 없는 건가요?
▲ 사교육 유발 요인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정부의 많은 노력에도 학부모들이 체감하는 사교육 문제는 여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교육 문제에 있어 정부의 역할은 공교육 내실화와 정상화를 통해 학부모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중점을 둬야 된다고 봅니다. 최근 발표한 ‘사교육 경감 및 공교육 정상화 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점차 높아지고 있는 예체능 교육 수요를 고려하여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 같은 맥락에서 예체능 사교육비 경감을 외쳤습니다. 예체능분야 사교육비가 많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만, 규모 자체는 국·영·수 중심의 사교육 시장이 훨씬 크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대상 선정이 잘못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지난해 12월 발표한 ‘사교육 경감 및 공교육 정상화 대책’을 통해 사교육 수요가 높은 영어, 수학 교과에 대한 대응방안과 학교급별 대책 등을 4가지 핵심전략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교육 경감 및 공교육 정상화 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이며, 이에 더하여 점차 높아지고 있는 예체능교육 수요를 고려해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대담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창간 19주년을 맞이한 <일요시사>와 애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작금에 <일요시사>가 사회와 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 지금처럼 국민들이, 특히 서민들이 관심 있는 부분을 심층으로 다뤄주시고, 그러면서도 훈훈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보도를 해주셔서 각박한 세상에 등대가 돼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창간 19주년을 맞이한 <일요시사>가 정론을 지향하는 바른 언론으로 우뚝 서길 바라며 아울러 독자 여러분의 아낌없는 사랑과 꾸준한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대담 = 최민이 편집국장 <sisaboss@ilyosisa.co.kr>
정리 = 최현목 기자 <
chm@ilyosisa.co.kr>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누구?]


▲ 인천 연수구 출생
▲ 제10회 사법시험 합격
▲ 서울대학교 대학원 헌법학 박사
▲ 15~19대 국회의원
▲ 새누리당 원내대표·당대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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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