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증권가는 지금…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2.16 14:47:48
  • 댓글 0개

혹독한 보릿고개에 감원 칼바람

[일요시사=경제1팀] 여의도가 우울하다. 첫 눈과 함께 감원 '칼바람'이 불어 닥쳤다. 최근 2년간 10대 증권사 직원 1700여명이 증권사를 떠났고 내년까지 이런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나오는 얘기지만 올해는 증권사 실적마저 최악이라 씁쓸함이 더하다.




증권업계에 대대적인 인원 감축 움직임이 관측됐다. 이미 희망퇴직에 돌입한 증권사가 있는가 하면 임원을 대폭 줄였거나 줄일 증권사도 나오고 있다. 일부 증권사들은 지점 통폐합에 나섰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초부터 지난 9일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합친 증시 거래대금은 하루 평균 5조2870억원으로 집계됐다. 일평균 거래대금이 5조원대로 추락한 것은 지난 2006년 5조1659억원을 기록하고 7년 만이다.

지난 2007년 7조5757억원을 기록했던 일평균 거래대금은 2009년 7조8942억원, 2011년 9조1131억원까지 치솟았다가 지난해 6조9527억원을 기록하면서 하향세다. 거래대금에 따른 수수료 수익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증권사들이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임금삭감과 인력감축 등 비용절감에 나선 것이다.

우울한 여의도

대형 증권사 중 하나인 신한금융투자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한금융투자는 노조와 함께 희망퇴직안을 마련 중이며 현재 검토 중인 안 중에는 15년차 이상 부서장을 기준으로 1억7000만원 정도를 지급하고 퇴직 후 4년간 자녀 학자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 차·부장의 경우 22개월 급여, 대리이하 및 고객지원팀은 20개월 급여를 조건으로 한다. 고객지원팀은 75~77년생을 대상으로도 희망퇴직을 받는다.

신한금융투자의 희망퇴직 검토 소식은 업계에 불황을 새삼 확인시켰다. 신한금융지주계열인데다가 실적이 크게 나쁘지 않아 증권가 칼바람에서 비교적 안전한 편이었기 때문이다.


2009년(2009년 4월∼2010년 3월) 당기순이익 710억원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이어오다가 지난해(2012년 4월∼2013년 3월)에는 570억원이라는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한화투자증권은 희망퇴직과 임금삭감 등을 논의 중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 5일 직원들에게 인력 감축 규모를 기존의 450명에서 250명 수준으로 줄이는 대신 임금 20%를 삭감하는 내용을 담은 고용계약 변경안을 공지했다.

SK증권은 회사 창립 이래 첫 희망퇴직에 나섰다. 지난달 초부터 약 한달 동안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으며 현재 관련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 퇴직 절차는 이달 중순께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역시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에 나선 KTB투자증권의 경우 지난 10월 직원 100여명을 내보냈다. 이에 따라 지점도 줄었다. 지점 리테일은 지난 2년 동안 강남, 해운대 등 핵심지역에 PB센터개념으로 8개 지점을 뒀으나 이번에 도곡, 울산지점이 각각 강남, 부산지점과 합쳐졌다.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마케팅을 맡았던 온라인비즈니스팀은 최소한의 인원으로 축소됐으며 IT 인력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인력·임금 줄이고 지점 합치고…대규모 구조조정
신한·한화·SK·삼성 등 규모 불문 조직 슬림화

임원 감축도 이어졌다. 현대증권은 임기가 만료된 임원에 대해 재계약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임원 수를 줄였다. 현대증권에 따르면 지난 9일 임원 인사를 실시, 전체 임원 수를 43명에서 38명으로 줄였다. 회사를 떠나게 된 임원은 리서치센터장, 준법감시인, PBS담당 상무보, 법인영업본부장, IT본부장 등 5명이다. 퇴임에 따른 업무 공백은 다른 임원이 겸직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은 부사장 절반을 전환배치 했다. 삼성증권은 이번 연말 정기인사에서 임영빈 부사장이 금융일류화추진팀으로, 방영민 부사장이 삼성생명으로 이동한다. 이로써 삼성증권은 안종업 부사장과 차영수 부사장만 2인자로 남게 됐다.

'동양사태'를 겪고 있는 동양증권은 지난 10일 임원 40명 중 22명을 보직해임했다. 이에 앞서 동양증권 임원 모두 지난달 서명석 신임 사장 내정자에게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62개 증권사의 전체 임직원 수는 지난 9월 말 기준 4만1223명으로 지난해 9월(4만3091명)에 비해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지점 수도 1695개에서 1509개로 감소했다.

증권사별로 보면 같은 기간 삼성증권 직원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들었다. 삼성증권 직원은 3157명에서 2859명으로 9.4% 감소했고 107개였던 지점은 100개로 줄었다.

한화투자증권의 경우 1900명이던 직원은 13% 감소한 1653명으로 집계됐으며 지점은 103개에서 87개로 급감했다. 동양증권은 2755명에서 2531명으로 줄었고 지점은 125개에서 116개로 줄었다.

증권사 불황에 고액 연봉을 받아가는 애널리스트도 애물단지가 됐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협회에 등록된 애널리스트 수는 1337명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등록된 1462명과 비교했을 때 1년 새 125명이 줄어든 셈이다.

당국도 드라이브

금융당국도 증권사의 구조조정 바람에 가세하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달 말 62개 전체 증권사를 대상으로 명예퇴직 계획서 제출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금감원의 움직임에 대해 금융위가 추진 중인 부실 증권사에 대한 구조조정을 위한 사전준비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를 뒷받침하듯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증권회사 인수·합병(M&A) 촉진을 위해 M&A를 추진하는 회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한편 경영이 부실한 증권회사는 보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토록 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