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드러난' 분당 스와핑클럽 실체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11.25 11:3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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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커플 뒤엉켜 난교 파티

[일요시사=사회팀] 한국의 성인사이트 끝판왕 ‘소라넷’ 일부 회원들이 집단 난교 파티를 벌였다. 이들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건설 사무소 간판을 내걸고 영업을 해왔다. 상대를 바꿔가며 성관계를 맺는 ‘스와핑’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다.




인터넷 성인사이트 ‘소라넷’에서 회원을 모집한 뒤 밀실에서 입장료를 받고 스와핑과 성매매를 주선한 신종 업소가 경찰에 적발됐다. 경기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과는 지난 20일 성매매특별법 위반 혐의로 업주 이모(47)씨와 실장 손모(33·여)씨 등 업소 관계자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 현장에서 성매매를 하던 박모(43)씨 등 2명과 여종업원 이모(31)씨 등 2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솔로는 특별 서비스

이씨 등은 올 6월부터 최근까지 인터넷 성인사이트 ‘소라넷’에 ‘분당 S클럽’이라는 카페를 개설하고 정회원 420명을 모집한 뒤 건설회사로 위장한 업소에서 회원들끼리 성관계를 하도록 알선한 혐의다.

성담시 분당구 야탑동 중심가에 위치한 이 업소는 일반인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건설’이라는 상호를 걸었다. 건설사 간판을 걸고 영업을 했기 때문에 아무도 음란 카페인 줄 몰랐다. 지하에 위치한 이곳은 밀실 2개를 갖춘 330m² 규모로 조금 어두운 카페처럼 꾸민 상태였다. 그곳에는 침대는 없었지만 잘 갖춰진 샤워실이 있었다.

이들은 지난 6월부터 스와핑 회원을 모집해 소라넷 사이트 내 분당 S클럽의 회원 수를 2000여명까지 끌어올렸다. 실제 클럽에 출입할 수 있는 정회원은 420명으로 개인에 대한 닉네임, 나이, 연락처, 특징 등을 노트에 세세히 기록하며 철저하게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보안을 위해 자체적으로 이중문을 갖추고 방문하는 회원들의 닉네임을 일일이 확인하고 입장시켰다. 입장료는 홀로 온 남성은 1인당 20만원, 커플의 경우 1인당 10만∼15만원 선이었다. 양주도 판매했으며, 맥주와 기본안주는 무료 제공했다.

남성의 경우 원하면 밀실에서 2명의 여종업원과 성관계를 갖도록 했다. 입장료 외에 별도의 성매매 비용은 받지 않았다.

업주들은 미리 고용한 여종업원 두 명을 이용해 성매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도 했다. 혼자 온 손님이 있으면 여종업원들을 투입시켜 손님과 성관계를 갖게 했다. 일부 회원은 이들의 성관계 모습을 지켜보면서 변태적인 행위를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의 문란한 성행위에 환멸을 느낀 한 30대 남성 회원이 신고를 해 단속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건설사 상호 걸고…밀실서 집단 성관계
소라넷서 회원모집 1인당 10만∼20만원

결국 경찰에 적발된 업주 이씨는 당시 “옷만 벗고 있었지 아무 것도 안했다”고 말했지만 경찰 조사에서 “남녀 커플끼리 서로 파트너를 바꿔 성관계를 갖도록 주선하기도 했다”고 스와핑 사실을 털어놨다. 또 일부 회원들은 다른 이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적으로 성행위를 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는 상대를 바꾸며 성관계를 맺는 변태 성행위까지 했다. 이씨는 “스와핑은 무조건 하는 게 아니라 서로 맞아야 하는 거고 저는 문을 열어 달래서 열어준 것 뿐”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새벽 경찰이 현장에 잠입해 단속할 당시 서로 모르는 사이였던 박씨 등 성매수남 2명은 여종업원 이씨 등 2명과 넷이서 한 방에서 성매매를 하다가 적발됐다.

경찰 관계자는 “밖에서 예약 손님을 확인하고 이중문으로 출입시키는 등 치밀하게 진행해 건물 다른 입주자조차도 이들의 퇴폐영업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단속에 걸린 한 남성 회원은 “스와핑 회원들은 다 가족이다”며 “스와핑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반 사람들이 더 이상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들은 변태 성욕자가 아니다”고 항변했다.

현장에서 주부 김모씨(45) 등 여성 회원 2명도 적발됐지만 처벌할 근거가 부족해 입건하지 않았다.

경찰은 이들처럼 인터넷 사이트에 음란 카페를 개설한 뒤 비밀 영업을 하는 퇴폐업소를 내년 1월29일까지 단속할 예정이다.

스와핑(swapping)의 본래 의미는 1960년도에 미국에서 유행한 중고 물물교환 장터를 의미하는 단어였으나, 최근 부부끼리 배우자를 바꿔 성관계를 맺는 행위의 의미를 포함하게 됐다. 스와핑 예찬론자들은 ‘스와핑이 남녀평등적인 섹스의 형태’라고 한다. 폭력이 개입되지 않고 상호 합의에 의한 것인 만큼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또 가부장적 사회구조에서 탈피해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위치에서 관계를 맺게 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는 스와핑의 형태는 이런 주장과 다소 차이가 있다. 우선 부부가 스와핑에 빠져드는 단계에 문제가 있다. 성관계에 있어서 더 모험적인 남편이 다른 남성과 아내의 섹스를 상상하며 남자 둘에 여자 한 명의2:1 성교를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회원제로 운영

심리학자들은 더 많은 이성과 관계하고 싶고, 아내가 다른 남자와 성관계를 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심리라고 말한다. 실제로 스와핑이 남편의 설득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일각에서는 “스와핑을 진보적인 것, 남녀평등적인 것으로 포장해 합리화하는 것은 스와핑 속에 숨어 있는 폭력성을 감추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스와핑은 남녀평등을 가장한 ‘마조히즘적 행동’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스와핑 부추기는 ‘소라넷’
못 잡는 성인사이트 ‘본좌’


소라넷은 1999년 개설됐다. 성인사이트의 ‘본좌’라 할 수 있다. 지난 2004년 서울 강남경찰서가 음란물 유포 혐의로 소라넷 관계자 등 71명을 적발했지만 이들의 변태행위를 뿌리 뽑지는 못했다. 소라넷은 경찰 수사망을 피하며 10년이 넘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소라넷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도메인을 차단해도 이름을 바꿔가며 당국과 술래잡기를 펼치고 있다. 소라넷 접속은 간단한 검색만으로 새 주소를 얻을 수 있고 성인 인증절차 없이도 회원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10년 넘게 경찰 단속 비웃어
여전히 유지…100만 회원 자랑

소라넷은 SNS를 활용해 수시로 바뀌는 인터넷 주소를 홍보하는 대담함을 보였다. 소라넷 웹마스터를 표방한 트위터 계정의 팔로어 수는 31만3000명이 넘으며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도 각종 음란물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소라넷 카페에는 스와핑을 비롯해 각종 가학적 성행위 회원을 모집하는 카페 홍보글과 적나라한 음란 사진 및 동영상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외국에 서버를 두고 운영되는 사이트이고 운영자도 외국에 있어 수사에 한계가 있다”며 “서버를 둔 해당 국가의 법률상 일반음란물로 법적 문제가 없으면 공조를 구하기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방심위 관계자는 “소라넷의 경우 계속 주소를 바꿔가며 운영되기 때문에 차단에 어려움이 있다”며 “외국 기업인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을 차단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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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