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울린 일본 기업의 잔인한 횡포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1.19 10:29:01
  • 댓글 0개

달면 삼키고 쓰면 뱉고 '맘대로'

[일요시사=경제1팀] 국내 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은 지난 2009년 1만개를 넘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이 외국계 기업과의 관계에서 불합리한 처사를 받는 일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한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일본 최대 온라인여행사 라쿠텐트래블이 국내 중소기업 한 곳을 죽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최대 온라인여행사 '라쿠텐트래블'이 한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한국 호텔을 대상으로 '라쿠텐트래블 컨퍼런스 2013'을 개최해 전략 및 IT(정보기술) 노하우를 소개했으며 지난 6월에는 부산관광공사와 부산 홍보와 일본 관광객 부산 유치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라쿠텐트래블을 통해 한국으로 여행을 오는 일본 관광객은 연간 20만명에 이른다.

공항셔틀 협업

그런데 라쿠텐트래블이 국내 여행정보사이트 운영 중소기업 '스마트오렌지'를 죽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업 파트너가 도산 위기에 처했는데 실속만 챙기려 한다는 것.

스마트오렌지를 운영 중인 김모 대표는 지난 2004년 일본 내 법인을 설립하고 공항셔틀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6년에는 국내에 '코제코'라는 회사를 설립, 국내에서도 공항셔틀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라쿠텐트래블이 제휴를 맺을 것을 제안, 2007년부터 라쿠텐트래블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 전용 공항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김 대표의 말에 따르면 라쿠텐트래블은 전용 공항셔틀 운영으로 인해 막대한 홍보효과를 얻었다. 일본 내에서 공항셔틀하면 '라쿠텐트래블'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하지만 김 대표는 매년 1억∼2억원의 적자를 면치 못했다. 라쿠텐트래블 측에 지원을 요청하면 "좋아질 것이다. 손님이 늘어날 것이다"라며 기대를 심어줬다.


2011년 11월 라쿠텐트래블은 김 대표에게 수익을 50:50으로 나누는 신규 사업을 제안했다. 라쿠텐트래블의 한국여행 정보 사이트를 운영하자는 것. 이 때 세운 회사가 스마트오렌지다. 스마트오렌지는 지난해 3월 라쿠텐트래블의 한국여행 정보 사이트를 오픈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사이트 개발에 들어간 5000여만원은 스마트오렌지가 전부 부담했다. 라쿠텐트래블은 앞으로 생길 수익에서 5000만원 정도를 제하고 받겠다는 것.

하지만 수익을 보장한다는 라쿠텐트래블의 말과 다르게 이용 고객은 없었고 이에 따라 사이트 유료 광고 영업도 전혀 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5000만원을 더 들여 사이트를 리뉴얼 오픈하는 등 자체적으로 개선에 나섰지만 한일 간의 정치적인 문제로 일본 관광객이 급감하고 그에 따라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음식점, 쇼핑센터, 화장품 업종 등의 매출이 떨어져 폐업하는 곳이 속출했다. 이들의 폐업은 광고 영업으로 먹고 사는 여행정보 사이트에게 '사형 선고'나 다름없었다.

수익이 나지 않자 라쿠텐트래블은 올해 8월19일, 이메일을 통해 9월 말에 제휴중지하겠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해왔다. 새로 취임한 사장이 당장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을 정리하라고 지시했다는 게 이유였다. 며칠 뒤에는 제휴중지 기한을 11월 말로 조정한다는 통보가 왔다. 라쿠텐트래블과 스마트오렌지 간의 계약서 상에 제휴중지 통보를 최소 3개월 전에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여행사 라쿠텐 먼저 제휴 제안
수익 나지 않자 일방적으로 해약 통보
"사장 지시"…손잡은 회사 도산 위기

반면 김 대표가 제공하고 있는 라쿠텐트래블 전용 공항셔틀 서비스는 계속 유지해 달라는 게 라쿠텐트래블 측 입장이다. 김 대표는 "라쿠텐트래블에 막대한 홍보효과를 보장하는 공항셔틀 서비스는 유지해 달라면서 라쿠텐트래블이 먼저 협업을 제안해 시작한 사업은 수익이 없다는 이유로 제휴중단을 통보하는 것은 대기업의 횡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일본 라쿠텐트래블 본사의 실무 책임자조차 라쿠텐트래블의 행동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 시인하고 죄송하다는 의사를 표하고 있다"며 이메일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 대표가 공개한 일본 실무 책임자와 김 대표의 이메일 내용을 보면 일본 실무책임자 A상무는 계약중단 통보 뒤인 지난 9월4일 "이번 제휴중단 결정은 신임 사장의 결정이다. 이유는 오로지 투자 대비 효과이며,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는 사업은 삭감방향으로 경영 방침이 정해졌다. 지금의 라쿠텐트래블은 득을 보지 않는 것은 하지 않는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적었다.





A상무는 9월6일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일방적으로 제휴를 중단해 죄송하게 생각한다. 법무팀과 상의해 보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11월 현재 라쿠텐트래블은 어떠한 보상 여부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제휴중단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 김 대표가 라쿠텐트래블과 협업을 진행하면서 입은 피해 금액은 약 15억원. 라쿠텐트래블은 국내에 여행 정보 사이트를 론칭하면서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았다.

"할 말 없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대기업의 말만 믿고 죽어라 투자한 사업 파트너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사전 예고도 없이 갑자기 일방적인 통보로 회사를 도산에 이르게 한 잔인함과 횡포에 대해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며 "일본의 대기업 라쿠텐그룹이 이런 기업이라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라쿠텐트래블 한국 법인 관계자는 "본사의 방침에 따라 정해진 것이다"며 "따로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라쿠텐트래블은?

라쿠텐트래블(대표 오카타케 마사시)은 일본 최대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이치바' 등 40여개 계열사를 두고 있는 라쿠텐그룹의 종합여행 예약사이트다. 2001년 3월 운영을 개시, 같은 해 8월 사업을 분사해 라쿠텐트래블 주식회사를 설립했으며 2002년부터는 해외사업에 뛰어들어 현재 한국과 중국을 비롯해 대만, 홍콩, 태국, 괌, 하와이 뉴욕, 싱가포르 등 12개국 20개 지역에 거점을 두고 해외사업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슈퍼포인트 제도를 앞세워 현재 회원수는 8300만명에 달한다.

2004년에는 서울에 한국 법인을 설립, 이어 2011년에는 부산사무소를 열고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에서 숙박예약을 주업무로 해왔다. 올해부터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일본에서의 숙박업무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 한국인 관광객의 일본 여행에 최적화된 여행정보사이트도 개설해 다양한 한국의 여행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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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