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박 개그맨 이승환 ㈜벌집 대표 '진땀나는 사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1.04 13:3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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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재벌 야심작 '시작부터 삐걱'

[일요시사=경제1팀] 지난 6월 국내 각종 매체 및 언론은 '어반쉐리프'라는 레스토랑을 주목했다. 지금까지 시도되지 않은 디자인이 적용된 신개념 매장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레스토랑 운영업체인 ㈜벌집의 대표가 개그맨 출신 사업가 이승환씨여서 더 큰 화제를 모았다. 그런데 어반쉐리프의 매장 디자인을 담당한 영세 인테리어 업체가 "디자인을 뺏겼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달콤한 조건을 앞세워 인테리어를 도용하려는 갑의 횡포'라는 것. 무슨 사연일까.  




개그맨 출신 CEO 이승환씨와 한성진씨가 함께 공동대표로 있는 ㈜벌집은 국내에 220개가 넘는 '벌집 삼겹살'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는 일본 나고야 지역에 진출해 5개 매장을 열었다. 벌집 삼겹살에 이은 제2브랜드 소고기 전문 프랜차이즈 '도개걸육' 가맹사업도 진행 중인데 지난해 2월 서울 발산동에 직영 1호점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직영점을 10개로 늘렸다.

베끼고 내치기?

2011년 창립해 서울 송파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영세 인테리어 업체 '구월'은 지난 4월 ㈜벌집으로부터 새로운 프랜차이즈 디자인 및 시공에 대한 의뢰를 받았다. 구월 측에 따르면 구월로부터 최종 디자인 시안을 제출받은 ㈜벌집은 '추후 타 지점 공사를 100% 수주하게 해 주겠다'는 조건하에 견적금액을 감했다.

2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난 6월 '어반쉐리프 발산점'이 문을 열었다. 각종 매체 및 언론은 새로운 디자인과 콘셉트의 어반쉐리프 매장을 주목했고 반응도 폭발적이었다.

문제는 2호점인 '가양점'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지난 8월 발생했다. 구월은 발산점의 성공적인 오픈 재현을 위해 매장 실측부터, 레이아웃, 최종시안 작업까지 더욱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다.


최종 시안 제출 후 ㈜벌집은 평당 150만원으로 공사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가양점 층고가 일반 층고보다 3배가량 높은 특성에 따라 평당 210만원 정도의 견적을 산정해 제출했다.

㈜벌집은 견적이 높다는 이유로 공사 진행을 중지했고, 앞서 발산점 공사를 진행하면서 약속한 '100% 수주건'에 대한 내용도 자연스럽게 파기했다. 이후 ㈜벌집은 타 인테리어 업체에게 공사를 발주, 지난 9월 구월이 작업한 발산점과 비슷한 디자인의 가양점이 문을 열었다.

구월은 ㈜벌집에게 어반쉐리프의 디자인 시안에 대한 매뉴얼 비용과 가양점의 설계용역비를 요구했다. 하지만 ㈜벌집은 내용증명을 통해 설계비 지급을 거절하고 매뉴얼의 소유권이 오히려 자신들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구월 측에 따르면 ㈜벌집은 일련의 사항들에 대해 계약서의 유무를 따지고 있다. ㈜벌집은 구월이 최초 인테리어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수시로 변경되어지는 공사 요구사항에 계약조건이나 견적추가 인정에 대해 문서화 하지 않고 구두로 공사가 마무리되면 결산하기를 약속했다. 구월은 자체피해를 감수하며 ㈜벌집에 요구에 따라 공사를 진행했지만 이제 와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는 것.

'어반쉐리프' 매장 인테리어 업체와 갈등
무단 계약 파기·디자인 도용 두고 공방

또한 ㈜벌집은 이 같은 문제가 벌어지고 나서부터 발산점의 추가보수에 관한 부문을 빌미로 영업손실에 대한 부분까지 주장하고 있다는 게 구월 측 얘기다.

실제로 ㈜벌집이 구월 측에 보낸 통지서를 보면 ▲발산점 시공 후 전면 간판에 시공 하자로 인해 녹물이 흘러 얼룩이 발생해 구월에 보수를 요청했으나 이행하지 않아 외부업자에게 따로 맡기는 등 손실이 발생 ▲비가 오면 매장 전면 중앙기둥 부위 누수 발생 ▲메인 누전차단기가 내려가 냉장고를 가동시킬 수 없어 식자재가 상하게 되는 일 발생 ▲매장 전면부 외부 할로겐 등기구 설치가 늦어져 피해 발생 등의 이유로 피해금액을 산정해 구월에 추후 제시하겠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구월 관계자는 "구월은 발산점의 추가 보수 작업에 대해 항상 최선을 다해 처리했고 누수에 대한 보수작업에 대한 금액은 가양점 공사비용에 포함해 생략하기로 했다"며 "㈜벌집이 구월을 통하지 않고 구월의 협력업체에 직접 연락해 직접 추가 작업을 무료로 진행한 적도 몇 차례 있어 이러한 협력업체의 불만이 구월에게 돌아왔지만 ㈜벌집의 수주 약속을 위로삼아 손해를 감수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거대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영세한 인테리어 회사를 상대로 전 매장 공사수주라는 달콤한 조건을 앞세워 디자인을 도용했다"며 "이후 약속되지도 않은 견적가가 정해진 금액이었다고 말을 바꾸어 오히려 책임전가를 하는 모습은 갑의 횡포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갑'의 편의에 따라 필요한 형식적 절차를 생략하고 이를 추후 문제 시에 역이용하는 상대적으로 약자의 입장에 있는 '을'의 입장을 이용하는 교묘한 술책이 아닐 수 없다"며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과 동종업계뿐 아니라 지적재산권이 커다란 기업의 횡포에 의해 도용당하는 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구월의 기업이미지를 포기하며 ㈜벌집을 고발하려 한다"고 전했다.

㈜벌집 측은 "구월이 주장하는 것처럼 '어반쉐리프 전 매장을 공사하는 조건으로 디자인 및 설계비를 청구하지 않기로 상호 합의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벌집은 구월과 관련 합의를 한 사실이 없다"고 전했다.

인테리어 업체를 바꾼 점에 대해서는 "구월이 발산점을 착공하며 평당 150만원이라는 시공금액을 약속했는데 착공예정일 5일을 남겨두고 이를 훨씬 초과한 평당 251만원이란 금액을 제시했고 추후 금액 조정을 통해 평당 211만원으로 수정 제시했다"며 "이는 ㈜벌집이 예상한 금액에서 너무 차이가 나는 금액이라 도저히 수용이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피해자는 누구?

디자인을 뺏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반쉐리프 인테리어 디자인 콘셉트는 ㈜벌집이 다양한 동종 외식업체들을 2개월 넘게 직접 탐문, 촬영, 수집해 구월 측에 제시한 것이지 오로지 구월에서 독창적으로 수립해 ㈜벌집에 제시하지는 않았다는 게 ㈜벌집 측 설명이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개그맨 CEO' 이승환은?

이승환은 1995년 KBS 개그맨 공채 13기로 데뷔해 인기 개그프로그램인 <개그콘서트>의 '갈갈이 삼형제'로 인기를 모았다. 인기가 최절정이던 지난 2003년 개그맨 생활을 접고 아동용품 제조업부터 방송 제작사, 공연 제작사까지 여러 분야에 손을 뻗었지만 실패를 거듭했다. 20억원을 날리고 자살 결심도 했다.

그러던 중 한성진 ㈜벌집 공동대표가 외식 사업을 제안, 이승환은 갈기갈기 찢겨져 육질이 연하고 양념이 잘배 맛이 좋은 지리산 떡갈비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벌집삼겹살'을 탄생시켰다.

올해 론칭 10주년을 맞은 벌집삼겹살은 현재 200여개 매장에서 가맹점 매출을 제외하고도 130억원가량의 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두 번째 브랜드인 고기전문점 '도개걸육'을 론칭, 올해부터 본격 가맹사업을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강남역 상권에 카페 레스토랑 '바까테813'을 오픈하는 등 신사업 발굴에 힘쓰고 있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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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