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서양화가 정영주

"소외된 이들의 추억, 주인공으로 그리죠"

[일요시사=사회팀]사람들은 흔히 시공을 넘나든다는 말을 쓴다. 여기서 시공은 시간과 공간. 예술은 이 시간과 공간을 비틀어 관객에게 특별한 정서적 경험을 안겨준다. 정영주 작가의 그림은 이 시공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른바 시공을 허문 초현실의 세계가 우리를 기다리는 것이다.




프랑스 유학파인 정영주 작가는 집이라는 공간을 소재로 그림을 그려온 국내 미술계의 주목받는 블루칩이다. 그의 주된 작업 모티브는 산동네와 판자촌 그리고 마천루가 거세된 도시 한편의 서정성이다. 정 작가의 작업노트를 보면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그리운 마음 담아

"나는 나의 작업을 통해 소외된 것들과 잊혀진 것들을 그 속에서 끄집어내어 그들의 파라다이스로 바꿔보고 싶다. (중략) 거대한 빌딩 속에서 소외된 채 숨어 살고 있는 판잣집과 숨겨진 추억들을 과감하게 등장시켜 그들에게 주인공의 역할을 부여해주고 싶다."

최근 경기 파주 헤이리 마을에서 9번째 개인전을 연 정 작가는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지난날을 회고했다. 그가 유년 시절을 추억하는 장면에는 어김없이 산동네가 등장했다.

"저는 산동네에서 태어났고,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어요. 한때는 부모님이 절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죠. 구박받는다는 기분? 그래서인지 한국에 있을 때는 굉장히 내성적이었어요. 지금은 작업을 통해 제 성격을 스스로 극복했지만 아직 소외된 것들에 대한 애정이 많아요. 어쩌면 그 어린 날의 여러 가지 모습이 집이라는 공간으로 압축돼서 표현된 것일 수 있죠."


정 작가는 대학시절 프랑스문화원을 1주일에 1번씩 들르며 프랑스 유학을 꿈꿨다. 그에게 유학은 억압된 현실의 출구이자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이었다. 유럽 유학생활을 마친 정 작가는 90년대 중후반 세계 미술계의 큰 흐름을 따라 뉴욕으로 갔지만 예술가가 거대 도시에 압도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다.

"미국보다는 프랑스에서 더 많은 영향을 받았어요. 유럽에 있다가 서울에 오면 굉장히 다이나믹해요. 여기서 다이나믹은 굉장히 순화된 표현이고요(웃음). 그런데 전 이런 다이나믹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어찌됐든 어릴 때부터 참 많이 돌아다닌 것 같아요. 서울에서 시골로 다시 서울로 대학에 왔다가 외국으로 또다시 서울로 부산으로…. 그때마다 느낀 정착하고 싶다는 욕구. 어쩌면 제가 집이란 공간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그런 결핍된 무의식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산동네 판잣집 주제로 활동  
한지 소재로 '콜라주' 작업 주목

정 작가는 한지를 소재로 한 콜라주(혹은 파피에콜레) 작업을 하고 있다. 그림의 소재인 집도 굉장히 한국적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정 작가에게 '유학을 왜 갔느냐'고 묻는다.

"저는 유학을 가면서 다 버리고 새로 출발해야 한다는 결심을 세웠어요. 진짜 내 것이 무엇인가란 고민이 있었고요. 우리처럼 획일적인 문화에 매몰돼 있었다면 지금의 작품이 나올 수 없었을 거라 생각해요. 당시 미디어아트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미술이 유행했지만 전 저한테 맞는 작업이 제일 정직한 작업이라고 믿었어요. 그렇게 구성이나 형식도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정 작가는 "어릴 때 갖고 있던 기억을 매개로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그림 안에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한지의 따뜻한 물성과 입체감은 매끈한 캔버스와 대비돼 독특한 분위기를 만든다. 무엇보다 이국적인 색감의 조합은 때론 아기자기한 느낌으로 때론 신비로운 느낌으로 관객들을 흡인한다.




"전 제 그림을 통해 인간의 따뜻한 정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제가 평소 집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은 너무 럭셔리해선 안 되고, 들어갔을 때 아늑한 정말 인간 친화적인 집이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제 그림도 보면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이 들면 좋겠어요. 집이 가진 생명력처럼요."


정직한 작업

정 작가의 그림에서 빛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연의 빛을 그대로 담는 물성을 지닌 한지를 선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정 작가가 그린 야경에는 빛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데 빛은 시각적으로 시선을 모아주기도 하고, 구성적으로는 생명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끝없이 이어진 빛의 향연은 그림 안의 시간의 흐름을 멈춘 채 무한한 공간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정 작가의 그림은 그래서 정박된 영원함에 대한 갈구다. 그리고 이 같은 주제의식을 연출하는 그의 감각은 탄성을 자아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정영주 작가는?]

▲홍익대 회화과(94)
▲프랑스 에꼴데보자르 회화과(97) 졸업
▲갤러리고도 기획전(13), 무이갤러리 기획전(09) 등 개인전 9회
▲서울옥션(12), 현대미술-루트전(11) 등 그룹전 60여회
▲KCAF 한국현대미술제 개인부스전(12) 등 다수 아트페어 참여
▲홍익대·경성대·동의대 등 강사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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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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