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떠도는 ‘숨바꼭질 괴담’ 추적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9.02 11: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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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 정체불명 알파벳…혹시 살인마 암호?

[일요시사=사회팀] 영화 <숨바꼭질>은 ‘초인종 옆 의문의 암호’와 관련된 실화를 다룬 작품이다. 현재 관객수 500만을 향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그런데 영화 속 초인종 암호가 주택가에서 실제로 발견되고 있어 의문이 일고 있다.



영화 <숨바꼭질>은 전세계를 경악케 한 일명 ‘초인종 괴담’ ‘숨바꼭질 괴담’이 모티브다. 2008년 도쿄를 시작으로 뉴욕, 유럽, 상하이 그리고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까지 걸쳐 발견된 초인종 옆의 수상한 표식과 관련된 이 도시괴담은 누군가 거주자의 성별, 숫자 등을 초인종 옆에 의문의 암호로 표시한 뒤 범죄에 사용한다고 알려져 세간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공포 영화가
현실에서도…

“우리 집에 낯선 사람이 숨어 살고 있다면?…” 영화 <숨바꼭질>의 주인공 성수(손현주)는 고급 아파트에서 완벽한 가정을 꾸리고 사는 성공한 사업가다. 그러나 하나 뿐인 형에 대한 비밀과 지독한 결벽증을 갖고 있다. 어느 날 그는 형의 실종 소식을 듣고 수십 년 만에 찾아간 형의 아파트에서 형을 알고 있는 주희(문정희) 가족을 만나고 집집마다 새겨진 정체모를 암호를 본다.

“제발 그 사람한테 제 딸 좀 그만 훔쳐보라고 하세요” 어린 딸과 단 둘이 살고 있는 주희는 자신의 집을 훔쳐보는 누군가의 존재를 느끼며 두려움에 떤다. 낡은 아파트의 암호를 찬찬히 살펴보던 성수는 그것이 그 집에 사는 사람의 성별과 수를 뜻하는 것을 알게 된다.  

형의 아파트를 뒤로한 채 자신의 안락한 집으로 돌아온 그 날, 성수는 형의 아파트에서 봤던 암호가 자신의 집 초인종 옆에서 새겨진 것을 발견한다.


<숨바꼭질>의 허정 감독은 “요즘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것은 귀신이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현실적인 두려움”이라며 남의 집에 몰래 숨어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게 된 의도를 밝혔다.

그런데 지난달 <숨바꼭질>이 개봉한 이후 이와 관련된 괴담이 무성하다. 이 영화 줄거리의 핵심내용인 ‘초인종 옆 의문의 암호’가 실제로도 발견됐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영화 관객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자신의 집 초인종을 한번씩 확인해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영화 속 장면이 현실에 그대로 나타난 경우가 있어 등골을 오싹하게 만든다.

영화 <숨바꼭질>처럼…초인종 표식 확인
서울·수도권 일부 아파트·원룸서 발견

인천에 사는 A씨는 무더운 여름에 땀을 식히며 스릴러물인 숨바꼭질의 개봉만을 기다렸다. 그리고 지난달 개봉 당일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했다. 그런데 영화가 끝나고 뭔가 찜찜함을 느꼈다. 낙후된 복도식 아파트였던 영화의 배경처럼 자신이 사는 아파트도 오래된 복도식 아파트였기 때문이다. A씨는 설마 하면서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결국 설마는 현실이 됐다. 집으로 돌아간 A씨가 확인한 결과 초인종 밑에는 검정색 볼펜으로 비교적 뚜렷한 암호가 새겨진 흔적이 있었다. A씨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순간 고요한 정적이 흘렀고 A씨는 자신이 사는 6층을 포함해 아파트 단지 1층부터 18층 까지 전 층의 초인종 밑을 확인하기 위해 발로 뛰었다.

A씨는 “처음에 깜짝 놀라 당황했다”며 “혹시나 영화를 본 아이들의 장난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전 층을 다 돌며 확인 작업에 나섰다”고 말했다. 여러 집에 낙서가 있다면 아이들의 장난으로 쉽게 넘겨버릴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A씨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는 A씨의 집만 유일하게 암호가 새겨져 있었다. A씨 집 초인종 밑에는 ‘□1 ○1 △2’표시가 진하게 나타났다. 이는 ‘부(□1) 모(○1) 자녀(△2)’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실제로 A씨의 가정은 4인 가족이다. 그리고 현재 4인 모두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 즉 평일 낮에는 집에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A씨는 암호 낙서의 범인이 이 점을 노린 것이라고 판단해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A씨의 신고에 경찰은 황당하다는 태도를 취했다. A씨는 답답해하며 경찰서 안에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경찰에게 알렸다. 경찰은 그제야 A씨의 신고내용을 진지하게 들었다. A씨는 초인종 암호 흔적을 보여주며 아파트 단지 순찰 강화를 요구했다. 경찰은 “이런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조금 황당하긴 하지만 아파트 단지의 순찰을 강화하겠다”며 “현재 순찰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아파트 경비원도 이러한 사실을 숙지해 거수자를 발견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초인종 표시
누가? 왜?

파주에 사는 B씨도 이와 비슷한 일을 겪었다. A씨와 마찬가지로 B씨도 <숨바꼭질>의 개봉을 기다려 영화를 관람했다. B씨의 집은 A씨의 집처럼 복도식 아파트가 아니었음에도 B씨는 초인종이 궁금했다. 결국 B씨도 수상한 암호를 자신의 집 초인종에서 발견했다. 영화의 흥분을 가라앉히기도 전에 벌어진 일이었다. B씨의 집 초인종 옆에는 ‘○/√’, 동그라미와 브이체크 표시가 있었던 것이다. 어머니와 단 둘이 사는 B씨는 순간 두려웠다. 그리고 반대편 이웃집의 초인종을 다급히 확인했다. 그런데 이웃집의 초인종에도 ‘○/√’, 동그라미와 브이체크 표시가 있었다.


B씨는 “설마하며 우리 집과 이웃집의 초인종을 봤는데 똑같은 표시가 있었다”면서 “혹시 신문배달원이나 요구르트 아줌마가 남긴 표시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두 집 다 관련 없다”며 “모녀 가정인 우리집과 독신여성인 이웃집을 노린 것 같다”고 말하며 불안한 심정을 토로했다. 사실 암호에 대한 해석은 쉽게 단정 지을 순 없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해 이러한 사실을 비춰본다면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해 보인다.

최근 이처럼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의 낙후된 복도식 아파트나 원룸촌의 초인종 옆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표식이 적혀 있다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꽤 오싹한 이야기다. 그 표시라는 것도 연금술의 금속 기호나 카발라 기호처럼 그럴듯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α’ ‘β’ ‘x’ 등 간단한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다였다. 그러나 오히려 그 단순성 때문에 공포는 배가되고 있었다. 대체로 혼자 혹은 여성들만 사는 집을 노리는 도둑들의 영업지도가 아닐까라는 의견도 상당하다.

‘□1○1△2’‘○/√’
“도대체 이게 뭐지?”

그러나 이러한 괴담 사례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만도 초인종 표식 괴담과 대학가 원룸 표식괴담 실화 등이 지난 2009년부터 최근까지 5년간 매해 뉴스를 통해 보도되고 있다. 또 누리꾼들의 실제 목격담들이 줄을 잇는 등 사회적 이슈를 일으키며 전국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2010년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도 초인종 괴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바 있다.

이러한 ‘초인종 괴담’ 실화는 누리꾼들 사이에서 꾸준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실제 경험 사례가 댓글을 통해 전해지며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고 있다. 흥미로운 건 한국에만 국한 된 괴담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세계적인 사회문제로 주목을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뉴욕 아파트 영상’으로 알려진 숨바꼭질 괴담은 2009년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며 전 세계를 경악하게 했다. 공개된 영상은 뉴욕의 한 남성이 집 안의 음식이 계속 없어지는 것을 의심하던 중 거실에 직접 CCTV를 설치해 포착해 낸 실제 장면이다.

앞서 2008년 일본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건이 발생했다. 또한 헤어진 여자 친구의 집에 숨어사는 엽기남이 화제가 되기도 하는 등 낯선 사람이 남의 집에 몰래 숨어 사는 영화와 같은 일이 실제로 매해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해당 사건의 피해자들은 “누군가 나도 모르는 새에 내 집을 염탐하고 숨어 살고 있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당황스럽고 두려운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경비 취약한 곳
여성집 집중공략

초인종 옆 네모, 동그라미, 세모와 숫자로 이뤄진 의문의 상징. 영화 <숨바꼭질>은 극초반 팽팽한 긴장감을 만들기 위해 이 같은 이상한 암호를 등장시켰다. 그리고 이 암호는 현실에서도 발견됐다. 이 같은 암호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고 한다. 제작과 복잡성, 해석법 등에 따라서 그 세대를 구분짓기도 한다.

천정희 서울대학교 교수에 따르면 1세대 암호는 패스워드 방식, 2세대는 군사·외교 등 중요한 비밀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사용한 대칭키 암호, 3세대는 전사서명 및 공인인증서를 바탕으로 한 전자상거래에서 자주 활용하는 공개키 암호, 4세대는 암호화된 상태에서 계산을 가능하도록 한 암호이다.

<숨바꼭질>에 등장하는 암호는 수작업을 통한 방법으로 개념상으로는 2세대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수작업을 통한 암호는 예컨대 1941년 12월7일 일본 연합함대가 본국에 타전한 암호 전문인 ‘도라 도라 도라’가 이에 속한다. 우리말로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이란 뜻을 가진 이 암호는 태평양전쟁·제2차 세계대전 도발을 알린 것이었다.

모녀가정·독신여성 범죄자 타깃 
암호 새겨 범죄지도 데이터 추정


암호는 종류가 다양하나 작성 방식을 기준으로 볼 때 문자암호(Cipher)와 어구암호(Code)로 분류된다. 문자암호는 다시 전자(轉字)·환자(換字)방식으로 나뉘어진다, 이 중 전자방식은 말 그대로 문장 안의 글자 순서를 서로 바꿔 암호화하는 것이다. 예컨대 ‘일요시사’를 ‘시요사일’처럼 순서를 바꾸는 간단한 방식이다.

환자방식은 일정한 규약에 맞춰 제작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09 12152205 251521’이란 숫자를 알파벳 A부터 숫자 1을 대입하면 위의 숫자 배열은 곧 아이러브유(I Love You) 말로 해석되는 원리다.

어구암호는 어구 하나하나를 일정한 기호로 바꿔 쓰는 방식을 말한다. 사용되는 어구 수가 너무 많아서 암호를 작성하거나 해독하기 위한 암호책(Code Book)이 필요했다.

1970년대 이르러 암호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다. 정수론과 타원곡선, 대수기하, 조합이론 등 다양한 수학이론이 동원됐기 때문이다.

최근 암호는 제품의 상품성과도 직결된다. 스마트폰 화면을 열 때 공개키와 대칭키 등의 암호모듈이 적용돼 ‘당신의 개인정보를 잘 지키고 있다’는 식의 신뢰감을 안겨준 탓이다. 이는 곧 제품판매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중요해지면서 암호화 기술은 아주 난감한 상황을 풀어내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만일 이륙 직전 비행기에 탑승금지자 명단에 오른 테러리스트가 탔다고 가정해보자. 법률적으로 테러리스트 명단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받는다. 또 비행사는 탑승자들의 개인정보를 고객간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정보 당국에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럴 경우 탑승금지자 색출이 가능할까.

우선 CIA나 FBI가 보유한 테러리스트 명단을 암호화된 상태로 넘겨받는다. 또 비행사의 탑승자 명단도 같은 암호화 방식으로 처리된 데이터로 받은 후 이 데이터의 교집합을 이룬 암호만을 찾아 복호화(암호번역)하면 된다. 이럴 경우 다른 사람들의 신분은 드러나지 않은 상태로 탑승금지자를 찾아낼 수 있다.


세상 삭막할수록
괴담은 꽃핀다

이번 초인종 괴담은 아직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단지 추측만 무성할 뿐, 암호에 대해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한 가지 의문점은 범인이 암호로 흔적을 남긴다는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 이러한 미심쩍은 흔적을 두고 일각에서는 절도나 강도의 범죄는 흔적을 남겨서는 안 되기 때문에 범죄의 연관성이 있을 확률은 낮다는 입장을 보였다.

초인종 암호의 진위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영화 <숨바꼭질>의 흥행과 더불어 이 괴담은 급속도로 퍼져 많은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미스터리한 암호 흔적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면서 불신의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이웃과의 관계에도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괴담은 그 시대 사람들의 은밀한 공포와 억압된 욕망을 괴이하게 표출한 것이라는 데 공감한다. 그러나 어찌나 괴담들은 하나같이 괴담스러운지 그저 대중이 늘 괴담 자체를 고파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 우리는 혹시 괴담이 품고 있는 일말의 리얼리티로부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이야기를 과장하고 변형시키는 것은 아닐까.

어쨌거나 범죄에 취약한 계층의 심리적 불안을 교묘하게 자극해 사람들 마음에 안착한 이번 ‘초인종 괴담’이 괴담으로서 진검승부를 하려면 아직 거쳐야 할 관문이 남았다. 일단 그런 장난을 누가 했는지 잡아야 한다. 현실 속에서 풀 수 있는 문제를 괴담으로 몰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 괴담이나 다름없는 억지를 이미 현실이라며 밀어붙이는 것도 보기 좋지 않다. 아이러니지만, 세상이 삭막할수록 이야기는 꽃핀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영화 <아저씨> 현실로…
어린이 눈 빼간 잔혹범

6세 남자 어린이를 납치해 두 눈을 빼가는 충격적인 범죄가 중국에서 발생했다.
<인민일보> 인터넷판은 지난달 24일 오후 10시쯤 산시성 린펀시의 한 교외 들판에서 6세 남자 어린이가 두 눈을 잃은 채로 발견됐다고 지난달 27일 보도했다.

발견 당시 피해 어린이는 마취약에 취해 정신을 잃은 상태였고 얼굴 전체에 피가 흐르고 있었다.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중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어린이는 괴한들에게 납치된 뒤 변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

산시성 공안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 성 차원에서 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인들은 어린이를 상대로 한 잔혹 범죄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이번 범행은 이식 수술용 각막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정상적인 장기 기증이 활성화되지 못해 환자들이 장기 이식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장은 암거래 시장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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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