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고 벗었다간 ‘개망신’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7.08 16: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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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채팅어플 사기수법 공개

[일요시사=사회1팀]최근 남녀 사이를 이어주는 채팅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무수히 쏟아지면서 앱을 통해 이성과 접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건전한 채팅으로 좋은 만남을 이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아 문제다.


늦은 밤, 취업준비생 A씨는 울적한 마음에 스마트폰 채팅 앱에 접속해 한 여성을 만났다. 채팅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웃음꽃을 피웠다. 그리고 대화도중 여성은 A씨에게 얼굴과 중요 신체부위를 보면서 음란 영상통화를 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A씨는 무료 영상통화 앱인 스카이프를 통해 해당 여성과 수분 남짓 나체로 음란행위(자위)를 했다. 문제는 이때부터 시작됐다. 

‘꽃뱀 스미싱’

A씨는 비록 영상통화였지만 미모의 여성과 나체로 음란행위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흥분했다. 그리고 얼마 후 상대 여성은 “화면이 끊기고 소리가 잘 안들린다”며 갑자기 끊고 A씨에게 ‘시크릿 톡’이라는 앱을 설치할 것을 권유했다. A씨는 순순히 링크를 다운로드 받았다. 비극의 시초였다.

이 여성이 추천해 설치한 ‘시크릿 톡’은 정상적인 앱이 아닌 악성코드였던 것이다. 여성이 보낸 ‘시크릿 톡’ 앱에 접속하는 순간 A씨의 전화번호는 물론 연락처 목록, 이메일 주소, 계정 등 개인정보가 상대방에게 넘어갔다. 더 충격적인 것은 화상채팅을 하자고 접근한 사람은 여자인 척한 남자였다는 사실이다. 음란행위를 부추긴 여성도 인터넷에서 떠도는 영상물 속 인물이었다.

A씨의 나체동영상과 개인정보를 확보한 이 남성은 A씨에게 전화를 걸어 “동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며 50만원을 요구했다. 처음에 A씨는 당황했지만 그냥 무시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자신의 얼굴과 중요부위 나체사진을 받고서는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이 남성은 A씨에게 지인들의 이름과 연락처를 자세히 말하며 위협했다. “오늘 내로 50만원을 입금하지 않으면 연락처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의 나체사진을 보내겠다.”


자신의 영상이 유포되길 원치 않았던 취업준비생 A씨는 수중에 돈이 없어 주변 친구들에게 돈을 빌렸다. 친구들은 “도대체 무슨 일이냐”며 걱정하며 궁금해 했지만, A씨는 차마 부끄러워 말 할 수 없었다. 결국 급하게 돈을 마련해 두 차례에 걸쳐 총 100만원을 송금했지만, 이 남성은 더 큰 금액을 요구하며 A씨를 협박했다. 계속되는 송금요구에 지친 A씨는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려 했지만, 자신의 행위도 결코 바람직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듯 협박범들은 피해자들이 음란행위를 했다는 사실 때문에 경찰 신고를 주저한다는 점을 역이용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 앱에서 만난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여간해서는 추적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해 경찰에 신고해도 소용없으니 체념하고 돈을 내놓으라는 협박도 일삼고 있다. 

섹시한 여성과 영상통화로 야릇한 행위
알고보니 남자…피해남성 몸 캡처 후 협박

이처럼 피해자들의 녹화 동영상이나 나체 사진을 빌미로 50만∼100만원 상당의 돈을 요구하는 이른바 ‘꽃뱀스미싱’ 신종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이들은 ‘조선족’으로 알려져 있어 처벌이 쉽지 않은 상태다. 포털사이트에 ‘스카이프 협박’이라는 검색어를 치면 A씨처럼 음란행위 유포 협박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만큼 피해자가 많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협박을 받은 적이 있다는 직장인 B씨는 “처음에 전화로 협박을 받았을 때는 무시해버렸지만, 요구 사항을 들어주지 않자 내 얼굴과 성기가 노출된 사진을 보내왔다”며 “만에 하나 사진이 직장 동료들에게 유포될까 봐 돈을 보낸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문제는 돈을 수차례 송금했다는 것. 이러한 협박 사례들을 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송금을 하면 할수록, 요구하는 금액이 커지기 때문에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시가 능사는 아니었다. 또 다른 피해자인 C씨는 A씨와 B씨와는 달리 송금요구를 완전히 무시했다. C씨는 “협박 받은 날 저녁까지 입금하라고 전화가 계속 왔지만 무시했다. 그런데 지인 한명에게 유포되어 손이 떨릴 정도로 긴장돼 잠을 못자고 있다”며 불안한 마음을 나타냈다.

스마트폰 해킹 전문강사는 “협박범들은 일반계좌가 아닌, 가짜 계좌를 알려준다”며 “계좌를 받은 즉시 인터넷 뱅킹에 조회해 가짜 계좌를 확인한 후 없는 계좌이니 다른 계좌를 알려달라고 해서 신고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 50만원을 입금하면 그 때 부터가 지옥의 시작이다. 반응을 하지 않는 상대에게는 협박만 하다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한 번이라도 입금을 한 사람에게는 집요하게 협박하고 영혼마저도 뜯어낸다”며 무대응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용자들은 이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스미싱 원천 차단솔루션 등을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허용되지 않은 악성앱이 설치됐을 경우 신속하게 삭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포” 돈 요구


관련 사건을 접수받은 경찰 관계자는 “이런 종류의 협박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의가 상당수 들어오고 있다”며 “허락없이 타인의 얼굴과 성기 등을 유포시키는 것은 정보통신망보호법 위반은 물론 명예 훼손에 해당하는 범죄지만 음란행위를 했다는 사실을 알리기 꺼리는 피해자들이 피해 사실을 쉬쉬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피해를 당하면 곧바로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한 뒤 변형앱을 대비해 스마트폰을 곧장 초기화하는 등 연동되었던 모든 계정에서 탈퇴한 뒤 재가입을 하면 된다”며 “신종 사기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채팅어플의 그림자
조건만남 사기 극성

‘카카오톡’을 이용한 신종 ‘조건만남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충북 청주시 금천동에 살고 있는 평범한 회사원 L씨는 최근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이성을 찾아준다’는 ‘채팅어플’을 통해 20대 여성을 만났다. 채팅녀는 “‘조건만남 알선 회사(업소)’에 소속돼 있다” 면서 회사 계좌로 보증금 10만원을 입금하면 만날 수 있다고 했다.

L씨는 이 말을 믿고 채팅녀가 알려준 계좌로 10만원을 입금시켰지만 채팅녀는 L씨를 만나주지 않았고 ‘계좌 오류·수수료 문제’ 등 이해할 수 없는 핑계를 대며 추가로 돈을 더 입금시키면 만나 주겠다고 했다. L씨는 채팅녀를 만나보고 싶다는 욕심에 30만원을 추가로 입금시켰다. L씨가 이 같은 방식으로 채팅녀에게 입금한 돈은 무려 470여만원에 이른다. 

화가 난 L씨는 “돈을 돌려주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채팅녀에게 말했지만 오히려  L씨에게 “성매수 혐의로 같이 신고하겠다”고 협박했다. 이처럼 최근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조건만남 채팅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일명 ‘사기꾼’을 잡아 처벌하기란 쉽지 않다고 경찰은 토로했다. 

용의자들 모두가 해외IP나 대포계좌, 대포폰, 채팅어플 등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들 또한 은밀한 성매수를 위한 불법거래다 보니 처벌이 두려워 경찰 신고를 꺼리고 있는 것도 수사가 쉽지 않은 요인 중의 하나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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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