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5월은 유독 행사가 많은 달이다. 특히 5월은 평소 돌보지 못했던 가족과 지인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달이라는 의미가 담겨있어 ‘가정의 달’이라고도 불린다. 새싹 같은 아이들이 주인공인 ‘어린이 날’을 시작으로 성인을 기념하는 ‘성년의 날’까지 각종 가슴 뿌듯한 기념일들이 줄을 잇는다. 각 기념일에는 타인에게 선물을 전달함으로써 감사의 뜻을 대신하기도 하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념선물도 진화했다. 인기만점 가정의 달 선물을 공개한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각종 기념일이 사슬처럼 이어지고 있다. 선물 구입으로 5월은 가계 지출 부담만큼 선물을 고르는 데 생기는 부담도 갈수록 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선물의 트렌드도 쉴 새 없이 바뀌기 때문이다. 대중이 선호하는 가정의 달 기념선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다.
월급 올인
최근 고가의 어린이용 전동자동차가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들 선물로 유행을 타고 있어 부모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업계에서는 어린이날을 앞두고 “소중한 내 아이에게 명품카를 선물하세요”라는 문구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 오프라인매장을 통해 ‘벤츠’ ‘아우디’ ‘BMW’ ‘람보르기니’ 등 40∼50만원에 달하는 전동자동차 판매에 열을 올렸다.
또한 지난해부터 영유아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어린이날 선물 1순위로 꼽히고 있는 ‘닌자고’ 블록세트도 어린이날이 되기 전에 대부분이 품절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밖에 물질적인 선물 대신 어린이 뮤지컬이나 야구경기 및 유니폼을 선호하는 아이들도 전체 비율 중 30%에 달했다.
유치원생 아이를 둔 직장인 김모씨는 고가의 전동자동차에 대해 “가격이 부담되긴 하지만 다른 애들은 다 타는데 우리 아이만 친구들 사이에서 상실감을 느끼지는 않을까 염려된다. 직장생활 하느라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지도 못하는데 좋은 선물이라도 사주고 싶어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버이날 선물도 받는 이와 주는 이의 입장이 판이하게 달랐다. 먼저 선물을 받는 부모의 경우 자녀에게 받고 싶은 어버이날 선물 1, 2, 3위로 각각 ‘현금 또는 상품권’ ‘효도여행’과 ‘고가의 공연티켓’을 꼽았다. 특히 1위를 차지한 현금이나 상품권의 경우 20만원대가 37%로 가장 높았고, 10만원대가 26%로 그 뒤를 이었다. 그밖에 50만원대와 100만원대는 각각 10%, 4% 정도의 지지를 얻었다. 100만원대 이상의 고액은 3%에 그쳤다.
반면 자녀들은 어버이날 드리고 싶은 선물 1위로 절반 이상이 ‘건강 기기 및 식품’이라고 답해 부모의 바람과는 확연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검진’ ‘현금 및 상품권’ 등은 20%대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카네이션은 부모가 뽑은 최악의 선물로 꼽혀 흥미를 끌기도 했다.
세계 가정의 날로도 제정된 5월15일 스승의 날 선물도 고민이 불가피한 기념일이다. 촌지 등의 문제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스승의 날 선물을 일체 받지 않는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학교선생의 경우 반 학생들이 소액의 돈을 모아 파티를 준비하거나 손수 쓴 편지를 전달받는 것으로 선물을 대신한다.
어린이날부터 부부의날까지…각종 ‘데이’밀집
‘챙겨? 말아?’수십만∼수백만원 고가 선물 불티
그러나 이 때문에 스승의 날 선물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사교육의 붐이 일면서 학교선생 대신 학원강사의 스승의 날 선물을 챙기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 학부모는 스승의 날을 앞두고 백화점에 가서 학원강사 및 과외선생의 선물을 정성스레 고른다. 자녀의 성적을 위해서라면 고가의 선물도 마다치 않는다. 수고로움에 대한 감사보다는 ‘잘 봐달라’는 로비에 더 가깝다.
스승의 날 선물 순위로는 ‘고가브랜드 화장품’이 30%로 1위에 올랐고 남자 선생을 고려한 ‘만년필 등 고급 문구’가 21%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지갑과 스카프·넥타이 등이 3, 4위를 차지하며 과거의 인기를 다시금 실감케 했다.
정식으로 성인이 됐음을 알리는 성년의 날. 성년의 날 기념선물도 트렌드화 되고 있다. 과거 향수와 장미꽃, 키스가 전부였다면 지금은 고가의 휴대용 전자기기 등이 성년의 날 인기선물로 꼽히고 있다. IT시대가 도래하면서 선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유행도 점차 변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선물로는 ‘최신 스마트폰’과 ‘DSLR 카메라’가 최고의 선물로 꼽히고 있다. 반지나 귀걸이, 팔찌 등 ‘주얼리’도 인기 만점 선물 리스트에 올랐다. 특히 커플의 경우 커플링이나 팔찌를 맞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년의 날을 맞은 일부 솔로들은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 즉 ‘애인’을 갖고 싶은 선물 1위로 답했다.
아직 대중에게는 생소한 5월21일 부부의 날은 지난 2004년부터 국회 본회의를 거쳐 기념일로 제정됐다. 시행된 지 10년도 채 안 돼 이 기념일을 챙기는 부부는 거의 없지만 신세대 부부들은 이 기념일조차 건너뛰지 않고 꼬박꼬박 챙긴다. 부부의 날을 챙김으로써 부부는 오랜만에 연애시절 기분도 느끼고, 틀어졌던 감정을 되살리고자 하는 데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부의 날에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을 조사한 결과 ‘커플속옷’이 20%로 1위에 랭크됐다. 이어 ‘커플링(13%)’ ‘커플룩(11.6%)’ 등 커플 아이템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성별에 따라 여성의 경우 ‘고가브랜드 화장품’이나 ‘고가 주얼리’ 등을 받고 싶은 선물로 답했고, 남성의 경우 ‘면도기’ ‘카메라 등 최신 전자기기’ 등을 선호했다.
급격한 지출 우려
수많은 기념일이 밀집해있는 가정의 달에는 선물 고민만큼 가계지출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은데, 한꺼번에 몰리는 행사 때문에 고충을 호소하는 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직장인 박모씨는 “매년 5월마다 겪는 일이지만 해가 바뀔수록 그 부담이 더욱 커지는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줄어든 월수입에서 지출을 줄이는데도 한계가 있어 올해 5월도 적자를 면하지 못할 것 같다”고 푸념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평소 돌보지 못했던 지인에게 감사를 베풀자는 의미인 가정의 달.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가정이 가장 힘든 날로 변질되고 있는 추세다.
김하은 기자 <jisun86@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