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명 높은 고교생 폭력조직 ‘역삼연합파’ 실체

서방파 뺨치는 새파란 건달들

[일요시사=사회팀] 강남권 고등학생 사이에서 조직을 만들어 조폭 코스프레를 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고교생 35명으로 구성된 고교 조폭 ‘역삼연합파’가 바로 그것. 개중에는 사회지도층인 부모 밑에서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영위해온 학생들도 소속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개월 동안 강남 학원가를 공포로 몰아넣은 고교 조폭 역삼연합파의 실체를 공개한다.



입시교육의 선도 지역이자 대표적 학원가로 유명한 역삼동, 대치동에 살벌한 고교 조폭이 기승을 부리고 있었다. 강남의 고교 일진 총 35명으로 구성된 ‘역삼연합파’가 그 주인공. 강남 학원가 일대를 배회하면서 선량한 학생들을 상대로 협박과 금품갈취를 일삼아온 고교 조폭 일당인 역삼연합파가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강남구 역삼동, 대치동 소재의 학원가 주변과 역삼동 놀이터를 주 근거지로 삼으며 이른바 ‘조폭놀이’를 자행해왔다.

“여자는 노터치”

역삼연합파는 강남권 초·중·고교 출신들로 자퇴, 퇴학, 가출을 자주 하는 재학생 혹은 중·고교 9개 학교의 ‘짱’이라고 불리는 학생들로 구성됐다. 조직에 소속된 학생들은 남학생이 대부분이었고, 자신의 양팔과 어깨 등에 잉어와 장미, 선호하는 캐릭터문신을 새겼다. 팔 전체와 손목을 휘어 감는 문신에 빨강, 노랑, 파랑 등 화려한 색까지 입혀 성인조폭과 다름없는 모양새를 갖췄다. 이중 안모(17)군은 상당히 왜소한 체구에 또래보다 마른 몸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위협적으로 보이기 위해 팔 등에 잉어와 악마를 연상시키는 얼굴문신을 새겨 넣었다.

이들은 주로 SNS를 통해 만날 장소를 정한 뒤, 혼자 지나가는 학생이 있으면 그냥 두지 않고 협박과 금품갈취를 일삼았다. 역삼연합파의 근거지는 학생들의 비행이 자주 발생하는 역삼동놀이터였다. 이들은 역삼동, 대치동 주변 학교나 학원가, 공원 주변 일대를 주요활동 무대로 삼고 동료 학생들에게 위력을 행사하거나 강압적으로 유인, 협박 및 폭행을 가한 뒤 현금을 빼앗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자는 건들지 않는다”는 철칙 하에 남학생을 대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또한 범행대상 학생들의 학교와 이름을 범행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신분증까지 빼앗아 경찰신고를 막는 철저함을 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단순히 금품을 뺏고 무전취식하는 데서 그치지 않았다. 종업원 혼자 있는 편의점에서 담배나 음료수를 가지고 그냥 나오는 등 뻔뻔한 절도행각을 벌이기도 했다.

고액을 벌어들일 수 있는 스마트폰 갈취도 이어졌다. 조직원들은 팔과 어깨 등에 새긴 문신을 보여주며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뒤 피해 학생들의 최신형 스마트폰을 빼앗았다. 이후 갈취한 스마트폰을 장물업자에 넘겨 이익을 챙겼고 찜질방, 노래방 등을 전전, 유흥비로 탕진하며 보냈다.


강남 학원가 주무른 ‘조폭 코스프레’
남학생들 금품 빼앗아 유흥비로 탕진
판사·변호사 등 부자 자녀 조직원도

피해자 김모군은 “일진들 몇 명이 몰아세워 무력을 가했다. 휴대폰을 갈취하고 지갑과 주머니를 뒤져 갖고 있던 돈을 다 털어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익명의 피해자는 “지나가다 부딪혔는데 몇 명이서 나를 코너로 몰았다. 수중에 있던 돈을 모두 가져간 뒤 학교 어디냐고 물어보고 몇 학년인지, 그리고 이름도 물어봤다. 어디사는지도 물어봤던 것 같다. ‘신고하면 바로 보복하겠다’고 재차 협박을 당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흥미로운 사실은 역삼연합파 조직에 부유층 자녀들이 대거 소속돼 있다는 점이었다. 이들의 부모는 사회지도층으로 판사,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가 대부분이었고, 거주지 또한 타워팰리스 등 주상복합아파트를 포함해 고가의 주택단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부유층 일진들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온 일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범행을 저질렀다. 부유층 자녀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가끔 가출한 친구들의 찜질방비를 대주거나 식비 등을 내줬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원 중 1명은 “걔네들(부유층 자녀)은 무슨 이유로 우리랑 어울렸는지 모르겠어요. 돈도 많고 그런데…”라며 같이 생활했던 부유층 친구들의 조직생활을 의아해 하기도 했다.

경찰은 7개월 동안 약 42회에 걸쳐 1200만원 상당을 빼앗은 등 공동공갈 혐의로 강모(17)군 등 35명을 검거해 수사했고 그 결과 이들은 공갈협박과 금품갈취, 폭행만 저질렀을 뿐 성범죄 등 강력범죄는 저지르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역삼연합파를 이끈 주요 인물 강군을 포함, 조직원 9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 14세 미만인 김모(13)양 등 7명은 소년부로 송치했고, 윤모(13)군 등 19명에 대해서는 훈방조치 했다. 경찰은 강군 등의 진술을 토대로 장물업자 최모(35)씨 등 5명을 검거하는 한편 역삼연합파를 해체시키고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파인드림스포츠캠프’를 이수하도록 조치했다.


부유한 환경 속에서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친구들과 조직을 만들어 비행을 저질러온 원인에는 부모의 압박과 무관심이 크게 작용했다. 이들은 경찰조사에서 “부모님은 매번 윽박지르기만 할 뿐 따뜻한 말을 단 한 번도 해준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런 일을 했다”고 진술했다.

수천만원 갈취

이수정 범죄심리학 교수는 “부유층 자녀들이 비행에 빠지는 이유는 부모의 기대치에 상당히 못 미쳐 자괴감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존재감을 과시하려 일부 일진 또래들과 어울리며 소속감을 느끼고 따돌림으로부터 벗어나려 한다”며 “문제는 부유층 자녀들은 선도 위주의 선에서 훈방조치 되지만, 가정환경이 열악한 아이들은 소년원으로 송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범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삼연합파는 청소년들이 자체적으로 문화를 형성한 것”이라며 “청소년기 학생들은 자아형성과 정체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이 시기에 가정에서 아이들을 방치하기보단 애정어린 관심을 쏟는다면 아이들의 자아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 같은 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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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