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미리 가본 '2013 서울모터쇼'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3.20 11: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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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첨단기술 "교감 나눈다"

[일요시사=경제1팀] 2013 서울모터쇼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모터쇼에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차가 9대, 국내 처음으로 공개되는 신차도 42대에 이르는 만큼 관람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려한 차들의 잔치 속에 자동차의 속살을 책임지는 첨단 부품들도 새롭게 몸단장을 하고 있다. 그 중 부품업체 가운데 가장 ?은 504m²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한 현대모비스가 가장 눈에 띈다.



현대모비스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11일 동안 일산 킨텍스 한국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서울모터쇼에 참가해 자동차 첨단 기술들을 선보인다. ‘자연을 품다. 인간을 품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모터쇼에서 현대모비스는 '인간과 첨단기술과의 교감'이라는 큰 틀 아래 사람을 향한 기술을 지향하고 인간과 첨단기술을 연결하는 현대모비스의 아이덴티티를 최대한 드러낸다는 계획이다.

K9 절개차량 전시

부품업체들 중 가장 큰 504m²(약 153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한 현대모비스는 이번 모터쇼에 첨단 자동차 기술, 친환경 녹색 기술, 현대모비스의 기업 위상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녹여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Driving Innovation, Driving Technology, Green Driving, Human Driving의 4개 별도 공간을 마련했다. 이 공간을 통해 FCEV(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핵심부품들과 LDWS(차선이탈경고장치), ITS(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 AVM(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의 친환경·지능형 자동차 기술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Driving Innovation관은 현대모비스를 대표하는 기술혁신의 이미지를 관람객들에게 전하는 공간으로 해당 기술이 집적돼 있는 전시 차량들을 전시관 전면부에 배치해 주목성을 높였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메인 전시물인 K9 절개차량이다. K9 절개차량은 11개의 태블릿을 통해 현대모비스의 첨단 기술들이 자동차의 각 부분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K9 절개차량 외에 현대모비스는 액티브 시트벨트와 보행자 보호 에어백 등 최신 안전 기술들이 적용된 K9 차량도 전시한다.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에어백의 전개과정이나 안전장치들의 작동 방식도 모니터를 통해 자세하게 소개돼 운전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향후 제네시스와 스타렉스 두 대의 튜닝카와, 일부 승용차에만 적용됐던 고급 현가장치인 에어서스펜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Driving Technology관에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하는 첨단기술들이 전시된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AILS(내비 연동 헤드램프 시스템)개발에 성공하는 등 선진 램프의 국산화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이번 전시회에선 현대모비스의 진일보한 광학기술을 확인할 수 있도록 라이팅 시뮬레이션 시스템과 신규광학·반사면 모듈을 선보인다.

각 부품들의 기능이나 구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일반 운전자들을 위해 ESC(차체자세제어장치), MDPS(전동식 조향장치) 등 첨단 부품들을 따로 떼어내 각각의 구조와 기능들을 자세하게 설명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미래형 친환경·지능 기술 주목
다양한 체험공간 마련…관람객과 소통 확대

Green Driving관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연료전지차의 핵심부품들을 선보인다.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차와는 달리 저장된 수소를 통해 전기를 스스로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차는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로 평가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모터쇼에 수소연료전지차의 핵심부품인 LDC(저전압 전력변환장치)와 인버터, 모터, FPS(수소연료공급장치), 배터리 팩을 선보인다. 이들 부품은 현대모비스가 그동안 친환경 자동차를 제작하며 축적해온 기술력과 품질력의 결정체로 최근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해 글로벌 유수의 완성차·부품 업체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제네시스와 그랜드 스타렉스 등의 커스터마이징 제품과 각종 차량 관리 용품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개최하는 공간으로 사용될 Human Driving관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길 원하는 운전자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관람객들은 Human Driving관에서 바디킷과 휠, 페달 등의 튜닝용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 차선이탈경고장치, 졸음방지시스템과 같은 차량 내 첨단 전자장치들도 대거 선보인다.

이벤트존에서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퀴즈쇼와 각종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주말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기초 과학기술을 가르쳐주는 주니어 공학교실을 개최한다. 현대모비스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인 주니어 공학교실은 이번 서울모터쇼를 통해 더 많은 어린아이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게 한다는 취지로 상대적으로 모터쇼에 흥미를 덜 느낄 수 있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람객 이해 돕는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번 서울모터쇼를 통해 체험과 시연이 가능한 첨단기술을 전시해 일반 관람객과 소통을 확대할 것"이라며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해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부품기업의 이미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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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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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