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확인> 양현석 강남 유흥업소 인수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3.13 13: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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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사장, 초호화 나이트클럽 사들인다

[일요시사=경제1팀] ‘가요계 미다스 손’. 실력파 뮤지션들을 키워낸 YG엔터테인먼트 수장 양현석이 서울 강남의 나이트클럽 인수에 참여할 전망이다. 해당 나이트클럽은 과거 ‘강남 신귀족 문화의 대변자’로 당당히 이름을 알리면서 스타들의 발길 역시 끊이지 않아 유명세를 탔던 곳이다. 양현석의 선택으로 향후 강남 일대의 나이트클럽이 새롭게 재편될 예정이다.


국내 대표기업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엔터) 양현석 대표는 지난달 말 서울 강남구 신사동 S호텔 지하 1층의 B나이트클럽을 찾아 인수의사를 밝혔다. 이 나이트클럽은 600여평 규모의 대형 업소로 부진한 영업 실적을 만회하지 못해 현재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600평 초대형 시설

업계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2월27일 양 대표가 직접 찾아와 나이트클럽 이곳저곳을 둘러보고 계약하는 쪽으로 뜻을 굳혔다”며 “B나이트클럽의 과거 인지도와 위치, 최신 트렌드를 읽는 콘텐츠를 확보 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된 것 같다”고 말했다.

양 대표의 선택을 받은 B나이트클럽은 지난 2007년 6월 당시 대한민국 클럽 중 랭킹 1, 2위를 다투던 강남일대 두 개 클럽이 합병해 탄생한 곳이다. ‘강남 신귀족 문화의 대변자’로 당당히 그 시작을 알리면서 초창기 소위 돈 좀 있다는 사람들의 발길을 끌어 모았다. 

강남 최고급을 추구하는 업소답게 초특급호텔 못지않은 내부 인테리어로도 이목을 집중 시켰다. 자동차를 전시할 수 있는 카리프트와 웨스턴바, 여성전용 고급 파우더룸, 실내수영장, 대형 LED스크린 등 최첨단 인테리어를 갖춰 귀족 클럽의 면모를 과시했다.


가격대도 일반 직장인이나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접근하기 힘들 만큼 고가였다. B나이트클럽에서 가장 좋은 룸을 잡으려면 최소 200만원, 한 단계 아래의 룸은 최소 150만원의 매상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최소결제금액을 기준으로 50만∼100만원 대 룸의 수요는 가장 많아 주말엔 예약 없이 이용이 불가능할 정도였다.

B나이트클럽은 오픈당시부터 연예인 및 연예인 지망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도 유명했다.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없고 워낙 사생활 보호가 철저한 나이트클럽이라는 장점 때문 이었다.

업계 핵심관계자는 “양 대표는 과거 B나이트클럽이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해 본인 소유의 힙합클럽과 같은 개성 있는 클럽으로 변모시킬 예정”이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성을 강조하는 양 대표의 손이 닿으면서 얻는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최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강남 일대의 나이트클럽 역시 계약과 동시에 B클럽을 필두로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영업 중단한 B클럽 찾아 매입 의지 밝혀 
강남 일대 핫플레이스 새롭게 재편 될듯

양 대표는 과거부터 ‘클럽문화’를 이끌어 온 장본인인 만큼 ‘클럽’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대 서태지 아이들의 멤버이자 신세대 문화의 대표 아이콘이라는 이력으로 1999년 12월에 정통힙합 댄스클럽 ‘NB’를 처음 오픈하며 홍대 클럽문화를 주도했다.

곧 이어 2001년 3월, NB와 MI, 언더그라운드, SSAB 등 4개 클럽이 뭉쳐 ‘클럽데이’가 출범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국내외 힙합 뮤지션의 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고 최고의 DJ들의 특별 선정 음악도 함께 할 수 있어 젊은이들의 해방구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후 양 대표의 에너지는 강남으로 뻗어갔다. 홍대에서 인기를 끌던 클럽 NB를 강남에 옮겨놓은 ‘강남 NB’를 인수해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NB는 많은 유명 연예인들이 자주 찾는 단골 클럽으로도 유명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춤보다는 술과 어지러운 사교문화 공간으로 존재해온 우리나라의 나이트클럽 문화에 대해 오래 전부터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던 양 대표가 NB라는 클럽을 직접 운영해 오며 젊은 세대의 발길이 잦은 유흥가 일대의 클럽 문화를 바꿔 놓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번 B나이트클럽 인수의사를 보인 것 역시 같은 맥락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양 대표와의 계약 성사 시 B나이트클럽은 화려했던 지난 명성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싸이, 빅뱅, 2NE1, 세븐, 타블로, 거미, 지누션 등 YG엔터의 화려하고도 막강한 연예인 지원군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양 대표가 별도의 사업에 소속 연예인들을 이용할 가능성은 낮지만 초반 입소문이 중요한 업계 특성상 이는 양 대표만의 특권(?)이자 자산으로 작용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

또한 YG엔터로 캐스팅을 원하는 연예인 지망생들의 끼 발산 무대로 이용될 가능성도 있어 캐스팅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부상할 가능성도 높다.

남다른 ‘클럽사랑’

그러나 양 대표의 B나이트클럽 인수에 대해 YG엔터 관계자는 양 대표의 개인적인 사업으로 회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B나이트클럽 인수 여부와 관련한 사측의 공식 입장은 없다”며 “법인이 분리되어 있을 뿐 아니라, 대표의 사적인 사업인 만큼 확인 해 줄 수도 없다”고 말했으나 업계에서는 이미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양현석 10억 기부 ‘화제’
“쓸 줄 아는 진정한 부자”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엔터)의 양현석 대표가 지난해 주식배당금 약 10억원을 전액 불우이웃에 기부한다. YG엔터 측은 지난 6일 “양현석 대표가 예전부터 주식으로 처음 번 돈은 기부할 계획이었다”며 “YG와 소속가수들을 사랑해준 분들 덕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기부와 선행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부금으로는 수술비가 없는 불우 어린이 환자들을 도울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대상은 정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곳을 알아본 뒤 자선단체에 맡기지 않고 손수 기부금을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YG엔터는 지난해 실적발표와 더불어 동종업계 사상 첫 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YG엔터의 총 배당금은 30억9600만원. 이 가운데 최대 주주 양현석 대표는 약 35%인 10억7000만원을 손에 쥐게 됐다. 주주들에게 보통주 1주당 30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 설립 이후 최초다.
YG엔터는 지난해 99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지난해(625억원)보다 372억원(59%)이나 올랐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3% 증가한 185억원을 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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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