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밀어내기 영업’ 논란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3.05 16: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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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 난리인데…막가파식 강매

[일요시사=경제1팀] 정부는 ‘상생’과 ‘동반성장’을 외쳤지만 현장에선 전혀 딴 세상 얘기였나 보다. 남양유업에 이어 빙그레도 제품 강매 의혹에 휘말려 법적 공방을 벌이고 있다. 본사와 대리점간의 묵시적 상생관계에 금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협력 동반자 관계를 유지했던 이들의 요즘 모습은 불편함 그 자체다.



유제품 본사들의 횡포에 일선 대리점들의 도산이 속출하는가 하면, 무리한 영업 활동으로 수 십억의 빚을 떠 앉는 등 중소업자들의 피해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본사의 조직적 제품 강매로 인한 막대한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불편한 동맹을 맺어왔던 본사와 대리점주간의 관계가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 드디어 올 것이 왔다는 것이다.

대리점은 ‘봉’?

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투게더, 메로나 등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장수 제품들로 유명한 빙그레가 제품 밀어내기 의혹에 휩싸였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의 전 대리점 업주 김모씨 등 3명은 제품 강매로 10억 원대의 피해를 당했다며 지난해 본사를 상대로 울산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빙그레 본사를 고발했다. 김씨 측은 소송에 나서면서 빙그레 본사가 지점에 보낸 내부문서와 담당 직원과의 통화를 녹취한 자료를 증거로 제시했다.

신제품 관리방안이 담긴 내부문서에는 ‘출시 1∼2주차 대리점 PUSH관리(대리점 취급률 관리)’가 담겨 있다. 푸시(PUSH)는 ‘제품 확산 전략’을 뜻하는 마케팅 용어지만 업계에서는 본사에서 신제품이나 기획 상품 또는 재고가 많은 제품을 대리점에 떠넘기는 것을 의미한다. 대리점에서 주문한 양보다 2∼3배의 많은 양의 제품을 출고시키거나 애초에 주문하지 않은 제품을 내보내는 식이다.


이 때문에 대리점주들은 필요 이상의 많은 제품을 소화해야 하지만 유제품 특성상 유통기한이 짧은 탓에 대부분 남은 물량을 폐기처분하는 실정이다. 그로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대리점주의 몫이 된다.

김씨 등은 사실상 상품 강매지침인 ‘PUSH 관리 문서’가 본사가 목표로 한 물량을 맞추기 위해 대리점에 밀어내기를 시도한 결정적 증거라며 빙그레 대리점 담당 직원과의 통화 내용을 담은 녹취록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대리점에 물건을 강매하라는 지시가 오가는 정황이 담겨있다.

빙그레 측은 그러나 “푸시는 밀어내기를 뜻하는 내부 용어나 지침이 아니”라며 “푸시 전략은 신제품의 시장 정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와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제는 감당할 수 없는 물량 뻥튀기와 반품 여부다. 일반적으로 업계에서는 물량 외 추가 물량을 납품하는 것이 허용되고 있지만, 대부분 1∼2박스 정도를 더 공급하는 선에서 그친다. 이에 김씨 등은 물량이 많을 뿐 아니라 반품도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빙그레 측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대리점 ‘제품 떠넘기기’소송…문서·녹취 공개
주문 2∼3배 출고 “유통기한 짧아 대부분 폐기”

빙그레 측 관계자는 “대리점과의 거래에서는 언제든 반품이 가능하며, 제품 인수 시 인수 거부제도(대리점주가 필요하지 않은 물량은 인수하지 않고 돌려보내는 제도)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강매를 주장하고 있는 전 대리점 업주 김씨도 당사와 거래 중 관련 반품 처리와 인수거부 내역이 다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부’가 아닌 ‘다수’라고 해명하고 있어 일부는 반품을 받아주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한 꼴이라는 해석도 있다.


더욱이 이런 반품에 대한 규정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대리점주들의 반품권리를 확고히 했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빙그레의 밀어내기 공방은 최근 남양유업과 대리점주 사이와의 갈등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현재 제품 강매, 떡값 요구 등의 행위로 대리점 피해자 협의회까지 결성된 상태다.

지난달 30일 남양유업 대리점피해자협의회는 이 같은 불공정 행위를 주장하며 공정위에 본사를 고발했다. 남양유업도 이에 맞서 같은 날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에 참여한 대리점주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전 대리점주들은 “신제품이 나오면 하루에 한 박스 혹은 이틀에 한 박스 정도 더 배달된다”며 “신제품은 소비자들이 구매를 안 하기 때문에 회전이 안 되므로 어느 정도 선에서 밀어내기를 중지해야하지만 하루에 다섯박스씩 감당하지 못할 물량을 보내는 것이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를 거부하면 남양유업 측에서 계약의 해지, 보복적 밀어내기, 투자비용의 매몰가능성 등을 이용해 협박과 압력을 가한다”며 “또 증거를 은폐하고 교묘하게 데이터를 조작해 이와 같은 불법 착취 흔적이 남지 않도록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공정위 고발 후 남양유업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했다고 주장했다. 또 피해 대리점주들의 결집을 막을 목적으로 회유하거나 협박을 가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사측 “행사일 뿐”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들의 주장이 모두 진실이라고 볼 순 없지만 이게 유통업계 전반에 퍼져 있는 밀어내기의 전형적인 모습임은 틀림없다”며 “이번 소송의 확산으로 업계의 불공정거래 문제가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털어놨다.

유제품 회사들의 제품강매 논란은 각각 공정위와 법적판단에 의해 가려질 예정이다. 빙그레 측은 “소송은 지난해 2월부터 진행 중이며 전 대리점 업주와는 2년 전에 거래관계가 끝났다”며 “현재 재판 중인 사안으로 3월 초 쯤 판결이 날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유로 대박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유’, ‘요플레’, ‘메로나’ 등 유명 유제품과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1967년 대일양행이라는 상호로 출발했다. 


1982년 현재의 사명으로 바꾼 뒤 지금까지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다. 1974년 ‘바나나맛 우유’를 선보이며 국내 가공우유 최초로 1000억원대 매출을 달성했고, 아이스크림 ‘투게더’는 30년이 지난 지금도 국내 아이스크림 브랜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를 비롯해 멜론 열풍을 불러일으킨 메로나, 비비빅 등도 대표적인 장수 제품이다. 그런가 하면 독특한 외관으로 젊은 층의 사랑을 받고 있는 더위사냥, 커피음료 시장에서 돌풍을 불러일으킨 아카페라 등 혁신적인 제품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 기호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제품 다각화에 앞장, 해외 수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빙그레의 최대주주는 1992년부터 빙그레 회장을 지낸 김호연 전 회장으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동생이다. 김 전 회장은 2008년 정치 일선에 뛰어들며 경영 일선에 물러났으나 여전히 빙그레의 실질적 주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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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