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은 첫 '화학적 거세' 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1.08 10:3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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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딱발딱' 짐승 본능 사라질까

[일요시사=사회팀] 법원이 인권침해,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던 '화학적 거세'를 결정한 첫 판결을 내렸다. 국가가 성범죄에 대한 엄벌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대상은 미성년자 5명을 성폭행한 30대 남성이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실효성이 있느냐'는 것이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재판장 김기영)는 지난 3일, 10대 청소년을 협박해 성폭행한 혐의(성폭력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로 기소된 표모(31)씨에게 징역 15년을 선고하고 신상정보 공개 10년, 전자발찌 부착 20년과 함께 성충동 억제 약물치료 3년과 치료 프로그램 200시간 이수를 명령했다.

잇달아 몹쓸짓

재판부는 양형 이유로 ▲성범죄로 인한 누범기간에 여러 피해자를 상대로 장기간에 걸쳐 범행을 저지른 점 ▲미성년자를 범행 대상으로 삼은 점 ▲흥미를 위해 동영상을 촬영한 점 등을 들며 "죄질이 매우 나쁘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약물치료 명령에 대해서는 "표씨가 성욕 과잉이자 왜곡된 성의식을 갖고 있어 스스로 통제가 불가능한 상태다"며 "약물치료가 표씨의 과다한 성적 충동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화학적 거세 명령을 받은 표씨의 범행은 지난 2011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바리스타인 표씨는 자신의 스마트폰에 '즉석 만남' 채팅 앱을 깔고 7개월간 이 앱을 통해 만난 10대 중반의 여학생 5명을 성폭행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성적 환상을 채우고 신고를 막기 위해 이들의 알몸 사진과 성관계 동영상을 찍은 뒤 "사진과 동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하겠다"며 피해자들을 협박, 다시 성폭행하기도 했다.


검거 당시 표씨 컴퓨터 하드디스크는 저장 용량 270GB 중 260GB가 음란물로 채워져 있었다. 검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컴퓨터뿐 아니라 휴대전화나 태블릿 PC도 음란물 투성이였다.

표씨는 자신이 미성년자 일 때도 상습적으로 성폭력을 저질렀다. 15∼16세 때 성폭행과 강도상해 혐의로 소년부에 넘겨졌고 그로부터 4년 뒤인 2001년에는 충남 금산의 한 주택에 침입해 A(19)씨를 칼로 위협해 강간했다. 이 사건으로 징역 단기 7년, 장기 10년을 선고받은 표씨는 2010년 가석방됐고 전자발찌를 부착하게 됐다.

출소 후 식당에서 요리사로 근무하던 표씨는 전자발찌가 발각되자 커피점 바리스타로 자리를 옮겼다.

정신감정 결과에 따르면 표씨의 성도착증은 중증이다. 한국형성범죄자위험성평가(KSORAS)에서도 재범 위험성이 높게 나왔다.

재판 과정에서 표씨는 "성적 충동을 억제하기 어렵다"며 약물 치료를 자청했다. 하지만 "약물치료 대상으로 규정된 성도착 증세나 재범 가능성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로 예정돼 있던 선고는 표씨의 탈수 증세 등으로 1주일 연기된 바 있다. 선고 당일 머리를 짧게 깍은 채 수의를 입고 등장한 표씨는 선고 내내 한마디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표씨가 이번 판결을 받아들이면 형이 확정돼 출소 2개월 전부터 성충동 약물치료를 받게 된다.

10대 청소년 5명 성폭행 "성욕 통제 불가능"
법원, 징역 15년·성충동 약물치료 3년 선고

표씨가 받게 될 화학적 거세, 즉 성충동 약물치료 청구는 성폭력 범죄자에 대한 동의를 따로 요구하지 않는다.


화학적 거세에 사용되는 약물은 전립선 암 치료제로 쓰이는 루프롤라이드, 고세렐린, 프킵토렐린 등으로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1개월, 3개월, 6개월에 한번씩 주사를 맞게 된다. 해당 약물들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성을 억제해 성충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1회 치료비용은 28만원, 1인당 1년에 500만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한 사람이 최장 15년까지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7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현행 법률은 16세 미만 대상 성범죄자에게만 약물 치료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오는 3월부터는 피해자 연령과 상관없이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화학적 거세를 결정할 권한은 법원 외에도 법무부 치료감호심의위원회가 갖고 있다. 심의위원회는 지난해 5월 아동성폭력범인 박모(46)씨에게 화학적 거세를 명령했다. 지난해 7월 가출소한 박씨는 보호 관찰하에 8개월째 약물주사를 맞고 있다.

치료감호심의위는 치료감호나 보호감호 기간이 끝난 성범죄를 대상으로 최고 3년, 법원은 검찰이 기소한 성범죄자에게 최고 15년 약물치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게 차이점이다.

현재 법원이 심사 중인 화학적 거세 명령 청구 사건은 모두 6건. 지난해 9∼12월 대전지검·서울북부지검·광주지검·부산지검 등이 잇따라 청구했다. 화학적 거세를 결정할 권한은 법원과 법무부 치료감호심의위 등 두 곳이 갖고 있다.

법원의 화학적 거세 첫 판결 소식에 다수의 국민들은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성충동을 억제할 수 없는 이들에게 내리는 최후의 판결이라는 이유다.

찬반 논란 여전

온라인 리서치회사 두잇서베이가 인터넷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두잇서베이' 사용자 46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7명이 화학적 거세를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범죄가 늘어나는 현실에 성범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보인다는 얘기다.

임명호 단국대병원 정신과 교수는 "성욕과잉 환자 3명에게 약물을 적용한 결과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윤리적 문제와 비용 문제만 극복한다면 성범죄 근절 차원에서 화학적 거세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화학적 거세 도입 단계부터 제기된 '이중처벌' '인권침해'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인권단체들은 본인 동의가 없는 치료를 가장한 처벌이며 인권 측면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1인당 연간 500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치료비용 때문에 "국민의 세금을 성폭행 범죄자 치료에 쏟아 붓는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성범죄 '방지'가 아닌 '처벌'에만 급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함께 약물치료 효과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입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점과, 함께 이뤄져야 하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도 있어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화학적 거세 시행 과정>

①성욕을 억제하는 '성선자극호르몬 길항제'를 근육과 피하지방에 주사하거나 경구용 알약 복용
②투여된 약물이 뇌하수체에 작용해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생성 억제
③고환 내 남성호르몬 고갈, 성충동 제거

<시행 절차>

전문의 진단·감정⇒약물치료 명령 청구⇒면접·심리·생리적 평가⇒법원 치료명령 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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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