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재벌 2·3세 연말인사 키포인트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1.30 11: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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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태자 키우기' 일단후퇴? 정면돌파?

[일요시사=경제1팀] 연말 오너 2·3세 인사를 놓고 재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세계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경제민주화 압박에 연말 대선까지 겹치면서 주요 그룹의 오너 2·3세 인사는 그 어느 때보다 예측이 쉽지 않다.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대부분의 재벌기업들은 일단 자세를 낮춘 모양새다.

 

매년 있는 연말 인사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기업은 삼성그룹이다. 특히 올해는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 등 오너 2·3세들의 승진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 사장은 지난 2007년 전무에 오른 후 2년 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이듬해 사장으로 승진했다. 사장 자리에 오른 지는 2년. 승진 시기는 어느 정도 채워졌다.

삼성 사장단 인사
이재용 사장에 초점

대외 활동도 꾸준했다. 이 사장은 올해 삼성그룹을 대표해 중국의 왕치산 부총리와 리커창 부총리를 면담했다. 이와 함께 도요타와 BMW, 폭스바겐 등의 CEO를 두루 만났다.

사실 이 사장의 부회장 승진은 지난해 말 임원인사에서 처음 점쳐졌다. 하지만 이건희 회장은 "승진은 없다"며 후일을 기약했다. 올해 승진 가능성이 보이는 이유다. 승진을 하지 않더라도 공동 대표 자리에 오르거나 핵심 요직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도 있다.

이건희 회장의 둘째 딸인 이서현 제일모직·제일기획 부사장의 사장 승진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제일모직 향후 실적 전망이 불투명해 승진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제일기획의 올해 주가는 13.59% 올라 비교적 양호한 편이지만 제일모직의 올해 주가 변동률은 마이너스 15%다.


지난 2010년 말 인사에서 한 번에 두 직급이 올랐던 이 회장의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이번 승진 대상에서는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9년 승진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도 승진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정몽구 회장이 아직 경영 일선에 뛰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업계는 현대차그룹의 이번 인사는 정 부회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시장 공략 강화를 위한 저돌적 체제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학서 ㈜신세계 회장이 임기 3년을 채움에 따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회장 승진 여부에도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경쟁사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11년,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2008년 각각 부회장에서 회장으로 승진한데 반해 현재 신세계만 전문경영인이 회장을 맡고 있다.

삼성 오너 2·3세 승진 여부 관심
SK·한화 회장 재판에 인사 불투명 

정 부회장은 1995년 신세계 전략기획실 이사로 입사한 뒤 1997년 기획조정실 상무, 2000년 경영지원실 부사장, 2006년 부회장에 오른 뒤 2009년부터 신세계그룹 부회장으로 사실상 그룹을 총괄하고 있다.

2010년 승진 이후 인사 소식이 없는 한진그룹 3세들의 승진도 관심의 대상이다. 특히 조양호 회장의 장남 조원태 전무는 승진 1순위다. 2010년 대한항공의 역대 최대 실적을 이끌어낸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조 전무는 지난 2004년 10월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 부팀장(차장)으로 입사한 뒤 2006년 자재부를 거쳐 2008년 8월부터 그룹의 주력사업인 여객사업부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2010년 초 전무로 승진했다.

조 전무는 그간 공식 행사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며 그의 존재감을 사람들에게 각인시켜왔다. 2009년 파리 에어쇼 행사장에서는 조 회장 대신 대규모 구매계약서에 직접 서명하기도 하고 2010년 대대적으로 개최했던 기업설명회 때는 총괄책임자로서 배석했다. 지난해 말 대한항공의 정기임원 승진 인사에서 조 전무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사람들의 고개를 갸웃거리게 했을 정도였다. 올해 승진이 유력시 되는 이유다.

조 회장의 장녀인 조현아 전무도 대한항공을 명품항공사의 반열에 올려놨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에서 좋은 결과를 예상케 한다. 조현아 전무는 지난 10월 한식 기내식 시식회에 참석해 기내식 메뉴 선정과 서비스 하나하나를 꼼꼼히 챙기는 모습으로 명품항공사를 지향하는 조 회장의 비전에 부응했다.


진에어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막내 딸 조현민 상무의 승진도 예상된다. 특히 조 상무는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직접 총괄하는 것은 물론 경영 관련 포럼과 세미나에서 강연자로 나서 3세 경영인의 보폭을 가장 빨리 넓혀가고 있다.

내년 구자열 회장이 사촌형인 구자홍 현 회장의 뒤를 이어 LS그룹 회장직을 수행키로 한 가운데 LS그룹은 12월 중순께 대대적인 정기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가장 큰 관심사는 LS전선 회장직. 지난 10년간 LS는 3형제 중 첫째 집안(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이 그룹 전체를, 두 번째 집안(고 구평회 E1명예회장)이 핵심계열사인 전선을 맡는 형태로 운영돼 왔다.

식품업계 공주 3인방
경영 수업 중

LS그룹이 고 구평회 명예회장의 장남인 구자열 회장에 돌아간 만큼 그룹 주력사인 LS전선은 구태회 명예회장의 차남인 구자엽 LS산전 회장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세 아들 조현준 사장과 조현문 부사장, 조현상 부사장의 인사도 관심거리다. 효성그룹은 현재 조 회장과 아들들이 각각 주력사업인 무역·섬유, 중공업, 산업자재 부문장을 나눠 맡고 있다. 효성의 지분은 조 사장 7.26%, 조현문 부사장 7.18%, 조현상 부사장 7.90% 등으로 형제간 지분율 차이가 크지 않다.

조현상 부사장은 올 초 세 형제 중 유일하게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승진 가능성은 낮지만 조 사장과 조현문 부사장은 2007년 1월 승진 후 인사가 없어 유력한 승진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CJ에듀케이션즈에서 대리로 근무 중인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녀 경후씨도 CJ그룹의 경영승계에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미미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CJ 지분 0.13%와 CJ E&M 지분 0.28%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경후씨는 현재 CJ에듀케이션즈에서 교육콘텐츠와 관련한 신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리급 약진 예상…매일유업·교원 승계 속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회장 승진 초미 관심사 

지난 1월 정기인사를 한 SK그룹의 경우 이번에는 인사를 늦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재판을 받고 있는 최태원 회장의 1심 선고 공판이 대선 전후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도 사정은 비슷하다. 김승연 회장이 옥중에 있어 인사가 올스톱 된 상황이다.

중견그룹 오너 2·3세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의 장녀 현정담 상무가 올 12월 예정된 정기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심리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동일 학교 대학원 MBA를 마친 현 상무는 지난 2006년 동양매직 차장으로 입사했다. 이후 2009년 1월 임원(상무보)으로 고속 승진하면서 남동생인 현승담 동양시멘트 상무보와 함께 그룹 내 유력한 후계자로 떠올랐다.


지난해 7월 ㈜동양의 사내이사로 선임된 현 상무는 하반기 조직개편 과정에서 동양매직 마케팅실장에서 마케팅전략본부장으로 중용된 후 경영실적 개선 성과를 일궈냈다.

장기불황·대선·총수재판 핵심 변수

지난 10월 대상 전략기획본부 부본부장(부장)으로 경영에 참여한 임창욱 대상그룹 회장의 차녀 상민씨도 승진이 예고되고 있다. 임 부본부장은 대상그룹 지주회사인 대상홀딩스 지분 38.36%를 소유한 최대주주인 만큼 연말 인사에서 경영승계를 염두에 둔 직함을 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의 장녀 경선씨는 그룹 계열사에 정식으로 입사하지는 않았지만 비공식적인 경영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씨는 지난 1월 오리온이 프리미엄 과자 브랜드 '마켓오'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을 때 직접 현장에 나타나 경영진의 발표 내용을 면밀히 체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현재는 경영컨설팅 회사에 근무 중인 것으로 전해진 경선씨는 오리온 지분을 0.53% 갖고 있다.

대리들의 약진도 예상된다.


학습지 '빨간펜'으로 잘 알려진 교원그룹은 경영 승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의 외아들 장동하 그룹 전략기획본부 신규사업팀 대리는 올 초 그룹에 입사해 신규사업 발군과 비전 수립 등 핵심 업무를 맡아왔다. 또한 ㈜교원, 교원구몬, 교원L&C 등 계열사 업무에도 적극 관여해왔다.

동양그룹 회장 장녀
떠오른 유력 후계자

교원그룹은 올해 4월경 장 대리를 교원·교원구몬·교원L&C 등의 등기임원으로 선임했다. 이로써 장 대리가 주주로 교원에 참여하게 됐고 2세 승계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정완 매일유업 회장의 딸인 김윤지 대리는 김 회장의 막내 동생인 김정민씨가 대표로 있는 제로투세븐에서 마케팅 실무경험을 쌓고 있다. 제로투세븐은 매일유업이 지분 50%를 갖고 있으며 내년 초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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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