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APEC’ 정상회의 관전 포인트

  • 서진 기자 jen9@ilyosisa.co.kr
  • 등록 2025.10.20 14:13:11
  • 호수 15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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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국 암투’ 경주서 한판 뜬다

[일요시사 취재1팀] 서진 기자 = 경주에서 열릴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31일부터 내달 1일까지 이어질 이번 정상회의는 그 중요도가 높다. 미국과 중국 정상이 만나 고조된 수출 규제 힘겨루기를 매듭짓고 얼어붙은 한미 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소란과 소강의 상태를 오갔다. 지난 9일 중국이 덜컥 희토류 수출 통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다음 날인 10일 트럼프 대통령은 곧 있을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불발 가능성을 시사했고, 미국 증시는 태풍의 눈에 잠겼다. 그칠 줄 모르는 양국의 밀고 당기기의 여파가 이번 회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일요시사>가 경주 APEC 정상회의 관전 포인트 4가지를 소개한다.

강대강 대립

▲트럼프-시진핑 만나나? = 결코 순탄치 않다. 중국은 지난 12일 “무역 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경 선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중국을 해치려고 한 것은 아니다”며 꼬리를 내렸다. 갑작스러운 무역 갈등의 재점화로 글로벌 증시가 일제히 하락하는 등 경기 악화 우려가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맞불 작전에서 한걸음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정상회의를 앞두고 격화된 양측의 태도에 대해 지난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주간에 방한해 가능한 한 APEC 회의 일정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며 “APEC 회의에 참석하는 여타국 정상들과도 의미 있는 외교 일정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최근 몇 달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을 준비하며 양국 간 긴장이 완화되는 분위기였는데, 이번 희토류 수출 통제 조치는 매우 도발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며칠 뒤엔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것”이라며 회담 무산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희토류는 첨단 기술의 ‘소금’이라고 불리며 방위산업 분야 등에 두루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의 70%, 정제 및 가공의 90%를 장악하고 있다. 중국은 희토류뿐 아니라 고급 리튬이온 배터리와 인조 다이아몬드까지 수출 통제 목록에 올리며 규제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이다.

한 경제학자는 “중국의 관점에서 볼 때 최근의 긴장 고조는 전적으로 미국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며 중국의 행동은 조정된 상호 대응”이라고 분석했다. 희토류 전쟁에서 패하면 기술·군사 패권에서도 밀릴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에 따라, 기술 우위를 차지하려는 강대국 간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 한국 패싱하나? = 경주 APEC 정상회의는 한국이 외교 리더십을 강화하고, 산업 경쟁력과 국가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 20년 만에 다시 열리는 국제 이벤트인 만큼 조선업과 해운산업의 국제 협력 확대가 동시에 진행된다.

얼어붙은 한미 관계 돌파구 마련?
미·중 무역 갈등 해소 기회될까

다만 미중 무역 갈등으로 조선시장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한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중립적 산업 외교를 강화하고 공급망 교섭력을 높일 기회를 엿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한국의 대미 투자 계획이 구체화되지 않을 경우, 한미 정상회담이 형식적인 약식 회동에 그치거나 정상 간 만남 자체가 흐지부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립외교원 출신 한 교수는 “아시아 순방에 나선 트럼프 입장에선 각국과의 관세 협상에 따른 성과를 과시해야 하는데, 한국은 이에 해당 사항이 없는 점 때문에 한국 방문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고 짚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실제로 성사된다면, 이 기회가 한국 조선업계에 상당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짧은 방한 일정 속에서도 경주 인근 조선소 방문 가능성이 높고, 이는 미국과 한국 양국의 조선업 협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2의 판문점 만남? =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며 “공개된 정보와 자료를 분석해 볼 때 북미 양측 정상은 준비가 돼있는 상태”라고 언급했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16일, 정 장관이 했던 정상회담 준비 발언에 대해 “현재 구체적인 진전이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없다”며, 언론 공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북미 대화를 지지하며 필요할 경우 적극 지원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MBC <질문들>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APEC 정상회의 시기에 판문점에서 회동할 가능성이 임박했음을 강조했다. 지난 8월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중 김정은 위원장과 친분을 과시하며 만날 의향을 드러낸 바 있다.

과거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인 2019년 6월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린 G20 회의 참석 후 판문점 회동을 가진 전례가 있다. 이에 만일 김 위원장과 만남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비공식적인 방식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관세 협상이 미칠 영향은? = 지난 16일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과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으로 출국했다. APEC 정상회의를 목전에 두고 이견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것으로 보인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은 전날, 미국의 방송 대담에서 ‘중국 외 어떤 무역 협상에 가장 집중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한국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후 김 장관은 “마스가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최종 서명을 하지 않은 상태기에 이번 방미를 통해 진전된 접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우여곡절 결국 만날까
관세 협상 총력전

한미는 투자 방식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 중이다. 미국은 지분 투자, 즉 전액 현금 투자를 요구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외환 안정성, 국내총생산(GDP) 규모 등을 고려해 대출과 보증 등으로 투자 한도를 채우는 게 합리적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는 이번 대통령실 참모진의 방미를 통해 관세 협상이 타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못 박았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졌던 한미 협상이 다시 속도를 낼 가능성은 커졌다. 한미 협상의 가장 큰 두 가지 쟁점은 ‘투자 방식’(현금 투자 비중)과 ‘외환시장 안전장치’(통화 스와프)다.

한국은 지난 회담에서 미국에 3500억달러 규모의 투자와 1000억달러 규모의 에너지 구매를 약속했다. 이 중 1500억달러는 조선업 협력 펀드로, 나머지는 반도체와 배터리 등 첨단 산업에 집중된다. 최대 수혜 업종은 조선업으로 평가된다.

한국 기업들은 미국 내 조선소 현대화와 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 산업 경쟁력을 키워갈 전망이다.

그러나 자동차와 철강 등 제조업은 관세 부담이 증가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우리 기업들은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고 전략적 대응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 외에도 농·축산물과 반도체 등 일부 첨단 산업은 무관세와 최혜국 대우가 적용돼 안정적 수출이 기대된다.


더불어 지난 9월 조현 외교부 장관이 크리스 라이트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만나 핵연료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부단장을 맡은 김진아 외교부 제2차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 이후 다시 열리는 이번 APEC 회의는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우리의 역량을 세계에 알릴 중요한 무대”라고 평가했다.

막판 배수진

김 차관은 “이번 정상회의가 국제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열리는 만큼 회원 간 다자적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있다고 보며 그 중심에서 한국이 실질적 협력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인공지능(AI) 전환, 인구 감소 대응과 같이 정치적 갈등이 덜한 공통 의제 논의에 집중하면서 한국이 협력 리더십을 확인하는 기회로도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jen9@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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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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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