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구매 의향 선물세트로 사과가 1위, 과일 혼합 세트가 3위를 차지하는 등 과일류의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7월31일부터 지난달 5일까지 3000여명을 대상으로 전문 리서치를 통해 ‘추석 성수품·선물 세트 구매 의향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올해 추석 귀성 의향은 47.1%로 지난 설(45.5%)과 유사하며, 작년 추석(31.6%)에 비해 크게 늘었다.
추석선물세트의 구매 희망 품목은 사과 25.2%, 소고기 16.2%, 과일 혼합 12.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설의 과일 혼합 22.4%, 소고기 10.3 %, 사과 9.6% 순과 비교해 신선과일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높았으며, 특히 사과 단품의 수요가 늘었다.
성수품은 소고기
나물류, 사과 순
지난해 추석에 소고기 21.4%, 건강기능식품 16.8%, 사과·배 혼합 12.2%가 상위였던 것과 비교하면 명절 선물로서 사과 등 과일류의 인기가 높아졌다.
최근 사전예약 시 할인 혜택을 주는 등 유통 채널별로 선물 세트 사전예약을 늘리는 추세나, 선물세트 구매 예정 시기는 연휴 1주 전 45%, 연휴 시작쯤 26.8% 순으로 나타나 명절이 임박해 구매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았다.
한편, 성수품 구매 의향에서는 구매 품목이 소고기 30.3%, 나물류 16.6%, 사과 14.8% 순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예산은 10~20만원이 31%, 20~30만원이 24.7% 순으로 지난 설과 유사했다.
구매처(복수 응답)는 선물 세트와 성수품 모두 1순위로 대형마트가 각각 71.4%, 70.5%로 매우 높았다. 2순위 구매처는 선물세트가 온라인 전용몰 34.3%, 성수품은 재래시장 36.7%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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