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강남역과 치과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역명에 그룹 자우림 보컬 김윤아의 남편이자 VJ 출신 치과 의사인 김형규 원장의 치과 이름이 함께 붙게 됐다. 강남역은 ‘강남역(하루플란트치과의원)’으로 바뀐다.
하차역 방송
서울교통공사는 역명 병기 유상판매 사업제도를 개선한 이후 입찰을 시행했다. 대상 역사는 젊은 인파가 많이 모이는 강남·성수·삼각지역 등을 포함한 총 10개역이다.
역명 병기는 지하철역의 기존 역명에 부역명을 추가로 기입해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부역명은 폴사인 역명판, 출입구 역명판, 승강장 역명판, 안전문 역명판, 전동차 단일 노선도 등 8종의 대상에 표기되고, 하차역 안내방송에 기관명이 방송돼 브랜드 홍보 효과가 크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신성장본부장은 “그간 지하철 역명 병기 사업은 지역의 상징성을 선점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과 기관의 큰 호응을 받아왔다”며 “개선된 제도로 공공성과 편의성을 높였으니, 홍보를 원하는 기업·기관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진행된 역명 병기 유상 판매사업 입찰 결과 1~8호선 역 10개 중 2호선 성수역과 강남역, 5호선 여의나루역과 7호선 상봉역 등 4곳이 낙찰됐다. 낙찰된 역은 올해 10월부터 역명 병기를 시작해 3년간 표기된다.
관심이 모아졌던 강남역 낙찰자는 하루플란트치과의원으로 결정됐다. 낙찰가는 11억1100만원. 이는 역대 최고 낙찰가다. 기존 역대 최고 낙찰가는 2·3호선 을지로3가역 신한카드로 8억7000만원이었다.
역명 병기 입찰 결과 발표
11억 역대 최고가에 낙찰
앞으로 강남역의 역 이름은 강남역(하루플란트치과의원)으로 바뀌게 된다. 이 병원은 강남역 10번 출구 인근에 있다. 하루플란트치과의원 김형규 원장은 가수 김윤아와 2006년 결혼, 슬하에 아들 한 명을 두고 있다.
이날 성수역은 CJ올리브영이 10억원에, 여의나루역은 유진투자증권이 2억22000만원에 낙찰받았다. 1호선 종각역과 2호선 신림역, 5호선 답십리역, 2·4호선 사당역, 4·6호선 삼각지역, 4·7호선 노원역 등 6개 역은 유찰됐다.
특히 성수역 일대는 각종 팝업스토어와 인기 매장, 공연장, 예술 갤러리 등 문화시설 증가로 유동인구가 크게 증가해 관심을 끌었다. 퇴근 시간대 성수역의 일평균 승하차 인원은 2014년 8786명, 2020년 1만1820명, 올해 1만8252명으로 2014년 대비 10년 만에 2.1배 증가했다.
기존 역 이름에 부차적인 이름을 추가로 쓰는 역명 병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하철역이나 출입구, 승강장, 안전문 등에 표기되고 내릴 때 안내방송에도 나와 홍보 효과가 크다. 압구정역과 서대문역도 앞서 각각 현대백화점, 강북삼성병원이 낙찰받은 바 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성수역은 CJ올리브영 차지
여의나루역은 유진투자증권
‘웬만한 집 한 채 값이네’<agam****> ‘기부나 해라’<cutt****> ‘나중에 손님들한테 다 씌우는 거지’<lee0****> ‘의료가 장사가 되어가는 길, 참 씁쓸합니다’<jsdk****> ‘아무리 돈벌이도 좋고 자본주의도 좋지만 시민의 편의성은 전혀 안중에 없네’<008l****> ‘돈이 최고인 자본주의이긴 하지만 이런 것까지 경매로 꼭 벌어야 하나?’<kk31****>
‘11억 가지고 110억 광고 효과를 보는 구나’<khg3****> ‘세무조사 안 들어가나?’<rldl****> ‘무슨 짓들을 하고 있나? 역명은 행정지도명으로 표기해야 처음 오는 사람들이 헷갈리지 않는데…’<toom****> ‘결국 소비자가 내는 광고비’<hsoo****> ‘공공성이 포함되는 조직과 시설을 왜 사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shin****>
‘치과 견적은 꼭 두 군데 이상 받아보세요. 잘 하고 정직한 곳은 굳이 저런 광고 안 해도 예약 잡기 힘듭니다’<psw0****> ‘그렇게 강남을 대표할 게 없나?’<7200****> ‘역 이름을 광고에 이용하는 거 너무 싫다. 국민 모두의 역 아닌가? 반감스럽다’<jiin****> ‘하루에 100만원 정도를 광고비로 내는 거네. 충분히 해볼 만한 장사네. 벌써 이렇게 기사로 광고도 해주고∼’<ogle****> ‘치과 의사들 돈 쓸어 담는다. 세무조사 철저히 해서 탈세를 막아야 한다’<eowl****>
싼가? 비싼가?
‘공공재에 이런 이름들이 붙다니, 너무 낯설고 요상하네’<nix7****> ‘국민들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명 표기는 지역 랜드마크나 교육시설 박물관등 공공적인 지명이 사용되는 게 바람직하다’<sbki****> ‘차라리 무임승차를 줄이는 게 낫겠다’<suhk****> ‘역명 뒤에 붙이는 거면 상관없지 않을까요? 역명도 없이 단독 이름 붙이는 게 아니니까!’<znfn****> ‘마음에 안 들면 교통비 인상에 동의하면 됩니다. 그건 싫으시죠? 그럼 그냥 그러려니 하세요’<gwg3****>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역명 병기 어떻게?
서울교통공사는 2016년부터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 역명 병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1∼8호선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환승역의 경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다른 기관이 운영하는 노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역명병기 입찰에 참여하려면 해당 기업이나 기관이 대상 역에서 1㎞ 이내(서울 시내 기준, 시외는 2㎞ 이내로 확대)에 위치해야 한다. 낙찰 받은 기업이나 기관은 3년 동안 기관명을 대상 역의 부역명으로 표기할 수 있다. 재입찰 없이 1차례(3년) 계약 연장도 가능하다.
입찰 후 역명병기 유상판매 심의위원회를 거쳐 낙찰기관이 최종 결정된다.
60일간 부역명을 교체하는 준비 기간을 거친다. 안내방송을 포함해 총 8개의 안내표지가 그 대상이다.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