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 훌랄라참숯치킨 신규 점포를 100개 오픈하고, 향후 5년 내 국내와 해외 매장을 1000개 점포로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병갑 회장은 최근 훌랄라참숯치킨 창업 붐이 일고 있다면서 이 같은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내 1위 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참숯바베큐치킨’ 창업 붐이 일기 시작하면서 요즘 훌랄라는 밀려오는 창업 상담을 받느라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김병갑 훌랄라참숯치킨 회장은 수식어인 ‘현장맨’답게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며 브랜드 가맹점 점포 오픈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그를 만나 가맹사업 정책 및 브랜드 전개 전략에 관해 물어봤다.
김 회장은 “훌랄라는 ‘다시 뛰는 훌랄라’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창업시장의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중”이라며 “중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서 가맹점 창업자에게 전폭적인 지원 정책도 마련해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계형 창업으로 가맹점 운영을 하는 분이 많은 만큼 훌랄라치킨은 국내 자영업 시장서 생계형 창업 아이템의 대부로서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자영업 창업 성공률을 끌어올리는 데 적극 펼쳐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전폭적 지원
최근 훌랄라 창업 성공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게 창업시장의 전언이다.
김 회장은 “혁신성장 기업, 착한 기업,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며 “지난 30년 동안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왔다. 오로지 우리 전통의 바비큐치킨 소스 맛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밤낮으로 뛰면서 노력한 결과 고정 고객이 셀 수 없이 많이 증가했고, 신규 고객도 꾸준히 늘어나 지금은 남녀노소 모두로부터 사랑받는 국민 브랜드로 우뚝 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30년도 변하지 않고 초심을 유지하며 맛과 품질에 타협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 바비큐치킨 1등 브랜드의 자존심을 지켜나갈 것”이라며 “가맹점을 가족이라 생각하고 가맹점의 생계를 책임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켜나가겠다. 청년, 가족 창업자, 여성 창업자, 업종전환 창업자 등 생계형 창업자는 누구든지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훌랄라참숯치킨은 30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전국에 400여개 점포를 가진 브랜드다. 그동안 많은 바비큐치킨 프랜차이즈가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해오는 동안 훌랄라참숯치킨은 국민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꿋꿋하게 1등 브랜드 자리를 지켜왔다.
이에 수많은 서민 창업자의 생계 버팀목이 돼왔다. 작년 하반기부터 엔데믹 시대가, 올해 들어 노 마스크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창업자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어 또 한 번 과거 창업시장에 스테디셀러 업종으로 인기를 끌었던 숯불바비큐 치킨 창업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훌랄라치킨은 맛과 식재료 품질이 좋다고 소문나 있다. 한 번도 못 먹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는 게 훌랄라숯불치킨의 자랑이다. 일단 한 번 먹어 보면 재주문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에 고객들이 열광한다.
전국 가맹점 오픈 진두지휘 ‘현장맨’
“5년 내 1000개 점포…글로벌 브랜드로”
신선육 생닭은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본사 공장서 배송된다. 소스는 고추장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 말 그대로 ‘명품 소스’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참숯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또,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국내산 참숯을 유명한 참숯가마 공장서 공급받는다. 젊은 층 사이서 인기 있는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도 사용하고 있다.
훌랄라는 숯불바비큐치킨을 만드는 힘든 노동력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했다. 우선 본사가 가맹점 주요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함으로써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가맹점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가령, 신선한 생닭을 본사 공장에서 부위별로 잘라서(포를 떠서) 진공 포장해 각 가맹점에 배송하면, 가맹점에서는 포장을 뜯어서 오븐기에서 초벌구이를 하고 소스를 발라서 직화참숯불에 구우면 된다. 이때도 가맹점은 ‘매직화이어’라는 기계서 참숯이 자동으로 점화되고 화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숯불치킨 요리를 할 수 있다.
특히, 매직화이어는 바비큐치킨을 15분 만에 최대 3~5마리까지 구울 수 있는데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이고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어 가맹점 수익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산 참숯을 쓰지만 가맹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참숯을 공급하고 있어 가맹점 원가율을 낮추고 있다.
또, 훌랄라는 전국 물류와 생산·제조, R&D팀을 통한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 등 완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회사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매년 많은 돈을 투자해 인기스타를 광고모델로 섭외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한편, 김 회장은 사회공헌활동을 국내외적으로 펼치는 대표적인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많은 지원 정책을 해오고 있어 일일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다. 훌랄라의 사회공헌 활동이 돋보이는 것은 단순히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정성 있게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지속적 개발
시간이 갈수록 횟수도 증가하고, 그 강도도 점점 세지고 있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곳이면 전 세계 어디든지 달려갔다는 점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는 훌랄라의 목표와도 부합한다. 김 회장은 “훌랄라 그룹은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외식 문화 기업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의 꿈은 10년 내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결코 지금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K-POP이 전 세계로 뻗어가듯이 K-푸드, K-프랜차이즈도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그러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조금도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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