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무가내 경질사태 야구감독 굴욕 스토리

허울 좋은 ‘파리목숨 감독님’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프로의 세계는 냉정하다” 이것은 더 이상 선수들에게만 국한된 말이 아니다. 요즘은 프로야구 감독들도 냉정한 프로세계에서 팽이 돌듯 휘둘리며 내쳐지기 마련이다. 최근 2년 간 8개 전 프로야구 구단들은 일방적 해임통보로 소속 1군 감독들을 전격 교체했다. 주종관계로 변질 돼버린 구단과 프로감독. 그 내막을 살펴봤다.

 

바야흐로 프런트의 시대가 도래 했다. 이는 국내 프로야구 구단의 막강한 파워를 의미한다. 남자라면, 특히나 야구인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법한 프로야구 감독은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고뇌로 바뀌었다. 프로야구가 출범한 80년대에도 감독경질은 있었지만 당시 프런트가 소속 감독을 대하는 자세와 더불어 프로감독의 권위도 지금과 사뭇 달았다. 현장의 지휘봉이자 사령탑인 프로감독은 구단의 얼굴이자 자존심으로 인식돼왔다. 그러나 프런트의 말 한마디에 싹이 잘리듯 잘려나가는 현재 감독들은 “감독 목숨은 파리 목숨”이란 문구처럼 무력한 사령탑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타감독 떠나고…

감독 경질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김성근 고양 원더스 감독이 있다. 김 감독은 지난 2006부터 SK와이번스의 지휘봉을 잡고 만년 하위권을 달렸던 팀을 단숨에 2번의 한국시리즈 우승과 1번의 준우승이라는 베스트 팀으로 바꿔놓았다. 팀의 위치와 구단의 권위가 급부상 했음에도 불구하고 SK수뇌부는 김 감독과의 잦은 마찰을 핑계로 5년 만에 감독경질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프런트 측은 김 감독의 요청에 따라 현장의 전권을 김 감독에게 맡겼지만 구단과 감독 은 갑과 을 사이임을 강조했다. 굽힐 줄 모르는 자기주장과 강한 고집이 트레이드마크인 김 감독에게 을이라는 역할은 어쩌면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는 역이었을 것이라고 짐작한다.

김 감독의 경질소식을 접한 인천 야구팬을 비롯한 타 팀 팬들은 “부모가 다 죽어가는 자식 살려놨더니 되레 해코지한 패륜적 행태를 보인 SK는 반성하라” “은혜를 원수로 갚아도 유분수지…” 등의 비난세례를 쏟아 부었다. 김 감독의 후임으로는 SK의 2군 감독이었던 이만수 현 SK감독이 내정됐다. 이 감독은 말 잘 듣는 메이저리그 출신 감독으로 프런트의 기대를 충족할만한 인물이었지만 팬들로부터 김 감독의 카리스마와 운영능력에 비해 한참 떨어진다는 혹평을 받기도 했다.


박종훈 전 LG트윈스 감독과 조범현 전 KIA타이거즈 감독은 실망스러운 경기운영에 따른 팬들의 잇단 성화로 구단으로부터 해임통보를 받은 경우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야구가 지나친 성적지상주의 스포츠로 변질되면서 잇단 감독 경질 열풍을 몰고 왔다. 오죽하면 최근 야구계에서 2년 이상 버틴 감독을 두고 장수감독이라고 칭할 정도라 하니 말 다했다.

박 전 감독의 경우 10년 만에 가을야구진출을 꾀한 LG트윈스 구단이 성적 끌어올리기로 목표를 선정하며 매 경기 막중한 부담감에 시달려야 했다. 박 전 감독은 SK와 두산 2군 감독이었을 당시 유망주 발굴에 남다른 능력을 발휘하며 LG 프런트의 마음을 흔들었다. 팀 재건과 성적향상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했던 LG는 박종훈을 1군 감독으로 앉히며 5년 간의 장기계약을 맺었고 실제 선수 리빌딩에도 꽤 성과를 보였다.

그러나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다. 프런트는 당장의 성적향상에 초점을 뒀지만 박 전 감독에게 급격한 성적 올리기는 적잖은 부담으로 여겨졌다. 매년 반복되는 포스트시즌진출 실패에 성이 난 LG트윈스 팬들은 한 목소리로 박종훈 감독 해임을 촉구했고 LG구단 측도 분위기 쇄신을 위해 경질을 통보했다.

서슬퍼런 경질 칼날…“2년새 다 잘렸다” 
구단주는 ‘가위손’무엇을 위한 행위인가?

조범현 전 감독은 하위권에서 주춤하던 KIA를 반석 위에 올려놓은 공을 세웠던 감독이다. 뿐만 아니라 타이거즈의 숙원이었던 10번째 우승을 이끌었으며 우승 다음 해에도 4강까지 올려놓았다. 이 같은 성적향상에도 불구, 팬들은 감독교체를 종용했다.

2010년 팀의 16연패를 손 놓고 지켜봐야만 했던 수많은 KIA 팬들은 무기력한 선수들의 모습에 실망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완벽한 6선발 체제를 이어갔던 팀이 전력 면으로 한참 뒤질 것 같았던 SK와의 준플레이오프에서 맥없이 탈락하며 실망감과 아쉬움은 이윽고 불신으로 바뀌게 됐다. 여기에 코칭스태프 인선 과정 중 과거 해태 출신들보다 새 인물들을 대거 기용했던 조 전 감독과 프랜차이즈 출신을 고집하려던 KIA 프런트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감독 경질에 더욱 힘이 쏠렸다.

한대화 전 한화이글스 감독과 김시진 전 넥센타이어 감독은 성적부진의 이유 등으로 팬들이 아닌 구단으로부터 전격 해임통보를 받았다. 분위기 쇄신 차 구단에서 내린 결정이지만 적절치 않은 해임 시기 때문에 야구인들과 팬들의 원색적인 비난이 끊이지 않았다. 정규시즌 15여 개의 경기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갑작스런 경질을 선언했기 때문. 성적부진을 이유로 기본적인 예우도 갖추지 않고 사령탑을 내친 프런트의 몰상식한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다.


한 전 감독은 구단으로부터 선수 리빌딩과 포스트시즌 진출이라는 두 가지 숙제를 받았다. 그러나 워낙 얇은 선수층과 아마추어와 견주어도 모자를 야수들의 수비실력 때문에 번번히 경기에서 패하고 말았다. 결국 한 전 감독은 지난 3년여 동안 리빌딩과 성적향상 모두 이뤄내지 못한 것이다.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해 큰 맘 먹고 김태균을 영입했지만 순위는 변하지 않았다.

이어 구단주는 감독의 수족인 1군 코칭스태프에게 사전 통보 없이 2군행을 요구했다. 한 전 감독에게 암묵적으로 사퇴를 종용한 것이다. 시즌 중 감독경질은 없을 것이라며 단정했던 구단 관계자의 발언과는 달리 한 전 감독은 계약기간 3년도 채우지 못한 채 쓸쓸한 조기퇴장을 맞이해야만 했다.

넥센 구단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김 전 감독의 경질은 황당하기 그지없었다. 김 전 감독은 지난 2009년부터 팀의 지휘봉을 잡고 선수 육성에 힘써왔다. 구단의 자금 마련을 위해 주전 선수들을 타 팀으로 줄곧 내보내는 과정 속에서도 경쟁력 있는 선수들을 꾸준히 키워내는 등 나름대로의 성과를 올렸다.

매년 하위권이었던 성적도 올 시즌 5월에는 1위까지 올리기도 했다. 물론 하반기로 가면서 선수들의 경험이 체력저하 등으로 현재 6위까지 내려왔지만 팬들은 넥센의 밝은 내년을 기대했다. 이렇다 할 사유도 없이 팀 재건을 위해 4년 동안 성실히 임해왔던 감독을 경질했다는 건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다. 마치 탐관오리가 힘없는 서민에게 횡포를 부리는 것과 다름없다.   

야구장엔 ‘오직승리’만?

한국 프로야구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메이저리그식야구로 변화하고 있다. ‘감독의 야구’가 대세로 알려져 있던 일본에서도 메이저리그식 프런트 야구, 혹은 단장 야구가 조금씩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메이저리그에서도 정확한 사유나 사전 통보 없이 사령탑을 내치진 않는다. 그야말로 ‘프로야구 감독은 파리목숨’이라고 자조하기엔 한국의 어설픈 메이저리그식 야구가 불길하다는 얘기다. 구단은 성적부진을 운운하기 전에 팀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코칭스태프와 선수단에 대한 소중함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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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