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배 아프네”

  • 등록 2022.08.22 00:00:00
  • 호수 138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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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배 아프네”

연예인 A의 팬들이 뒤늦은 후회를 하고 있다는 후문.

그룹에서 뛰쳐나갈 때까지만 해도 잘한 선택이라고 응원했던 팬들이지만 최근 해당 그룹 행보에 부러움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고.

업계에서는 여전히 그룹 파워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에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고.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깜짝 재결합’ 같은 바람(?)도 나오고 있지만 그룹 팬덤에서는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 중.

 

법안 훔치기


국회 보좌진 사이에서 법안 훔치기가 종종 일어난다고.

법안을 발의하려면 최소 동료 의원 10명의 동의가 필요한데, 10명을 모으는 과정에서 법안을 미리 본 보좌진이 이를 가로채 본인 의원의 법안인 척 시미치를 뗀다고.

제보자는 “내 오타까지 똑같더라”라며 “이런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니냐”고 주장하는 중.

요즘은 법안 만들기보다는 10명 빨리 모으기가 관건이라는 푸념.

 

인기쟁이 의원님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실이 항상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여당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에도 몇 번씩 외부인이 드나든다고 함.


20분 간격으로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돌아간다는 목격담도 나왔다고.

안 의원은 원래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는 ‘인싸’ 기질이 다분하다는 후문.

 

여전한 인연 인사?

용산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실로 변호사 2명이 최근 합류했다고.

두 인물은 각각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의 인연으로 발탁했다고 함.

이 중 법률 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변호사는 윤 대통령이 총애해 옮겼다는 후문.

홍보기획비서관실에서 김건희 여사를 보좌할 업무를 맡을 예정. 

 

편한 국군교도소

군대에서 법정 구속된 A씨는 영창이 국군교도소보다 힘들다고 주장.

영창은 책도 못 읽고 편지도 쓰지 못함.

할 수 있는 건 반성문뿐이라고.

식사도 너무 적게 주고 물건은 다 뺏긴다고.


다만 국군 교도소는 화장실도 마음대로 갈 수 있고 사람들과 대화도 할 수 있다고.

A씨는 무죄 선고를 받았는데, 오히려 국군교도소에 있었던 시간이 행복할 지경이라고.

 

회장님의 구린 과거

최근 A사 내부에서 투자자를 감옥으로 보내버린 회장 B씨의 파렴치한 행적이 떠돈다는 소문.

B씨는 1980년대 초 중국 진출을 도모하면서 이미 현지서 자리 잡고 있던 C씨를 사업에 끌어들였는데, 결과적으로 거짓 횡령죄를 씌워 C씨를 감옥으로 보내고 그의 사업을 모두 넘겨받음.

B씨는 이후에도 C씨가 재기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고소했고, 결국 다섯 번에 걸쳐 콩밥을 먹었다고.


이 내용이 최근 사내에 퍼지자, A사는 내부 입단속에 여념이 없다는 후문.

 

걸러야 될 회사

웬만해서 수습기간 해고되지 않는다는 말은 게임사 A사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게임업계 특성이 그렇듯 팀이 갑자기 해체될 수 있음.

이런 상황에서 수습 직원들은 당연히 해고되는 형태.

A사 팀장은 “여기는 수습사원들 전환율이 낮다”고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도.

업계에선 ‘걸러야 될 회사 중 하나’로 낙인찍혔다고.

 

조폭에 당한 증권사

최근 국내 모 증권사 직원 몇 명이 병원 신세를 지고 있다고.

이들은 조직폭력배에게 심한 폭행을 당했다고 알려짐.

조직폭력배 쪽에서 흘러들어온 자금으로 투자를 벌이다 크게 손실을 본 게 화근이라고 함.

일각에서는 조직폭력배 뒷배에 한 종교단체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음.

종교단체 자금력을 활용해 대규모 투자를 벌였지만, 실패하자 조폭이 ‘응징’에 동원됐다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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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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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