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불 켜진 ‘엽떡’ 속살

“빨대 꽂은 오너만 살판났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분식 프랜차이즈 ‘동대문엽기떡볶이’를 운영하는 핫시즈너가 좀처럼 수익성을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다. 수확물은 많았지만 남긴 건 없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벌이가 시원찮은 마당에, 재정에 빨간불마저 켜졌다. 핫시즈너가 키우다시피 한 오너 회사가 내실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모습과 확연히 대비된다.

2005년 8월 설립한 핫시즈너는 분식 브랜드 ‘동대문엽기떡볶이’로 인지도를 확보한 프랜차이즈 운영업체다. 2020년 말 기준 동대문엽기떡볶이 등록 매장은 총 513곳(가맹점 499개, 직영점 14개). 이는 신전떡볶이(698곳)에 이은 업계 2위에 해당한다.

어쩌다…

그러나 최근 흐름은 마냥 좋다고 보기 힘들다.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빚에 의존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는 게 불안요소다. 

지난해 말 기준 핫시즈너 매출은 722억원으로, 전년(589억원) 대비 18.4% 증가했다. 이는 기존 최대치였던 2018년(매출 615억원)을 가뿐히 뛰어 넘는 성적표다.

다만 매출 상승이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진 건 아니었다. 핫시즈너의 지난해 말 기준 영업이익은 2억2200만원으로, 전년(1억4200만원) 대비 소폭 오르는 데 그쳤고, 2020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순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2년 연속 1%대 밑으로 떨어진 상태다. 2018년 12.2%, 2019년 9.6%였던 핫시즈너의 영업이익률은 2019년 0.2%로 급락한 데 이어, 지난해 0.3%로 집계됐다. 회사 측은 매출단가 동결과 매입단가 상승으로 수익성 개선에 한계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재정에서도 균열이 목격되고 있다. 그간 핫시즈너는 동종업계에서 재정건전성이 매우 양호한 곳으로 분류됐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만 해도 부채 대비 자본 규모가 월등히 컸고, 부채가 다소 증가한 2020년을 놓고 봐도 부채비율이 110.9%에 불과했다. 통상적인 부채비율 적정 수준(200% 이하)과는 차이가 현격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400억원가량 부채가 재무제표에 추가되면서 부채비율이 1년 새 무려 167.5%포인트 뛰어올랐다. 총자산은 전년(520억원) 대비 두 배 가까이 확대된 919억원을 나타냈는데, 사실상 부채가 쌓이면서 자산 규모를 키운 형국이다.

부채가 늘어난 건 전적으로 차입금 때문이다. 194억원이던 핫시즈너의 2020년 총차입금 규모는 1년 새 400억원 이상 커졌다. 대규모 차입은 토지 취득을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현금흐름표상에서 토지 취득 비용으로 378억원이 빠져나갔음이 기재돼있으며, 핫시즈너 측에서는 공장 설립용이라고 짤막하게 언급했을 뿐이다.

2020년 37.4%였던 차입금의존도는 65.2%로 조정이 이뤄졌다. 차임금 전액이 1년 내 상환을 필요로 하는 단기차입금이라는 점에서, 리파이낸싱을 감안하더라도 상환 부담에서 완전히 자유롭긴 힘든 구조다.

눈여겨볼 부분은 제1금융권뿐 아니라, 복수의 일반 법인에서 핫시즈너에 자금을 대여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기준 핫시즈너의 총차입금 599억원 가운데 85억원은 ▲제이케이푸드시스템(20억원) ▲디디엠유통(35억원) ▲핫토리(30억원) 등에서 빌린 것이다. 이자율은 제1금융권(2.12~2.75%)보다 두 배가량 높은 4.6%가 적용됐다. 

요란했지만 남은 게 없다
실적·재정 동시 균열 목격


해당 법인들은 핫시즈너의 기타특수관계자로 분류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그리고 핫시즈너와 기타특수관계자 간 연결고리의 중심에는 금주영 핫시즈너 전 대표가 서 있다. 

핫시즈너는 지분 90%를 보유한 금 전 대표의 개인회사나 마찬가지다. 다만 금 전 대표는 2017년 11월 핫시즈너 대표이사에서 물러났고, 현재는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금 전 대표는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았던 시점을 전후로 직접 보유 중이던 프랜차이즈 관련 상표권마저 정리했다. 2017년 초 0원이었던 상표권에 대한 장부금액이 연말 기준 20억원으로 표기된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무렵 금 전 대표가 회사에 넘긴 상표권은 50여개에 달한다.

핫시즈너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 6개월 전, 제이케이푸드시스템 대표이사에 오른 금 전 대표는 현재까지 이 직책을 유지하고 있다. 제이케이푸드시스템은 금 전 대표와 그의 쌍둥이 딸(권유정·권유경)이 지분 전량을 보유한 조미식품 제조업체다.

디디엠유통은 금 전 대표의 친인척인 금교일 대표가 운영하는 식자재 유통업체다. 금교일 대표는 금 전 대표에 이어 핫시즈너 대표이사에 이름을 올린 인물로, 지금껏 핫시즈너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핫토리는 금 전 대표의 친인척인 권정욱씨가 운영하는 식료품 제조업체다. 권씨는 제이케이푸드시스템에서도 잠시나마 대표이사에 등재됐던 이력이 있다. 

금 전 대표 및 그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기타특수관계자로 분류된 법인들은 핫시즈너와 사업상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금교일 대표가 핫시즈너와 함께 대표이사에 이름을 올린 디디엠유통의 경우 지난해 핫시즈너로부터 물품 27억원을 매입했고, 1억22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디디엠유통이 핫시즈너로부터 물품을 공급받는 입장이라면, 금 전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제이케이푸드시스템은 핫시즈너의 주요 매입처다. 제이케이푸드시스템는 2020년 113억원, 지난해 123억원의 매출을 핫시즈너와의 거래를 통해 올렸다. 이 회사의 매출 가운데 2020년 50.2%, 지난해 49.2%가 핫시즈너와의 거래에서 파생됐다.

주객전도

핫시즈너라는 매출처를 확보한 제이케이푸드시스템은 최근 2년간 핫시즈너를 훨씬 웃도는 수익성을 나타냈다. 제이케이푸드시스템의 영업이익은 2020년 44억원, 지난해 23억원이었고, 영업이익률은 각각 19.3, 9.3%로 집계됐다. 오너 개인회사를 발판 삼아 오너 직접 운영하는 회사가 덩치를 불린 셈이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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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