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세태> ‘불편한 결혼의 조건’ 설거지론과 짬처리론

남의 부부에 침 뱉는 사람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서정 기자 = 최근 ‘설거지론’이 화제다. 설거지론이란 연애 경험이 적지만 경제력을 갖춘 남성이 연애 경험이 많지만 경제력 없는 여성과 결혼한 것을 뜻하는 표현이다. 주로 미혼남이 유부남을 조롱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다 최근 여성들까지 가세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그들만의 리그’에 여론이 쏠리고 있다.

‘남자는 능력, 여자는 외모’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불편한 진실이다. 한국도 다르지 않다.  2005년 ‘선우의 결혼문화연구소’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남성 회원들이 중시하는 배우자  선택 조건은 외모, 성격, 직업 순이었다. 

비난

결혼에 성공한 933쌍을 분석한 결과, 인상이 ‘호감’인 여성이 ‘비호감’인 여성들에 비해 평균 연봉이 1300여만원 많은 남성과 결혼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16년이 지난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다. 

최근 한 결혼정보회사의 매칭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해당 데이터의 배우자 지수에서 여성의 외모가 남자의 직업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이 결혼 시장에서 여성들의 외모와 남성들의 능력이 비례해 쌍을 이룬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문제는 불편한 진실이 고착화를 넘어 심화되고 있다는 데 있다. 단적인 예가 소개팅 어플 시장이다. 소개팅 어플 시장은 2019년 약 2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했고, 지난해엔 코로나19 사태로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성장을 이룬 것이 ‘다이아매치’와 ‘스카이피플’이다.

두 어플에 가입 시 남성의 경우 유수의 명문대, 대기업, 전문직 등 상대적으로 높은 조건이 필요하다. 하지만 여성은 외모 프로필 평가만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불편한 진실은 올해 들어 ‘설거지론’이 대두되며 조롱과 비난으로 변하면서 정점을 찍었다. 젊은 시절 다수의 남성과 쾌락을 즐긴 미모의 여성과 결혼한 경제력을 갖춘 남성이 조롱의 대상이 됐다. 마땅히 보상받을만한 삶을 보냈음에도 경제권을 여성에게 넘긴 것 등이 안타까움을 넘어 비난의 대상으로 변했다. 

미혼 남성이 주축이 되어 선공에 나섰다. 미혼 남성은 여성의 ‘외모’만 보고 결혼한 유부남의 행태에 조롱 섞인 웃음을 날린다. 마땅히 보상받을 만한 ‘돈 많은 남편’임에도 존중받지 못하고 살아가는 그들의 처지가 딱하다는 것이다. 

설거지론의 당사자인 일부 기혼 남성을 겨냥해 ‘퐁퐁남’이라는 말도 나왔다. 이는 주방세제 브랜드인 ‘퐁퐁’에서 따온 표현이다.

여성 외모만 보는 능력 좋은 남성 
순진한 여성만 찾는 돈 없는 남성

‘퐁퐁남’이란 전업주부 아내에게 경제권을 빼앗기고 용돈을 받으며 설거지 등 가사노동까지 부담하지만 부부관계 등은 소원한 남성을 말한다. 


이 같은 내용의 글들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자 최근에는 ‘내가 퐁퐁남이다’라는 자조섞인 고백과 진심어린 상담을 원하는 남성도 대거 등장했다. 

지난 27일 ‘엠엘비파크’ 커뮤니티에는 “모든 수입이 생활비와 교육비, 집 대출금으로 나가고 아내가 경제권을 쥐고 산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나의 수입은 백퍼센트 생활비로 나가고 있어 개인적 용도로 쓰지 못한다. 또 내 계좌는 아내가 마음대로 볼 수 있지만 나는 아내의 계좌를 보지도 못한다”고 적었다.

해당 글의 댓글란은 ‘그런 걸 경제권 박탈이라고 하는 것’ ‘자기 몫은 그래도 쟁취해야 한다’ 등의 비판이 주를 이뤘다. 

이 같은 사태에 여성들도 반응했다. 여성 이용자가 많은 커뮤니티에서 반작용이 일어났다. 여성 혐오적 뉘앙스에 기반한 ‘설거지론’에 반발한 여성들을 중심으로 ‘짬처리론’이 부상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의미하는 짬처리는 군대 급식의 은어인 ‘짬밥’에서 유래됐다. 설거지론과 반대로 연애 경험이 많고 경제력 없는 남자가 어리고 순진한 여자를 꼬셔서 결혼을 하려고 한다는 내용이다. ‘짬처리 당한’ 여성이 문란한 남편을 평생 책임지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회식, 야근한다는 등 거짓말을 한 후 유흥업소에 가는 남편을 대신해 독박육아에 시달리게 된다고도 부연했다. 

일각에선 ‘그들만의 리그’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곱지 않다. 설거지론의 주 당사자인 30대 대기업 남성 종사자들의 의견도 갈렸다. 

대기업에 재직 중인 30대 남성 A씨는 “최근 온라인상에서 설거지론이 화제라고 들었다. 이를 두고 회사 안에서도 말이 많다. 다만 주는 만큼 받지 못한 사람들의 불편한 공감대에 끼고 싶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왜 저러나 싶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또 다른 대기업에 재직 중인 30대 남성 B씨는 우려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하지 않아 최근에야 설거지론을 알았다. 설거지론을 알게 되며 소개팅에 임할 때 걱정이 커진 것은 사실”이라며 “이런 정보를 미리 알기 위해 이제라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할 계획이다. 허투루 생각하면 안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조롱에 모욕으로 대응
각 커뮤니티 갑론을박

30대 여성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30대 여성 교사 C씨는 “여자가 과거에 범죄를 저지른 것도 아닌데 남자를 많이 만났다고 해서 이런 식의 표현 대상이 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어차피 남자도 여자의 외모나 조건이 마음에 들어서 결혼한 것일 텐데 그것이 왜 설거지론으로 표현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결혼 8년 차인 또 다른 30대 여성 D씨는 “사실 설거지론은 현실적이다. 요즘 여자들은 외벌이를 한다고 해서 독박육아나 살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며 “설거지론을 보고 여자들이 성찰해야 될 부분이 분명히 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일 설거지론이 화두에 오르자 대학생 커뮤니티에서 결혼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는 글이 늘어났다. 재학생들은 결혼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다.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에는 ‘솔직히 설거지당할 가능성 높은 싱크대 재학 중이라 불안하다’ ‘불편한 진실이다. 우리학교 남학생이 8할 이상 마주하게 될 현실’ 등의 글이 우후죽순 올라오고 있다. 

이 같은 세태에 대해 결혼정보업체에 일한다는 E씨는 “대학생들의 우려도 이해하지만 큰 영향은 없지 않을까 한다”며 “갑자기 부상된 문제라기보다 곪은 상처가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설거지론과 짬처리론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지만 결혼 시장의 불편한 진실을 성찰해볼 필요는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결혼정보업체 관계자는 “설거지론과 짬처리론 자체가 대중적이지 않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태어났고 확산됐다. 일반 대중에게 영향이 클지는 미지수”라며 “하지만 자극적인 표현을 떠나 결혼 시장의 불편한 진실을 풍자한 것임엔 분명하다”고 말했다.

풍자


웨딩플래닝 관계자도 “세간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결혼을 앞두고 있는 커플들이 해당 이슈들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번 논란을 계기로 조금 더 나은 결혼 문화가 정착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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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