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회생' 동문건설 기지개의 이면

안심하기 이른 빌린 돈의 굴레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동문건설의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생존을 걱정해야 했던 처지였지만, 워크아웃 졸업 이후에는 수백억대 흑자를 내는 회사로 탈바꿈한 상태. 다만 현 상황을 마냥 긍정적으로 보긴 힘들다. 급격히 불어난 빚이 최대 불안요소다.

1984년 설립된 동문건설은 2007년까지만 해도 아파트 분양과 공사를 통해 매년 이익을 냈던 알짜 건설회사로 분류됐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심각한 유동성 악화를 겪었고, 결국 워크아웃 절차에 돌입하는 등 생존조차 불명확한 현실에 직면해야 했다.

겨우 회생
반전 마련

경기 평택 칠원동 개발사업은 동문건설을 위기로 몰아넣은 결정적 계기였다. 동문건설은 2006년 4월 자본금 3억원을 출자해 ‘아뮤티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해당 개발사업의 주체로 활용했다.

그러나 개발사업은 순탄치 않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국내 주택시장이 얼어붙은 영향이었다. 동문건설은 아뮤티에 대여금 규모를 늘리며 지원을 계속했지만, 투자금 회수는커녕 대출 이자를 갚기에도 벅찼다.

해당 과정으로 거치며 손실이 누적된 아뮤티는 재무상태에 빨간불이 켜졌고, 이는 모기업 재정건전성에 엄청난 악재로 작용했다. 결국 동문건설은 워크아웃에 돌입해야 했다.


급기야 동문건설은 2013년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총자본은 -43억원으로 돌아섰고, 결손금만 143억원이 쌓였다. 2014년에는 채무면제이익 덕분에 300억원대 순이익이 제무재표상에 기재됐지만, 반짝 효과에 머물렀다. 2015년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이듬해 5889.2%로 급증했다.

아뮤티의 부진이 동문건설에 악영향을 줬다는 건 동문건설의 개별실적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동문건설은 2015년과 2016년에 개별기준 순이익 25억원, 13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아뮤티가 포함된 연결기준 순이익은 2015년 -174억원, 2016년 -401억원에 달했다.

부실 계열사가 동문건설 전체 실적을 좌우한 셈이다.

아뮤티가 반전의 계기가 마련된 건 2017년이다. 동문건설은 2016년경 평택 칠원동 개발사업의 분양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매출 상승를 나타냈고, 순이익으로 돌아설 수 있었다. 

자체적인 노력도 뒤따랐다. 특히 경재용 동문건설 회장은 800억원대에 달하는 사재를 출연하면서 재정 악화를 최소화시켰다. 

생존마저 불확실했던 흑역사
재기했지만…자산 절반이 빚

결국 동문건설은 2019년 5월 워크아웃 졸업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당시 채권단은 경영실적으로 볼 때 독자생존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동문건설에 대한 공동관리 절차 종료를 결의했다. 잔여 채무는 향후 분할상환하도록 결정했고, 필요한 자금에 대해서는 우대금리로 지원할 계획을 세웠다.


워크아웃 졸업과 함께 아뮤티는 동문건설에 흡수됐다. 유일한 종속회사인 아뮤티가 정리되면서 연결 재무제표를 공시해야 하는 의무도 사라졌다.

이후 동문건설은 탄탄대로를 걷고 있다. 2019년 49억원에 머물렀던 동문건설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395억원으로 8배가량 증가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2019년 1.5%에서 지난해 11.4%로 수직 상승했다.

연이은 흑자에 힘입어 총자본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2018년 말 기준 1315억원이던 동문건설의 총자본은 이듬해 1547억원으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800억원대 수준으로 커졌다. 또한 –130억원이던 2019년 말 기준 미처분이익잉여금은 지난해 137억원으로 돌아선 상태다.

건설업계에서는 동문건설이 주택 건축공사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지녔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동문건설은 워크아웃에 있는 동안에도 다수의 도시정비사업을 따내며 본업에서의 경쟁력만큼은 충분히 입증해왔다. 

다만 동문건설의 현 상황을 마냥 안정적으로 보기에는 불안 요소가 곳곳에서 눈에 띈다. 동문건설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자본은 물론이고, 부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2019년 2410억원이었던 총부채는 지난해 1000억원가량 늘어난 3458억원으로 집계됐다.

총부채가 급증한 가장 큰 이유는 1년 새 1000억원 가까이 늘어난 차입금 때문이다. 2018년 1565억원이던 동문건설의 총차입금 규모는 이듬해 1801억원, 지난해 2791억원으로 나날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어느새 총차입금이 총자본을 상회하는 현상마저 목격되고 있다. 개별 제무제표상에서 최근 3년간 총차입금과 총자본간 격차는 2018년 249억원, 2019년 254억원, 2020년 975억원 등 매년 커지는 추세다.

차입금이 증가하면서 빚에 의존하는 경향은 한층 두드러졌다. 2018년 43.5%였던 차입금의존도는 이듬해 45.5%, 지난해에는 52.9%까지 치솟았다. 차입금의존도는 기업이 차입금에 의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통상 30% 미만일 때 안정적이라고 평가한다.

골치 썩이는
눈덩이 빚

그나마 다행인 건 단기상환 압박을 최소화시켰다는 점이다. 유동성 장기차입금 182억원을 제외한 나머지는 장기차입금으로 분류된다. 다만 유동성 장기차입금을 제외하더라도 2022년 말까지 갚아야 할 빚이 1713억원에 달하는 만큼, 리파이낸싱의 부담을 완전히 해소했다고 보긴 힘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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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