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실천운동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고고챌린지는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생활 속에서 하지 않을 일 한 가지와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를 약속하는 SNS 릴레이 캠페인이다.
현대차그룹 공식 SNS 채널에 지난 3일 게시된 메시지에서 정 회장은 ‘고고챌린지’ 참여를 통해 인류를 위한 플라스틱 줄이기 여정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의 제안으로 고고챌린지를 함께한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확대와 수소 캠페인도 그 연장선”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플라스틱의 업사이클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며 “플라스틱 사용은 줄이고, 업사이클링 제품 사용은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저와 현대차그룹은 탈 플라스틱 사회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함께하겠다”며 “이런 노력이 플라스틱 줄이기, 좀 더 많은 업사이클링 제품의 사용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탈플라스틱 캠페인 ‘고고챌린지’ 참여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확대” 약속
업사이클링(up-cycling)은 버려지는 제품을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새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폐기물과 폐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한 패션 제품을 선보이는 ‘리스타일(Re:Style)’ 캠페인을 매년 펼치고 있다.
아이오닉의 라이프스타일 경험 공간인 스튜디오 아이(STUDIO I)를 통해 폐플라스틱 등 다양한 폐소재로 만든 업사이클링 제품과 디자인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공개한 전기차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에도 친환경, 재활용 소재가 활용됐다.
정 회장은 다음 참여자로 디자이너 김하늘씨와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김정태 대표를 지목했다.
김씨는 버려진 마스크를 모아 의자로 업사이클링하는 디자이너이다.
김 대표는 ESG 분야 소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투자하는 엠와이소셜컴퍼니(MYSC)를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