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팔아치운'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딜레마'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9.03 11: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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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자니 아깝고 갖자니 부담되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딜레마에 빠졌다. 알짜 계열사인 웅진코웨이를 매각하면서 태양광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고 공언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태양광 계열사인 웅진폴리실리콘까지 팔아치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윤 회장의 얼굴엔 '팔자니 아깝고 갖자니 부담'이란 표정이 역력하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시름이 점점 깊어져만 가고 있다. 그룹 재무 개선과 태양광 사업 육성을 위해 경영권까지 포기하면서 '친자식' 웅진코웨이를 매각했지만 업황 부진과 유동성 악화 속에서 태양광사업의 핵심인 웅진폴리실리콘 매각까지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웅진홀딩스는 한국거래소의 웅진홀리실리콘 매각설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현재 그룹 구조조정 차원에서 웅진폴리실리콘 매각을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태양광에 '허우적'

하지만 지난달 30일 금융권 및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웅진그룹은 웅진폴리실리콘 매각을 위한 매각자문사 선정에 나섰다. 법률자문은 웅진코웨이 자문을 맡았던 법무법인 태평양이 내정된 상태로 알려졌다. 웅진그룹은 매각을 10월 말까지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지만 업계에서는 매각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빨라야 연말 쯤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매각 규모는 지분 100%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최대주주인 웅진홀딩스 지분 50.38% 외에 미래에셋 사모펀드가 34.05%, 다른 전략적투자자들이 15.57%의 지분을 나눠쥐고 있다.


웅진그룹은 올 초 태양광 분야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웅진코웨이 매각을 결정했다. 웅진홀딩스는 웅진코웨이 인수자로 경영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조건을 내건 KTB 사모펀드를 선정했었다. 그러나 특수목적법인 설립과 자금 유입이 늦어지면서 MBK파트너스로 인수자를 변경하고 경영권을 포기했다. 그만큼 자금 조달이 시급했다는 방증이다.

웅진코웨이 매각 대금은 세금을 제외하고 약 1조600억원으로 추산된다. 매각 대금이 이번 달 말 유입되면 웅진그룹은 수렁에 빠진 계열사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하지만 돈이 들어가야 할 곳이 너무 많다.

웅진그룹은 우리은행 등 8개 금융기관으로부터 3091억원의 여신을 활용하고 있으며 여기엔 웅진코웨이 지분과 웅진에너지, 웅진씽크빅 등이 담보로 제공돼 있다.

웅진캐피탈의 차입금 700억원, 웅진플레이도시 700억원, 극동건설 프로젝트파이낸싱(PF) 1200억원 등에도 웅진코웨이 지분이 담보로 제시돼 있다. 즉 즉시 상환해야 할 부채규모는 5691억원, 만기가 1년 남은 부채를 모두 상환할 경우 남는 금액은 200억원도 못 미친다.

지난달 30일 신한금융투자는 "웅진홀딩스가 단기 차입금을 모주 상환할 경우 웅진코웨이 매각 대금 중 약 200억원 정도만 남을 것"이라며 "웅진코웨이 매각이 웅진그룹의 신용도를 전환할 만큼 크지 않다"고 밝혔다. 극동건설이나 웅진에너지 등 자회사 추가 지원을 위해서는 추가 차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웅진코웨이 매각해 태양광 키우겠다더니
웅진폴리실리콘 매각 자문사 선정 착수

여기에 지난해 2분기부터는 태양광 업계에서 '치킨게임'이 지속되면서 실적 악화도 심화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태양광 사업 시장은 지난해 2분기 이후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6~2010년에 연평균 70%씩 성장해왔던 태양광 업계는 2011년 들어 성장률이 20% 선으로 급격히 떨어졌다.


윤 회장이 알짜배기 계열사인 웅진코웨이를 매각하는 주된 목적은 태양광에너지 사업 육성이었다. 웅진그룹의 태양광사업을 이끄는 계열사는 웅진폴리실리콘이다. 그런데 왜 웅진그룹이 태양광 핵심인 웅진폴리실리콘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걸까? 바로 자금난 때문이다.

웅진폴리실리콘은 지난 2010년 경북 상주 공장 설립 당시 만기 5년의 금리 6.05% 수준으로 우리은행과 정책금융공사 등에서 3100억원의 자금을 빌렸다. 차입 조건에는 부채비율이 일정 기준 이상 높아지면 앞당겨 갚도록 할 수 있다는 '기한이익상실' 조항이 달려 있었다. 태양광 사업이 공급 과잉으로 상황이 나빠지자 결국 부채비율이 높아져 기준 조건을 넘어서게 된 것이다. 대출 약정을 어긴 것. 지난 6월에도 웅진폴리실리콘은 웅진홀딩스로부터 421억원을 차입했다.

웅진폴리실리콘 매각 소식에 현재 대주단은 상주 공장 매각 시점까지 디폴트(부도) 선언을 유보해주기로 한 상태다. 다만 오는 10월1일까지 도래하는 중도 상환금 약 500억원 가량을 갚지 못할 경우에는 디폴트 선언이 불가피하다는 게 채권단의 입장이다.

웅진그룹이 웅진폴리실리콘 매각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하더라도 매각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웅진폴리실리콘은 지난해 매출 1892억원에 영업이익 113억원을 올렸지만 이자 비용 때문에 순손실 107억원을 기록했고 상주 공장이 지난 7월부터 태양광 사업 부진 등을 이유로 한 달 넘게 가동이 중단된 상태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막대한 투자비를 쏟아 부은 웅진폴리실리콘을 헐값에 팔아넘길 수도 없는 노릇이다. 끌어안고 가기에도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적자를 계속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다. 윤 회장이 딜레마에 빠질 만 하다. 

성장동력 사라지나

웅진그룹이 웅진폴리실리콘을 매각한다는 것은 사실상 태양광 사업의 포기를 의미한다. 웅진그룹은 태양전지 패널의 핵심 원자재인 잉곳, 웨이퍼를 만드는 웅진에너지와 하부 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만드는 웅진폴리실리콘으로 계열화를 이룬 상태다. 이중 웅진폴리실리콘을 잃게 되면 팔 하나가 잘려나가는 꼴이다. 웅진에너지가 남지만 입지 약화는 피할 수 없다. 미래 성장 동력인 태양광 사업에 정성을 들였던 윤 회장이 이번에는 제대로 된 '신의 한수'를 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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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