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드 비상 걸린 한국 야구 대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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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3.12 15:45:17
  • 호수 13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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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현진도 없고∼ 김광현도 없고∼

▲ 양현종 선수

[JSA뉴스] 양현종 선수가 메이저리그에 진출한다면 올림픽 대표팀은 그의 대체자를 찾아야 한다. 오랫동안 대표팀의 마운드를 책임졌던 류현진, 김광현, 양현종 세 선수의 계보를 이어갈 후보로는 구창모와 소형준 등이 거론된다. 올해 한국 프로야구에 입단한 추신수는 도쿄올림픽에서 대표팀을 이끌 수 있는 베테랑 타자다. 

도쿄올림픽으로 야구가 12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돌아왔다. 오랜만에 올림픽에 출전하게 된 야구 대표팀은 2008 베이징올림픽 전승 금메달의 신화를 재현하겠다는 목표다.

베이징올림픽은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 김광현(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윤석민(은퇴)으로 이어지는 에이스 투수 3인방의 대관식이라 할 수 있었다. 세 선수는 올림픽 이후 나란히 한국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선수가 됐다.

난항

반면 양현종(텍사스 레인저스)은 당시 명단에서 탈락해 대표팀이 금메달을 목에 거는 모습을 집에서 TV로 지켜봐야만 했다. 그 후 꾸준히 실력을 키운 양현종은 한국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투수가 됐고, 2010‧2014‧2018 아시안게임에 모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한 데 더해 2019년 11월 열린 프리미어12에서 대표팀의 1선발로 올림픽 출전권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김광현이 2019년 말 미국 프로야구로 진출하면서 양현종은 도쿄올림픽에서 대표팀을 이끌 에이스 투수로 주목받았다. 미국 프로야구는 한국 프로야구와 달리 올림픽 기간에 휴식기를 갖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대표팀 차출이 어렵다.


마찬가지로 토론토에서 뛰고 있는 류현진도 차출이 어렵고, 이제는 양현종도 대표팀 차출이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쿄올림픽이 1년 뒤로 미뤄지면서 스플릿 계약을 통해 메이저리그 진출에 도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12년만에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
베이징 전승 금 신화 재현 목표

지난 2년간 대표팀 핵심 선수들이었던 김광현, 김하성(샌디에이고 파드리스)에 이어 양현종까지 미국 프로야구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져 현재 대표팀은 이들의 대체자를 찾아야 하는 입장이다.

베이징올림픽에 이어 도쿄올림픽에서도 팀을 이끌 김경문 감독도 “13년 전처럼 새로운 얼굴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둔 당시에도 류현진, 김광현 등이 대표팀의 젊은 투수진으로 합류했고, 이용규, 김현수 같은 타자들도 새롭게 합류했기 때문이다.
 

▲ 추신수 선수

김 감독은 “아직 시기가 이르기 때문에 선수 후보군을 언급하기 어렵다”고 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주축 선수들 몇 명은 기존에 대표팀에서 뛰던 선수들을 잡아 놓겠지만, 중요한 건 올해의 컨디션이다. 작년에 젊은 선수들 중에 좋은 선수들이 많이 보였는데, 결국은 올림픽에 가기 전 4~6월 정도에 컨디션 좋은 선수가 24명의 명단에 들어가지 않을까”라며, 주축 선수들을 중심으로 컨디션이 좋은 젊은 선수들을 추가해 명단을 꾸리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류현진, 김광현, 양현종의 뒤를 이을 투수들로는 구창모(NC 다이노스), 소형준(KT 위즈), 김진욱(롯데 자이언츠), 장재영(키움 히어로즈) 등이 꼽힌다. 구창모는 지난해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한 NC의 토종 에이스로, 지난 시즌 9승 무패 평균자책점 1.74로 압도적인 성적을 보여줬다.


시즌 중반 부상으로 3개월 정도 이탈하지 않았다면 리그 최고의 투수가 됐을 수도 있다. 대표팀을 맡은 김 감독이 데뷔 초 그를 지도했던 경험이 있는 점도 강점으로 뽑힌다.

구창모가 왼손 에이스의 계보를 이을 선수라면, 떠오르는 오른손 투수 유망주는 지난해 신인왕인 소형준이다. 소형준은 데뷔 시즌에 개막과 동시에 선발 로테이션의 한 자리를 담당했고, 첫 시즌 13승6패 평균자책점 3.86의 성적을 거뒀다. 고졸 투수로는 역대 아홉 번째이자 2006년 류현진 이후 14년 만에 두 자릿수 승수를 올린 것이다.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두산과의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6⅔이닝 무실점 호투를 펼치며 포스트시즌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대형 신인을 넘어 차세대 국가대표 에이스의 자질을 갖췄다는 평을 들었다. 참고로 소형준은 이미 고교생 시절 참가한 아시아 야구선수권 대회에서 대학생들을 제치고 에이스 역할을 맡았던 적이 있다.

구창모와 소형준 외에 올해의 신인인 김진욱과 장재영도 후보군이다. 두 선수는 고교 시절 이미 초고교급 투수로 이름을 알렸다. 올해 2차 드래프트 전체 1순위인 김진욱은 이미 프로 수준인 제구력과 경기 운영 능력이 최고의 강점인 선수로, 고등학교 2학년 때 3학년들을 제치고 ‘고교 최동원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장재영은 덕수고등학교 1학년 때 150km를 던진다고 해 화제가 됐던 선수로,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메이저리그 구단들의 영입 후보였지만 역대 신인 계약금 2위인 9억원을 받고 한국 프로야구에 진출했다.

김하성·양현종 등 빅리거 차출 불가
구창모·소형준·김진욱·장재영 거명

양현종의 메이저리그 진출로 대표팀의 전력이 약해진다면 추신수의 한국 야구 복귀는 반대로 대표팀의 전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올 시즌 메이저리그를 떠나 인천의 신세계 구단에 합류하면서 추신수의 도쿄올림픽 출전을 막는 장애물이 사라진 덕분이다.

개인의 의사와 대표팀의 의지만 있다면 추신수는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 이후 11년 만에 다시 대표팀 유니폼을 입을 수 있다. 추신수는 메이저리그 통산 1652경기 1671안타 218홈런 782타점 961득점 157도루 OPS 0.824를 기록한 한국 역대 최고 타자 중 한 명이었다. 광저우 아시안게임 당시 14타수 8안타 3홈런, 10타점이라는 무시무시한 성적을 기록하며 한국을 금메달로 이끌었다.
 

▲ 다나카 마사히로

1982년생으로 한국 나이 마흔이지만 실력은 충분하다는 평이다. 김 감독과 대표팀, 프로야구 관계자들은 추신수의 한국행과 대표팀 복귀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본 언론들에서도 추신수가 일본 대표팀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예상을 내놨다.

한편, 일본 대표팀은 자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에 정예 멤버를 소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는 선수는 올해 미국 프로야구 뉴욕 양키스에서 일본 프로야구(NPB)의 라쿠텐 골든이글스로 8년 만에 복귀한 다나카 마사히로다.

역대 최고 연봉인 9억엔에 2년을 계약한 다나카는 여전히 메이저리그에서도 통할 실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메이저리그 구단에서도 영입 의향을 밝혔다.

일본은?


다나카는 일본 복귀 기자회견에서 “베이징올림픽에 출전했지만 아쉬운 결과를 냈다. 야구가 다음 올림픽(2024년 파리) 정식 종목에서 퇴출당했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싶다. 도쿄올림픽이 예정대로 2020년에 열렸다면 나는 참가할 수 없었다”며 도쿄올림픽에 대한 의욕을 드러냈다.

다나카뿐만 아니라 올해 메이저리그 진출을 선언했던 NPB의 에이스 스가노 도모유키도 원 소속팀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유니폼을 다시 입으면서 대표팀 전력을 강화했다. 오는 7월28일 시작되는 도쿄올림픽 야구. 한국과 일본의 명승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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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