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 농구 전주원 감독의 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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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2.22 11:26:22
  • 호수 13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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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비아 잡고 8강 간다”

▲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

[JSA뉴스] 한국 여자농구의 전설, 전주원 우리은행 코치가 도쿄올림픽 여자농구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됐다. 한국 올림픽 대표팀 최초의 여성 감독인 전주원 감독은 도쿄올림픽에서 스페인, 캐나다, 세르비아와 조별리그를 치르게 된다.

전설

시드니올림픽 4강의 주역이었던 전 감독은 1990년 실업리그에 데뷔했다. 선수 시절 천재 가드로 불렸고, 고등학교 졸업 후 현대산업개발에 입단해 실업리그 8년간 신인상, 우수 선수상 포함 베스트 파이브 7회 등의 기록을 남겼다. 

1998년 프로리그 출범 이후에도 MVP와 베스트 파이브 등 개인상들을 수상하며 정상급 가드로 군림했고, 통산 10차례나 어시스트 왕에 올랐다. 2004년 임신으로 잠시 선수생활을 쉬기도 했지만, 40세까지 총 21시즌을 뛰었고, 전 감독의 등번호는 소속팀에서 영구 결번됐다.

선수 시절의 전 감독은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고도 많은 명경기를 연출했다. 대표적인 업적은 시드니올림픽 4강 신화며 (한국은 1984년 LA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땄지만, 공산권 국가들이 불참한 대회였다.), 아시안게임에서도 1994 히로시마, 2002 부산, 1998 방콕 등에서 금·은·동메달을 획득했다.

올림픽 대표팀 지휘봉
이미선 코치 함께 준비


은퇴 후 전 감독은 소속팀이었던 신한은행에서 1년 동안 코치직을 수행했다. 이후 신한은행에서 같이 코치직을 맡았던 위성우 감독이 우리은행의 감독으로 부임하자 우리은행의 코치를 맡게 된다.

위성우 감독과 전 감독은 부임 직후 우승을 포함해 8년 동안 7차례나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다. 우리은행이 여자 프로농구를 지배할수록, 전 감독을 향한 타 구단의 러브콜은 계속됐지만, 그때마다 “아직 지도자 공부가 더 필요하다”며 거부했다.

전 감독은 김태일, 정선민, 하숙례의 다른 후보들을 제치고 감독으로 선임됐다. 러닝메이트 제도로 진행됐던 이번 감독 공모에서 전 감독은 여자농구의 또 다른 전설인 이미선 코치와 러닝메이트로 지원해 감독에 낙점됐다.

전 감독은 올림픽 구기 종목 역사상 처음으로 대표팀을 지도하는 한국인 여성 감독이다. 그전까지 구기 종목의 여성 감독들이 있었지만,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을 지도한 적은 2018 평창올림픽에서 여자하키 남북단일팀을 지도했던 사라 머리 감독 단 한 명 뿐이었고, 머리 감독은 캐나다인이었기에 한국인 여성 지도자는 전 감독이 처음이다.

전 감독은 소속팀을 여러 차례 우승으로 이끈 유능한 코치이지만, 아직 감독 경험이 없어서 큰 대회를 맡기엔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미 4년 동안 대표팀에서 코치직을 수행하며 인천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이끈 경험이 있다.
 

▲ (사진 왼쪽부터)전주원 감독과 이미선 코치 ⓒWKBL

자주 바뀌는 감독으로 인해 선수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랜 시간 대표팀에 있었던 점이 전 감독의 강점이다. 전 감독을 보좌하는 이미선 코치도 자신의 소속팀이었던 삼성생명에서 코치직을 역임하고 있으므로, 두 코치진이 모두 현역이라는 점도 가점 요인이었다.

한국 여자농구는 1984년 LA올림픽 은메달과 2000년 시드니올림픽 4강, 2008년 베이징올림픽 8강 이후로 13년 만에 다시 올림픽 본선에 진출했다. 그동안 국제무대와는 거리가 멀었던 여자 농구 대표팀은 세계선수권도 2010년이 마지막 경험이었다. 그러나 13년 만의 올림픽 본선 진출에도 대표팀의 전망이 밝지는 않으며 일각에선 올림픽 티켓을 따낸 것 하나만으로도 대단한 결과라는 평도 나오고 있다.


스페인 캐나다 세르비아
세계 강호들과 조별리그

도쿄올림픽 여자농구 본선에는 12개 국가가 참가해 3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다. 본선 진출 12개국은 개최국 일본(10위)을 비롯해 미국(1위), 호주(2위), 스페인(3위), 캐나다(4위), 프랑스(5위), 벨기에(6위), 세르비아(8위), 중국(9위), 나이지리아(14위), 대한민국 (19위), 푸에르토리코(22위)다. 한국 대표팀은 푸에르토리코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게 랭킹에 열세를 보이는 약팀이다.

올림픽 본선에서는 4팀씩 구성된 조별리그를 먼저 치르고, 조별리그서 각 조별 1,2위인 상위 6개국이 8강 진출, 조 3위 3개국 중 성적이 좋은 2개 국가가 추가로 8강에 합류하는 구조로 진행된다.

한국은 스페인(3위), 캐나다(4위), 세르비아(8위)와 A조에 편성됐다. 조 추첨 원칙상 한국은 랭킹 하위 3개국인 나이지리아, 푸에르토리코 및 같은 아시아 대륙인 중국, 일본과도 한 조로 묶일 수 없는 상황이어서 강팀과의 조 편성이 유력했다.

전 감독은 조 편성 결과를 듣고 “호주나 스페인이나 뭐가 다르겠나. 우리는 어차피 약한 팀이기 때문에 조 편성에서 바라는 것은 없었다”고 밝혔다. 

어차피 세계의 강호들과의 조별리그 경기가 예상됐기 때문에 특별한 일은 아니라는 평가였다. 오히려 전 감독은 새로운 경기 방식에 더 주목했다. 이전 올림픽까지는 2개 조로 나뉘는 풀리그 방식으로 치렀는데, 이번 올림픽에서는 3개 조로 나뉘어 리그를 진행한다. 이런 진행 방식은 이변이 적고 강팀이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전 감독은 “현실적으로 8강에 오르기 위해선 세르비아를 잡아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세르비아도 유럽의 강팀인 만큼 쉽지 않은 경기가 예상된다. 같은 조의 스페인은 지난해 2월 올림픽 최종 예선에서의 맞대결에서 37점 차로 완패했고, 캐나다에게는 2018년 19점 차로 패한 경험이 있다.  

이변?

여자농구 대표팀은 오는 3월 프로리그가 종료한 후 소집돼 올림픽을 준비한다. 올림픽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기에 전 감독은 “전력을 보강하기보다는 선수들의 장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팀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전 감독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감염병 확산 속에서 어렵게 경기를 치러 티켓을 땄다. 부족한 면이 있더라도 성원해 주시면 좋은 경기를 만들겠다”며 많은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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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