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①> 신작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고아성

어둠서 나와 밝은 옷을 입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제목부터 독특하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포스터에는 배우 고아성·이솜·박혜수를 중심으로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코미디의 향기가 짙은 이 영화는 1995년 차별이 일상화되던 시절 기업의 문제를 여성들의 내부고발로 풀어내는 경제 우화다. 참신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극장가를 녹일만한 작품성이다. 그 중심에 있던 고아성을 만났다. 
 

▲ 배우 고아성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 <괴물>에서 송강호의 손을 놓치고 괴물에 끌려간 게 벌써 14년 전이다. 시간이 벌써 얼마나 흐른 걸까. 중학생으로 눈도장을 찍은 배우 고아성은 내년이면 서른이 된다. 

성장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시작으로 14년 동안 매번 눈부신 연기를 보여왔다. 연기력이 좋은 배우들에게 어려운 캐릭터가 주어지는 건 숙명 같은 일이다. 고아성에게 주어진 숙제는 언제나 고초를 겪어 깊은 내공을 소유한 인물들이었다.

‘대한민국만세’를 외친 뒤 꽃다운 나이에 감옥에서 일생을 바친 유관순(<항거:유관순 이야기>)이었고, 스무 살에 아이를 낳고 권력가의 집에서 비리를 알아챈 여고생(<풍문으로 들었소>)이었으며, 직장 내 왕따를 당해 칼의 복수를 하는 인턴(<오피스>)이기도 했고, 집단 괴롭힘으로 목숨을 끊은 여동생의 친언니(<우아한 거짓말>)이기도 했다. 

쉽게 겪기 힘든 사건을 마주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가진 인물을 표현해야 했다. 사랑보다는 인생을 먼저 그려냈다. 그래서 작품 속 고아성은 늘 무거웠다. 연기력이 좋은 배우였기에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는지 모른다. 


그런 그가 밝은 옷을 입었다. 이종필 감독의 신작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을 통해서다. 빨간색 유니폼을 입고, 웃음을 장착했다. 감정을 삼키지 않고 표출한다. 시원시원한 고아성, 생소하지만 제법 어울리는 느낌이다.

“전작들이 밝지만은 않았어요. 개인적으로 어둡고 무거운 톤의 영화를 하다 보니 밝은 영화를 만나고 싶었어요. 시나리오부터 굉장히 탄탄하고 재밌었어요. 일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담고 싶었어요. 그런 점에서 많이 끌렸어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직장 내에서 여성은 ‘미스 O’으로 불리던 시절, 고졸에게만 유니폼이 주어지던 시절, 흡연 구역이 실내를 포함한 모든 공간이었던 시절, 구두닦이 및 각종 심부름이 당연했던 그 시절 이야기다. 

우연히 회사의 심각한 문제를 알게 된 자영이 친구인 유나(이솜 분), 보람(박혜수 분)과 함께 용기를 내 내부고발을 하던 과정에서 진실과 마주하고 끝내 회사를 지켜내는 내용이 담겼다.

인간을 자원으로 해석하며 성장만을 부르짖던 1995년을 배경으로 내부고발과 기업의 윤리, 환경문제에 이어 기업사냥까지, 꽤 많은 소재가 담겨 있다. 놀랍게도 적절히 버무려진다.

“제가 나온 작품이지만 객관적으로 재밌게 볼 수 있었어요. 시나리오부터 다양한 소재가 들어있어서 우려도 됐지만, 적절한 톤앤 매너가 있었던 것 같아요. 만족도가 높아요.”

“언더독의 승리가 주는 강렬한 통쾌함 느꼈다”
“박혜수 내가 지향하는 사람…단단하고 겸손해”


회사의 부조리에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내는 약자들의 영화다. 그리고 승리한다. 언더독의 승리이자, 상식의 승리이기도 하다. 고아성은 촬영을 하는 중에도 여러 번 울컥했단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승리하고 나오는데 울컥하더라고요.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와는 다른 벅찬 감정이 올라왔어요. 첫 출근 때도 100명이 행진을 하는데 그때도 느낌이 달랐고요. 자영이 사건을 해결하면서 좌절하는 순간도 많았지만, 결과에 다다랐을 때는 통쾌함도 컸어요.”

영화는 직업관에 대해서도 질문을 한다.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 혹은 직업에 어떤 태도를 갖고 임해야 하는 가를 묻는다. 자영과 유나, 보람은 단순히 돈을 버는 목적이 아닌, 더욱 가치 있는 일을 맡고 싶은 욕망을 표출한다. 고아성은 배우라는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배우 고아성 ⓒ롯데엔터테인먼트

“전 너무 어렸을 때부터 연기해서, 배우라는 직업의 의미를 경력이 꽤 쌓였을 때 찾게 됐어요. 드라마 <공부의 신>을 찍을 때였어요. 제 역할이 엄마가 노래방을 운영해서,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역할이었어요. 한 시청자분이 당시 SNS로 쪽지를 보내줬어요. ‘네가 맡은 역할과 똑같은 상황인데, 네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위로받고 있다’고요. 내가 하는 일이 이런 거구나 하는 걸 그때 처음 느꼈어요. 그때부터 연기에 대한 생각이 깊어진 것 같아요.”

영화의 매력은 자영과 유나, 보람의 합이다. 실제 친구라 해도 믿을만한 눈빛과 표정이 스크린을 통해 전달된다. 이들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이 영화는 잘 되겠다는 느낌이 딱 전달됐다고 한다. 

“<항거:유관순 이야기>를 찍을 때였는데, 작은 공간에 26명의 여자 배우들이 있었어요. 그 안에서 분위기가 형성되는 건 누구 한 명이 노력해서 리드해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 거잖아요. 의도한 대로 나올 수 없는 부분인데, 이번 영화에서 처음 세 여배우가 모였을 때 ‘뭔가 되겠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좋은 케미스트리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어요.”

그 예감은 적중했다. 세 여배우는 영화 촬영 당시는 물론 촬영이 끝나고도 사적으로 자주 만나는 ‘찐 친구’가 됐다. 촬영장에서 온종일 붙어있다 못해 숙소도 같이 쓰고, 잠이 들 때까지 수다를 나눴다고 한다. 

우정

“이번 영화를 통해 정말 친구를 만났어요. 특히 많이 배운 건 혜수예요. 제가 정말 지향하는 사람의 모습을 갖고 있었어요. 단단한데 겸손해요. 혜수의 내공을 배우고 싶었어요. 혜수는 후배라기보다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인 것 같아요. 솜 언니는 정말 열정적으로 치열하게 연기를 하는 스타일이에요. 애드리브도 많이 하고, 대사가 없는 신에서도 대사를 만들어 오기도 하더라고요. 언니는 매력 그 자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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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