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파크 아파트'의 불편한 진실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8.24 11: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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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지 아닌지 일단 한 번 살아봐요"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동전의 양면'은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다. 행복한 사람이 있으면 불행한 사람이 있고, 만족하는 사람이 있으면 불만족하는 사람이 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이른바 '워터파크 아파트'도 마찬가지다. 각종 물놀이 공간 조성으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일부 입주민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일요시사>가 워터파크 아파트의 '불편한 진실'을 파헤쳐봤다.

 

경기도 광명의 첫 '워터파크 아파트'인 '광명e편한세상센트레빌'은 현재 워터파크에 따른 몇 가지 문제점으로 주민 간의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한 이 아파트는 2010년 1월 입주가 시작된 총 2815세대의 최신형 아파트다. 아파트 시공사인 대림건설과 동부건설은 201동, 202동, 203동, 204동, 206동 사이 공간에 물놀이장을 도입했다.

수영장 갖춘 아파트

'물첨벙놀이터'라는 이름의 이 물놀이장은 매년 여름 방학시즌에 맞춰 매일 12시부터 5시까지 워터파크로 사용된다. 무더운 여름, 집 가까이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아이들에게는 대형 놀이공원이 부럽지 않겠지만 일부 입주민들은 심각한 피해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큰 문제는 소음이다. 놀이터라는 좁은 공간을 활용하다보니 놀이터를 둘러싸고 있는 아파트와 불과 10여m 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소음이 빠져나갈 만한 공간도 여의치 않다.


놀이터와 가장 가까운 204동의 한 입주민은 "평일은 그렇다 쳐도 주말만큼은 휴식환경을 보장해 줘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매주 주말마다 마치 시끄러운 유원지에 있는 듯하다"고 말했다.

호프집을 운영한다는 한 주민은 "나처럼 밤에 일하고 낮에 쉬는 사람들은 시끄러워서 잠을 잘 수가 없다"며 "도대체 이곳이 거주지역인지 유흥지대인지 알 수가 없다"고 전했다.

문제는 소음만 있는 게 아니었다. 높은 습도도 문제였다. 지난 14일 취재기자가 직접 찾은 이 놀이터 주변은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았음에도 마치 찜질방을 연상케 했다. 빨래가 잘 마르지 않고 냄새가 심해져 제습기를 구매한 집도 여럿이었다.

입소문을 들은 타지역 사람들도 종종 찾아오는 통에 아파트 주변 교통문제도 심각하다. 등록이 되지 않은 차량도 아파트 출입이 가능해 주차공간이 부족해진 입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아파트 주변 도로 불법 주차로 아이들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

"시끄럽고 눅눅하고 위험하다" 문제 산더미
아파트단지 내 물놀이 시설 득인가? 실인가?

관리비 상승도 문제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따르면 하루 평균 소모되는 물은 15톤, 수도요금은 약 4만원에 이른다. 물을 보관하고 공급하는 데 드는 전기요금은 수도요금보다 더 비싸다. 아파트 2815세대가 공동부담하기 때문에 큰 금액은 아니지만 입주 후 놀이터를 이용해본 적이 없다는 일부 입주민들 사이에서는 "찝찝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물놀이 시설을 찬성하는 입주민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의견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아이와 함께 놀이터를 찾은 주부 신모씨는 "물놀이시설 때문에 아파트에 입주했다"며 "내가 사는 동도 소음에 시달리지만 공동주택인 아파트에서는 감수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신씨는 "시공 당시부터 설계도상에 버젓이 있던 시설을 이제 와서 문제 삼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면서 "소음이 싫다면 산에 들어가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아파트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일부 주민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대립돼 물놀이시설을 계속 가동해도 욕먹고 안 해도 욕을 먹는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폐쇄나 이전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포함한 공청회를 내달 내로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단지 내 물놀이 시설을 갖추고 있는 다른 아파트도 사정은 비슷했다. 지난해 10월 입주가 시작된 경기 수원 '권선자이e편한세상'에서도 소음문제 때문에 주민 간 마찰이 발생했다. 지난달 21일 개장한 직후 문제가 발생해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주민 간의 극명한 찬반 대립으로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다가 조합과 시공사에 방음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입주한 GS건설의 반포자이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물놀이 시설을 갖춘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달 분양에 들어간 '광주 유니버시아드 힐스테이트'는 단지 내 실내수영장을 조성할 예정이며 포스코건설이 이달 분양하는 '송도 더샵 그린워크3차'에는 야외 어린이 풀장이 조성된다. SK건설이 오는 10월 분양하는 '신동탄 SK뷰파크'는 해수풀 시설을 갖췄으며 중흥건설의 '광주 첨단 2지구 중흥 S-클래스'도 테마형 물놀이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건설사 사후관리 중요

이 같은 건설사들의 움직임은 주택시장 상황이 안 좋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시장 트렌드 자체가 투자 목적에서 실수요 쪽으로 이동하면서 건설사들이 실수요자를 잡기 위한 상품 경쟁이 치열해진 것이다.

하지만 워터파크 아파트에 대한 문제점들이 속속들이 나오는 상황을 미뤄볼 때 분양 후 건설사들의 사후관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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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