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종렬<한국인터넷진흥원장> 성추행 혐의 피소 내막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7.17 09: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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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여직원 성추행 논란이 또 터졌다. 이번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다. 서종렬 인터넷진흥원 원장이 자사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피소된 것이 알려졌다. 서 원장은 해당 혐의에 대해 "당혹스럽다"며 강력 부인하고 나섰지만 양측 주장이 크게 달라 진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적이 있는 서종렬(53)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고범석 부장검사)는 지난 6일 서 원장이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이 최근 접수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성추행 의혹 진실은?

검찰에 따르면 인터넷진흥원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여직원 A(31)씨는 지난달 15일 서울 송파구 가락동 소재 진흥원 17층 원장실에 결재를 받기 위해 들어갔을 때 서 원장이 자신을 강제로 껴안고 목 부위에 입을 맞추는 등 추행해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서울동부지검에 제출했다.

A씨는 지난 2일 비서실에서 다른 부서로 인사발령이 나 부서를 옮긴 후 휴가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서 원장은 강력 부인하면서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서 원장은 "수사기관으로부터 어떠한 통보도 받지 못한 상태로 일일이 해명할 수는 없다"며 "고소내용이 사실이 아닌 만큼 필요한 법적 대응을 통해 사실을 밝힐 것"이라며 서 원장을 고소한 여직원을 무고죄 등을 이유로 맞고소 등의 법적 대응을 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 "고소인의 고소사실과 관련해서는 향후 수사절차를 통해 입장을 정확하게 밝히게 될 것"이라며 "수사기관의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여직원 A씨 "강제로 껴안고 입 맞췄다"
서 원장 "사실 아니다. 법적 대응 할 것"

인터넷진흥원도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서 원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됐다는 보도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며 "피소를 당한만큼 수사기관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정확한 사실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진위여부를 떠나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방통위에서도 감사실에서 해당 사안을 파악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인터넷진흥원을 산하기관으로 두고 있으며 2010년 최시중 당시 방통위원장은 서 원장을 인터넷진흥원장으로 임명했다. 방통위 측은 "기관장 처신에 관한 것이어서 감사담당관실에서 비공식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A씨로부터 고소장을 접수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수사 과정 등 결정된 것이 없다"며 "고소장을 면밀히 검토한 뒤 서 원장의 범행 여부에 대한 진위를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진흥원 노동조합은 서 원장의 여직원 성추행 여부가 사실로 밝혀지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인터넷진흥원 노조 "사실이라면 강력 대응 하겠다"

노조 관계자는 "서 원장 성추행에 대해 노조에서도 사실 확인에 나서고 있다"며 "사측에 진위여부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사측이 내놓은 해명자료에는 명확한 게 없다"며 "성추행이 사실이라면 주무부처인 방통위에서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내부적으로도 노조에서 사건 진위를 확인한 후 대응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서 원장은 영남대 경제학과와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출신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인수위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SK텔레콤 커머스사업본부장을 거쳐 2009년 KT 미디어본부장을 지냈다. 2010년 11월부터는 인터넷진흥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임기는 2013년 11월2일까지 3년간이다.

서 원장의 인터넷진흥원장 임명 사실이 알려진 지난 2010년 당시 민주당 소속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서갑원, 천정배, 정장선, 김부겸, 장병완, 최종원, 최문순, 전혜숙)은 공동성명을 내고 "'청와대-KT-인터넷진흥원'으로 이어지는 3각 회전문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들은 이 성명에서 "청와대는 서종렬 KT 본부장이 인수위 전문위원이었다는 이유 하나로 원장으로 내정하고 형식적인 공모절차를 밟아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MB 회전문 낙하산'

또한 인터넷진흥원은 지난달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기관평가 등급별 현황' C등급을 받았으며, 특히 '기관장 평가 등급별 현황'에서 서 원장은 D등급을 기록했다. 기관장 평가에서 D등급을 받은 서 원장은 기획재정부로부터 경고조치를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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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