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형 할인점 ‘삼국지’ 대전 막전막후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7.20 16: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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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변화의 바람 "더 많이 더 싸게 더 넓게"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창고형 할인점 전쟁이 극에 달했다. 가히 삼국전쟁이라 할 만하다. 미국계 할인점 코스트코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여기에 롯데 빅마켓이 가세하면서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이 같은 추세는 치솟는 물가에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물건을 찾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판매 단위는 대용량 위주이지만 가격 면에서 소비자 부담이 대폭 줄어들어 창고형 할인점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 글로벌 1위 업체 코스트코는 1994년 신세계와 제휴해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이라는 국내 1호 회원제 할인점을 오픈했다. 이 프라이스클럽은 1998년 신세계가 사업에서 손을 떼면서 현재의 코스트코 양평점이 됐다.

이후 1995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킴스클럽'이라는 회원제 할인점이 등장했다. 당시 킴스클럽은 1997년 60만명의 회원을 보유할 정도로 인기를 누렸지만 모기업인 뉴코아의 부도와 일반 대형마트의 성장으로 1999년에 신규회원 모집을 중단하고 회원제를 폐지했다.

국내 첫 창고형 할인점

이후 토종 회원제 할인점은 크게 위축됐고 코스트코가 7개 매장(양재점·상봉점·양평점·일산점·부산점·대구점·대전점)을 운영해 왔다.

이런 가운데 롯데마트가 야심차게 준비한 창고형 할인점 빅마켓이 지난달 28일 코스트코 양평점과 불과 6.3km 떨어진 지점에 정식 개장했다. 개장 1시간이 지나지 않아 오전 10시경부터 매장은 고객들로 가득했고 이날 매장을 방문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차에서 내려 2km 가량을 도보로 이동했을 정도로 호황을 누렸다. 코스트코의 아성에 정면 도전한 것.


빅마켓은 경쟁사이인 코스트코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높은 천장과 별다른 인테리어를 하지 않고 팔레트를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상품을 대용량으로 구성했다.

또한 코스트코와 동일한 회원제 방식을 택했다. 회원 종류와 가입비(개인회원 3만5000원·기업회원 3만원) 모두 코스트코와 동일하다. 특유의 미끼상품인 머핀·쿠키·베이크·로티세리치킨도 판매한다.

결제 방식도 유사하다. 코스트코가 삼성카드만을 받는 것처럼 빅마켓도 롯데카드 외의 모든 카드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일부 품목은 매장 배치 구조까지 유사했다. 병행 수입한 수입 잡화·시계를 할인 판매하는 것도 비슷했다.

하지만 일반적인 공산품이나 식품 이외에 루이뷔통, 프라다 등 명품백과 선글라스 등 일반 대형마트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상품들을 갖췄다. 주차장도 코스트코 양평점의 2배 수준으로 늘리고 3층에는 키즈카페를 비롯해 다양한 휴게시설과 전문 식당들을 마련했다.

코스트코·이마트 트레이더스에 이어 롯데 빅마켓도 가세
"10원이라도 싸다면 그곳으로" 중소상인 극렬 '반발'

할인전쟁에도 나섰다. 빅마켓은 신라면·탄산음료·와인·과일 등 인기 생필품 가격을 코스트코 양평점보다 최대 20% 저렴하게 선보였다. 지난 9일에는 말레이시아산 설탕(25kg·1호)을 2만9500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설탕가격과 비교하면 20%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향후 고객 반응을 살펴 다른 롯데마트 일반 매장에서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마트는 품복별 전 세계 1·2위 상품을 중심으로 취급 물품을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근 할인점보다 더 싸게 판매하겠다는 가격 정책도 계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고 경기도 수원시에 2호점인 화성점 오픈도 서두르고 있다.

코스트코도 당하고만 있지는 않았다. 코스트코는 본사 임직원 수십 명을 빅마켓에 파견, 가격 조사에 나섰고 빅마켓보다 10원이라도 더 싸게 가격표를 바꿔 달았다.

특히 상품구입 후 상품에 대해 만족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전액 환불해 주는 상품보증제와 언제든지 연회비를 전액 환불해 주는 회원보증제를 시행 중이다.

또한 다음달 29일 8번째 코스트코 매장이 울산에서 문을 열 예정이다. 매장 오픈을 앞두고 코스트코는 지역주민들은 물론 인근 대형마트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유치 작전에 한창이고 코스트코의 유일한 제휴카드인 삼성카드까지 회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스트코는 현재 경기도 광명과 용인에서도 출점을 추진 중이다.

회원제가 아닌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비회원제 창고형 할인점도 있다. 바로 이마트 트레이더스다. 이마트는 2010년부터 트레이더스라는 이름의 창고형 할인점을 잇따라 개설하고 있다. 2010년 11월 용인 구성점을 시작으로 부산과 인천·대구·대전 등 6곳에 문을 열었다. 매장 내 진열 상품은 판매 빈도가 낮은 상품들을 과감히 축소해 핵심 품목 5000여 종을 배치했으며 매장 관리직원도 소수만 배치해 인건비를 줄이고 가격을 낮췄다.

유통시장 판도 바뀌나?

창고형 할인점의 증가는 같은 품질의 물건을 조금이라도 더 싼 가격에 만날 수 있게 된 소비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지만 문제는 중소 도매상들과의 갈등이다.

라면 한 상자에 1만5000원대, 1.5ℓ사이다 6개 들이가 8900원대다 보니 인근 자영업자들까지 공략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 중소 도매상들은 창고형 매장의 저가 공세가 도매업 상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막강한 구매력과 자본으로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설명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사업조정신청까지 낸 상태다.

대기업들의 잇따른 창고형 할인점 진출은 대형마트 시장 포화 등으로 기존 업장들의 성장세가 꺾이면서 새 동력을 마련하자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지만 지역 상권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중소상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되면서 갈등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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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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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