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킴벌리클라크 '42년만의 파경' 사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7.03 17: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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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 눈 뜨고 회사 뺏길 판"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올 것이 왔다. 42년 동안 유한킴벌리를 공동 경영해 온 유한양행과 세계 최대 위생제지 업체인 미국 킴벌리클라크가 이사선임 문제를 놓고 정면충돌했다. 유한양행이 킴벌리클라크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 이들의 기 싸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7년 문국현 전 사장이 퇴임한 후 킴벌리클라크는 유한양행을 상대로 주주배당 확대, 로열티 증액 등의 요구를 본격화 했다. 파트너 유한양행의 심기를 건드린 셈이다.

유한킴벌리는 유한양행과 세계적 건강위생용품기업 킴벌리클라크의 합작으로 1970년 설립돼 국내 생활용품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생산성과 품질력을 기반으로 세계 50개국 이상에 관련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기저귀 시장을 공략해 현재 주요도시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그러나 항상 잘 나갈 수만은 없는 법. 유한킴벌리가 예상됐던 법적 소송에 휘말렸다.

맞 잡은 손 놓게되나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유한양행은 킴벌리클라크 헝가리 법인을 상대로 한 의결권 행사 가처분 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7월에 열릴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이사선임비율을 바꾸려는 킴벌리클라크의 정관 개정안을 부결하라는 요구다. 1970년 공동출자 시 비율인 킴벌리 6대 유한양행 4에 따라 정한 이사선임 비율 4대 3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유한양행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유한킴벌리 지분 10%를 킴벌리클라크에 팔아 지분 비율이 7대 3로 바뀌면서 분쟁이 시작됐다.


현재까지 유한킴벌리 이사 7명은 킴벌리 측이 4명을, 유한양행이 3명을 각각 선임해 왔으며 사장은 유한양행이 지명한 이사 중에서 임명했다.

이에 따라 킴벌리클라크 측은 지분율이 높아진 만큼 이사선임률도 변경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킴벌리클라크 측은 킴벌리클라크가 5명, 유한양행이 2명을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유한양행 측은 "1970년 공동 출자 당시 협력정신을 유지하자는 차원에서 지분 보유 비율과 별개로 이사선임권은 4대 3으로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유한킴벌리 정관 제25조에도 같은 내용이 들어가 있다.

유한양행 측은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를 해임하고 최상후 이사 후임으로 유한양행이 추천하는 최모씨를 지명하라는 요구도 이번 가처분 내용에 포함시켰다.

유한킴벌리는 2007년 문국현 전 사장이 퇴임하기 전까지 매년 12~1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파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2010년 현 최규복 사장이 부임한 이후 경영실적이 악화됐다.

금융감독원 전사공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유한킴벌리의 매출액은 2009년 1조1341억원, 2010년 1조2094억원, 2011년 1조3041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2009년 1686억원에서 2010년 1495억원으로 11.3% 감소했고 2011년 1353억원으로 9.5% 하락했다.

킴벌리클라크 “지분율 따라 이사 선임 비율도 바꿔야”
유한양행 “쌍방 호혜 기반 합작정신 훼손하는 것”

영업이익율도 2009년 14.9%, 2010년 12.4%, 지난해 10.4%로 갈수록 처지고 있다.


이런 수익구조를 보이면서도 배당액은 급증했다.

유한킴벌리의 배당금은 2007년까지는 연간 700억원 수준이었지만 이후 4년간 연평균 배당금은 1112억원으로 대폭 상향됐다. 총액은 4450억원, 비율로 따지면 2007년 까지는 70% 안팍, 이후에는 94.4%에 해당한다.

킴벌리클라크의 기술을 사용하는 대가인 로열티도 매출액의 2%에서 시작해 2010년부터는 2.45%로 뛰었으며 지난해는 처음으로 300억원을 넘어섰다.

킴벌리클라크와 유한양행은 지난해 주총에서도 이사 선임으로 갈등을 빚은 바 있다. 2009년 이사회 승인도 없이 20억원의 분담금을 불법 인출했다가 반납하는 사태의 책임자인 A 킴벌리클라크북아시아본부 사장이 유한킴벌리 이사로 선임된 것. 결국 A사장의 사임으로 양측의 갈등은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킴벌리클라크 측은 A사장의 사임안을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유한킴벌리가 킴벌리클라크에 지급하는 로열티 증액과 운영비 부담을 공식 요구했다. 유한양행은 "유한킴벌리의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결정이다"며 거절하면서 당시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결국 이번 소송으로 정명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몇 차례 갈등은 있었지만 법정 다툼까지 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한양행은 그동안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시도했지만 킴벌리클라크 측에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킴벌리클라크의 요구대로 이사 비율이 조정되면 사실상 경영권이 넘어가게 된다. 경영권이 넘어가면 킴벌리클라크는 과거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로열티 증액이나 운영비 부담, 더 높은 배당금 등을 요구할 수 있게 되고 유한킴벌리 의존도가 높은 유한양행의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동지에서 적으로

실제로 유한킴벌리의 지난해 매출은 1조3041억원, 영업이익 1352억원이었고 유한양행은 매출 6792억원, 영업이익은 490억원에 불과했다. 한마디로 유한킴벌리가 유한양행의 이익을 좌지우지 한다는 것이다.

아직 법원이 유한양행의 가처분신청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미지수지만 법원이 유한양행의 손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유한킴벌리·유한양행 모두 큰 타격이 예상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주주총회에서 안건과 관련해 주주 간의 상호 이견이 있을 수 있다"며 "이번 사안도 서로 간 잘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범적인 합작경영을 통해 40여년동안 존경받는 기업,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꼽혀온 유한킴벌리가 국내 생활용품 시장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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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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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