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우리 경제의 허리를 담당하는 중견기업. 이들에게 새해는 쉽지 않은 도전의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도 이들의 성장을 바라고 있다. 재계의 허리가 든든해야 경제 전반에 힘이 실리기 때문이다. 올 한 해 기대되는 중견기업을 확인했다.
올해 우리 재계의 허리를 책임지고 있는 중견기업들은 성장을 위해 동분서주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다.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재계는 더 풍성해질 전망이다.
값진 성장
오뚜기는 지난해 주력 상품 진라면의 선전에 힘입어 거침없는 성장을 했다. 라면 점유율 1위 농심 신라면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것. 한국갤럽이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선호하는 라면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오뚜기 진라면이 2위를 기록했다. 이는 5년 전 조사에 비해 3계단 상승한 수준이다.
당시 조사에선 4%가 선호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14%까지 선호지수가 오름에 따라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농심 신라면은 1위 수성에는 성공했지만 오뚜기에게 추격을 허용하고 있는 모양새다. 5년 전 조사서 선호도는 39%였지만 지난해 조사에서는 10%포인트 하락한 29%를 기록하며 진라면과의 격차가 크게 줄었다.
오뚜기는 진라면의 선전을 바탕으로 라면 시장 점유율을 크게 올리고 있다. 지난 5년간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 오뚜기는 지난해 3분기 기준 26.2%까지 점유율이 확대됐다. 반면 농심은 55.1%로 56.2% 대비 1.1%포인트 줄어들면서 오뚜기와의 격차가 좁혀졌다.
오뚜기의 추격자 본능은 라면 시장뿐만이 아니다. 최근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즉석밥 시장서도 추격의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4000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평가받는 즉석밥 시장은 현재 CJ제일제당이 점유율 70% 수준으로 장악하고 있다. 반면 오뚜기는 30% 수준이다. 현재로서는 갈 길이 먼 상황.
하지만 오뚜기는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라면 시장서 영향력을 확대했듯 즉석밥 시장서도 앞선 기업을 바짝 추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비결은 착한 가격이다. CJ제일제당의 즉석밥에 비해 오뚜기 즉석밥의 판매가는 다소 저렴한 편. 과연 오뚜기의 추격이 주효할지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쉽지 않은 도전의 시기
국가 경쟁력 제고 역할
현대그룹은 지난해 남북경협의 기대감 속에 신년을 맞이했다. 현대그룹은 대북사업에 지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9·19 제3차 남북정상회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하면서 현대그룹 대북 사업 재개에 청신호가 켜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평양 백화원 영빈관서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를 통해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는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가시권에 들어온 만큼 현대그룹의 남북 경협 재개 행보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현대그룹은 7개의 핵심 남북경협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남북 관계가 경색됨에 따라 기업 규모가 축소됐다. 7개 남북경협 사업권은 ▲금강산관광지구 토지이용권 ▲금강산관광지구 관광사업권 및 개발사업권 ▲개성공업지구 토지이용권 ▲개성공업지구 개발사업권 ▲개성관광사업권 ▲백두산관광사업권 ▲SOC개발사업권이다.
현대그룹 내 대북사업을 주도했던 현대아산은 2008년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기 전까지 금강산 관광객 195만명과 개성 관광객 11만명을 유치하며 1000여명이 넘는 직원을 거느린 바 있다. 금강산 관광이 추진되면 연간 250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산된다. 또 개성공단이 재가동될 경우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그룹은 연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현대그룹이 7개 핵심 남북경협 사업권을 앞세워 대북 사업을 주도하며 그룹 재도약의 시기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지 관련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자리 창출 앞장
국민 삶의 질 향상
동아제약그룹은 자주적인 자세로 올 한 해 경영에 돌입한다. 한종현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은 지난 2일 올해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자주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한 사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구 본사 7층 대강당서 2019년도 시무식을 개최하고 신년사를 통해 “우리가 먼저 자주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돼야 회사와 사회에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며 “내가 무엇을 해야 잘할 수 있는지, 어떻게 일을 해야 회사의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면서 계획한 것을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모두가 사람들을 건강하게 해주는 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각자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환경을 생각하면서 각자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사람과 지구를 지키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사장은 “우리의 일은 자신과 회사에만 국한돼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인류를 위한 일까지 연결돼있다”며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자주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기 바라고, 나라와 남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보령제약의 경우 인재 중심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 안재현 보령제약 대표는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보령의 더 큰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인재확보와 육성,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로운 사업영역 개발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측 불가능한 국내외 정치, 경제가 우리에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강력한 도전정신이 필요하다. 선순환 경영과 스피드 경영을 통해 올해 목표 달성은 물론 더 높이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활약 기대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등을 책임지고 있는 중견기업이 더욱 성장해야 한다”며 “올 한 해 경제지표 상승을 위해서 중견기업의 활약이 필요한 한 해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