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15)만남

김유신과 연개소문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열기를 보내고 유신이 일부러 인문을 대동하고 실정을 살펴보았다. 그곳까지 이르는 동안 희생이 적지 않았다. 여러 필의 소와 말이 동사한 것은 물론이고 병사들 역시 추위에 얼어 죽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다.

당군 퇴각 통보

잠시 생각에 빠져들었던 유신이 고구려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일대 용단을 내렸다.

비록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그곳에 진을 구축하고 병사들에게 따듯한 음식과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도록 했다.

곁에 있는 인문 역시 어쩔 수 없다 판단하고 그저 함구했다.


병사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며 며칠이 흐르자 소정방에게 갔던 열기가 돌아왔다.

“그쪽 상황은?”

답에 앞서 열기가 한숨을 먼저 내쉬었다.

“왜 그러는가?”

“성화가 불같으셔서 제대로 말도 못 하고 돌아왔습니다.”

“우리 상황도 전하지 못했는가?”

“우리 상황은 전혀 재고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저 당나라 군사들이 아사 직전에 직면해 있는데 신라 왕은 무얼 하느냐며 그 기승이 대단하였습니다.” 


열기의 설명에 인문의 표정이 급격하게 일그러졌다.

“서둘러 가야겠군.”

짧게 답한 유신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대장군!”

“말해보게?”

“직접 가시지 않는 게 이로울 듯하여 그러합니다.”

“그 정도란 말인가?”

“이루 말로 설명하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유신이 인문을 바라보다 다시 열기에게 고개 돌렸다.

“그러면 고구려 군과의 전투는 어찌되고 있는가?”

“소장이 도착했을 때 이미 방효태가 이끄는 부대는 방효태를 비롯하여 그의 열세 아들 모두 전사하는 등 몰살당했고, 임아상이 이끄는 부대 역시 참패를 면치 못하여 그 잔류 병사들이 소정방 대장군의 부대와 합류하여 그야말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곤경에 빠져 있었습니다.”  

“원망이 대단하겠군.”


“그러니 대장군께서 직접 가시지 마시고 수하 장수들에게 대신하게 하십시오.”

“알았네.”

유신이 길을 재촉하다 소정방이 주둔하고 있는 가까운 지점에 이르러 행군을 멈추었다.

열기의 의견에 따라 자신이 직접 가지 않음이 이로우리라 판단하고 인문의 얼굴을 주시했다.

인문이 슬그머니 고개 돌리자 아찬 양도와 대감 인선을 불렀다.

그들에게 당 군영에 양곡과 의복을 가져다주라 하고는 따로 소정방에게 은 5700푼, 가는 실로 곱게 짠 베 30필, 두발 30량과 우황(牛黃, 소의 쓸개에 병으로 생긴 덩어리로 강장제로 씀) 19량을 보냈다.


두 사람에게 군사를 딸려 보내고 휴식을 취하며 기다리는 중에 양도와 인선 등이 돌아와 소식을 전했다.

군량과 뜻밖의 선물에 소정방의 마음이 조금 누그러들었지만 진노를 숨기지 않았고 기껏 전한 식량으로 군사를 정비해서 철수하겠다는 통보였다.

연개소문이 집무실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중에 뇌음신이 찾아와 당의 철군 소식을 전했다.

“그게 무슨 소린가!”

“신라에서 군량이 도착했다 합니다.”

“그래서 그를 퇴각에 이용하겠다는 이야기로고.”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무엇인가?”

“신라의 군량 수송 책임자가 김유신 대장군이라 합니다.”

“뭐라, 김유신!”

연개소문이 순간적으로 자리에서 일어났다.

“어찌할까요?”

“확실한가?”

연개소문이 다시 자리에 앉았다.

수그러들지 않는 소정방의 분노…당군 퇴각 결정
연개소문 김유신과 독대 요청…술잔 기울이는 둘

“정확한 정보입니다. 지금은 깃발을 세우지 않았지만 우리 국경을 건널 때 김유신의 깃발을 보았다 합니다.”

연개소문이 가볍게 한숨을 내쉬고는 뇌음신에게 장군들을 소집하라 지시하고 급하게 보장왕을 찾았다.

물론 퇴각하는 당나라 군사와 국경을 침범한 신라군에 대한 대처 문제 때문이었다. 

보장왕과 잠시 대화를 나눈 연개소문이 집무실로 들어서자 연락을 받고 달려온 장군들이 맞이했다.

본격적인 회의에 앞서 연개소문이 뇌음신에게 파발마를 띄워 퇴각하는 신라군을 봉쇄하고 전투는 자제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김유신이 무사통과한 지점, 장새를 막으라고도 했다. 

뇌음신이 명을 받들기 위해 자리를 뜨자 본격적으로 장군들에게 각자의 임무를 지시했다.

고문 장군을 필두로 모든 장군들에게 퇴각하는 당군을 몰살시키라는 명을 내리고 연개소문은 뇌음신과 남건만을 대동하고 김유신의 신라군을 향해 달리기 시작했다.  

장새에 이르자 김유신이 이끄는 신라군이 고구려 군사들에 의해 남하가 봉쇄된 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먼발치에서 신라군이 제대로 진용도 갖추지 못한 모습을 살피던 연개소문이 간단한 술과 안주를 준비하여 신라 진영으로 이동했다.

“대감, 어찌하시려고!”

“저들은 어차피 독 안에 든 쥐 꼴이니 그리 서둘 필요는 없지 않겠는가.”

“그래도 저들이……”

“막다른 골목에 처한 쥐는 고양이도 문다는 말일세.”

뇌음신이 근심에 찬 표정으로 말을 건네자 한 연개소문이 호탕하게 웃었다.  

“신라 최고의 장수이니 대우나 해줌세. 그리고 왜 당나라에 그리도 기를 죽이며 사는지 그도 좀 알아봄세.”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남건에게 눈짓을 주었다.

남건이 삼족오가 그려진 깃발을 들고 말에 박차를 가하며 앞으로 달렸다.     

오래지 않아 신라군의 안내로 남건이 막사 앞에서 서성이던 유신과 마주했다.

남건이 자신을 소개하고 아버지인 연개소문이 김유신 대장군과 독대하고자 한다는 말을 전했다.

유신이 가벼이 한숨을 내쉬고는 자신의 진영을 둘러보는 듯 고개를 좌우로 돌렸다.

현 상태로는 전쟁은 고사하고 제 한 몸 부지하기 힘들 정도였다.

만약 고구려군이 전면공격을 감행한다면 앉은 자리에서 목을 바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를 살핀 유신이 곁에 있는 병사를 막사로 이끌어 자리를 정리하라 지시하고 밖으로 나섰다.

밖으로 나서자 꾸물꾸물하던 하늘에서 기어코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그 눈 속을 뚫고 저만치서 눈처럼 하얀 수염을 휘날리며 연개소문이 개선장군처럼 당당하게 모습을 드러냈다.

그를 살핀 남건이 급히 몸을 움직여 다가오는 연개소문 곁에 함께했다.

“어서 오십시오, 대감.”

“연개소문이 신라의 김유신 대장군을 뵙니다.”

말에서 내린 연개소문이 유신의 손을 잡았다.

유신이 그 손을 바라보는 순간 하얀 눈이 살며시 손에 내려앉았다.

“누추하지만 드시지요.”

“그래주신다면 기꺼이 들겠소.”

두 사람이 막사에 들어서자 연개소문이 뇌음신과 남건에게 눈짓을 주었다.

뇌음신이 가지고 온 술과 안주를 탁자 위에 내려놓고 남건과 함께 서둘러 밖으로 나가 막사에 시위하고 있는 신라 병사 옆에 자리 잡았다.   

희대의 만남

“대장군은 연세가 어찌 되시오?”

연개소문이 술을 따르며 유신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하릴없이 세월만 축냈구려. 이제 예순여덟입니다.”

순간 연개소문이 술 따르던 동작을 멈추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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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