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남''추태남' 변태공화국 대~한민국

'바바리맨'은 애교 수준이야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올해만 해도 벌써 세 번째. 신종 변태남들이 대한민국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극장 자위남에 이어 지하철 야동남, 고속버스 추태남까지 그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이들은 남의 따가운 시선에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당당하게 민망한 상황을 연출한다. 이 때문에 피해보는 쪽 역시 주위 사람들이다. 예전에는 여중·여고 앞 '바바리맨' 때문에 골머리를 썩었지만 세월이 흐른 지금의 변태들은 더욱 다양하고 자극적인 수단을 이용해 피해를 준다. 대한민국이 변태들의 아지트로 변해버린 원인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2012년 대한민국 극장가는 여름이 채 오기도 전에 화끈한 영화들로 후끈 달아올랐다. <간기남>에 이어 <은교> <후궁>까지 다소 노골적이고 야한 장르의 영화들이 잇따라 개봉하면서 관객의 말초신경을 자극했다. 극장 안에는 다양한 변태들이 출몰했고 무방비 상태에서 피해를 본 많은 여성들이 '변태남'에 대한 강도 높은 처벌을 요구했다.

'변태남'에도 종류가?

극장 변태남들은 영화상영 중에 남녀의 정사신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바지를 내린다. 그리고선 이상한 신음소리를 내며 자신만의 행복한 시간(?)을 갖는데, 특히 여성관객 주위에 자리를 잡고 변태행각을 벌이는 사례가 많다고 전해졌다. 한 여성은 영화를 보다 말고 소리를 지르며 뛰쳐나온 사건이 발생했다.

한 극장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부터 높은 노출수위로 마케팅 경쟁을 벌이는 영화들이 속속들이 나오면서 부녀자를 노리는 변태들이 자주 출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피해를 입은 이모씨는 "시간이 없어서 조조영화를 보려고 (극장에) 갔는데 한참 보는 도중에 뒤에서 이상한 소리가 났다. 처음엔 이른 아침이라 "누가 잠꼬대하나' 생각했는데 계속해서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느낌 상 불안해서 뒤돌아보니 어떤 남자가 희한한 자세를 취하며 변태행위를 벌이고 있었다"며 당시의 충격적인 상황을 설명했다.


비슷한 사례를 겪은 조모씨도 "개봉 전부터 화제를 끌었던 영화라서 친구랑 같이 보러갔는데 우리 옆자리에 어떤 중년남성이 대놓고 변태행각을 부렸다. 우리와 눈이 마주쳤는데도 그는 너무나 당당했다. 오히려 우리가 더 민망할 정도였고 영화고 뭐고 바로 자리를 피했다"며 수치스러워했다. 

이들은 주로 관객이 별로 없는 시간대인 심야상영이나 조조상영을 노린다. 그 시간대에는 관객 수가 별로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자리를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영화상영이 시작되면 극장 내부는 온통 까맣게 변해 변태들이 아무렇지 않게 자위행위, 신음소리 등 각종 변태행각을 저지를 수 있다. 최근 이런 사례가 급증하면서 피해자들의 고발 횟수도 늘었지만 제재하기란 쉽지 않다.

관계자는 "한 번 피해신고가 접수되면 그 남성은 블랙리스트에 오르고 극장 내 남성 직원을 동원해 가해자를 계속 주시하지만 잡기가 힘들다. 변태들을 제재하기 위한 실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극장의 허술한 시스템에 우려를 표했다.

지난 4일 유투브에 충격적인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제목은 바로 '1호선 지하철 야동남'.
그 영상에는 퇴근 길 사람들로 북적북적한 지하철 안에서 한 중년남성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야동을 시청하고 있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20분 넘게 야동을 시청하는 아저씨를 보다 못한 사람이 그 상황을 몰래 찍어 유투브에 올렸다.

여성들 앞에서 버젓이 음란행위 일삼아
장소가 어디든 가리지 않고 당당하게!

그는 "사람들이 밀집해있는 퇴근시간에 야동을 시청한 아저씨. 주변 여성들이 불쾌해했다"는 설명글을 덧붙여 영상과 함께 게시했다. 그런데 그 영상 안에는 더 충격적인 사실이 숨어있었다. 영상 속 중년남성은 이어폰도 꽂지 않은 채 버젓이 야동을 시청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어폰을 꽂는 것은 공공장소 내의 기본 에티켓으로 알려져 있다. 노래를 듣거나 DMB를 시청할 땐 무조건 이어폰을 꽂는 게 예절인데 심지어 야동을 시청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신중해야 했다. 그의 몰지각한 행동에 당시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리며 수군 댔지만 오히려 그는 그 상황을 즐기는 듯 영상에 더 집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 영상을 본 대구의 한 여성은 "내가 그 상황에 있었다면 민망해서 그 남자의 행위를 찍지도 못했을 것 같다. 급히 자리를 옮겼을 것"이라며 불쾌해했다.


한 누리꾼은 자신의 블로그에 '야동남 기사'를 게시하며 "야동을 보는 것은 자기 자유다. 하지만 공공장소에서 소리까지 켜놓고 20분 넘게 야동을 시청한 행동은 같은 남자로서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며 야동남의 행동을 지적했다. 

지하철 야동남에 대한 비난의 열기가 채 가라앉기도 전에 바로 다음 날인 지난 7일 또 다른 변태가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며 인터넷상을 뜨겁게 달궜다. 그는 일명 '고속버스 추태남'으로 불리며 사람들에게 비난세례를 받았다. 한 여성은 "전남 나주에서 무안군으로 가는 고속버스 안에서 상습적으로 변태행각을 한 남성에 화가 난다"며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관련 사진까지 첨부하며 항의했다.

"그 남성은 여기저기 자리를 옮겨 다니며 여성승객들 앞에서 바지를 벗고 민망한 행동을 연출했다. 무방비로 당한 나를 포함한 피해자들은 성적수치심을 안고 그 장면을 찍은 후 버스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며 변태행위를 하는 남성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이 게시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그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조치가 이뤄진다면 재발의 위험성을 보다 감소시킬 수 있다"며 우리나라 사법의 허술함을 지적했다.

"처벌수위 높여야"

그렇다. 우리나라는 각종 변태들에게 '공연음란죄'라는 벌금형의 경미한 처벌제도만 적용하고 있다. 이로써 변태들은 날이 갈수록 더 자극적인 행위를 일삼게 되고 심각한 범죄까지 저지르는 상황에 이르러있다. 전문가들은 "그들에 대한 처벌수위를 높이고 치료감호법을 적용해 재범의 위험성을 낮춰야 한다. 지금은 변태들의 행위가 단지 주목받고 싶어서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런 범행이 지속된다면 훗날 강간범이나 연쇄살인마로 발전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며 "사법개정이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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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