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귀신과 '통정'하는 사람들 "귀접을 아시나요?"

밤마다 나체 귀신이 찾아와 만지고 더듬더니…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국내외 할 것 없이 공포영화들이 하나둘씩 앞다퉈 관객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나 늦봄부터 무더운 날씨가 지속됐던 올해는 장기적 더위로 인해 사람들의 체력과 기가 금방 바닥나는 현상들이 눈에 띄게 증가한다. 사람은 기가 쇠약해지고 의욕이 급격하게 감소될 때 일명 '가위눌림' 현상을 자주 겪는데 모든 사람들이 그런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다양한 형태의 '귀신과의 접촉'으로 자가 컨트롤을 하지 못해 괴로움을 겪는다. 귀신과의 접촉은 대체로 성행위로 번지는 '귀접현상'을 지칭하는데 이를 즐기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매일 밤 성폭행을 당하는 느낌이라며 아무에게도 그 고통을 털어놓지 못하고 혼자 끙끙 앓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산 사람을 저승길로 보낼 수도 있는 위험한 귀접현상. <일요시사>가 그 자세한 내막을 파헤쳐봤다.

'귀접'이란 과연 무엇일까? 말 그대로 귀신과의 교접, 즉 귀신과의 성행위를 의미한다. 심령전문가나 무속인은 이를 두고 '빙의'와 비슷한 현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현상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상에서는 한동안 이를 두고 일명 '에로가위'라고 부르기도 한다.

귀접과 몽정
어떤 차이가?

그렇다면 이 현상은 왜, 어떻게 생기는 걸까? 귀접은 보통 기가 쇠약해진 사람이 가위에 눌릴 때 귀신과 접촉해 벌어지는 현상이다. 이는 성적 욕구를 분출하고 싶어하는 망령들이 생명의 기운을 빨아들이고자 살아 있는 사람들을 상대로 무분별하게 성행위를 시도하는 것이다.

일반 사람들은 흔히 욕구불만으로 인해 생겨난 현상이라고 착각하거나 청소년기의 남성들은 야한 꿈을 꾸고 '몽정했다'고 생각하기 일쑤다. 하지만 귀접과 몽정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귀접은 잠이 막 들 무렵에 낯선 이성이 누워있는 자신 위에 올라와 애무를 하거나 성행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귀접의 느낌은 실제 성행위와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테면 서로의 피부가 닿는 감촉이나 행위 등의 느낌이 당하는 자(?)의 뇌신경에 적나라하게 스며들어 진짜 오르가즘을 겪는 사람들도 꽤 있다고 한다.

하지만 꿈은 다르다. 자신이 직접 성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의 입장에서 본 것을 말하는 것이다. 꿈속에서 예쁜 여성이 나와 유혹을 했다거나 성행위를 시도했어도 직접적인 감촉이 느껴지지 않는다.

고등학교 2학년생인 김모군은 일주일에 두세 번 귀접을 경험한다고 했다.

그는 "어느 나체의 한 여성이 내 위로 다가와서 키스를 하더니 점점 노골적인 애무를 하기 시작했다. 급기야는 성행위까지 하게 됐는데 자신이 귀신에게 삽입한 느낌이 잠이 깬 후에도 너무 생생했다"며 당혹스러웠던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깨고 나면 뭔가 축축한 느낌이 있어 몽정이 아닌가 생각도 했었다. 하지만 지속되는 성관계에서 단순 몽정이 아니라는 쪽에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모군은 "그 귀신이 마치 여자친구 행세를 하며 내 일상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고 가끔 '결혼하자'는 말도 서슴없이 한다"며 "다음에 귀신이 오면 계속 거절해야지 하면서도 막상 하고 나면 좋아서 거부할 수 없게 만든다"고 말했다.

청소년기의 남성들은 '몽정' 아닌가 착각도
불륜 저지른 것 같아 죄책감 갖는 부부들 많아

3년 전 남편과 사별한 조모씨는 "매일 밤 죽은 남편이 찾아와서 사랑을 나눴다. 처음엔 꿈인 줄 알았는데 느낌이 그게 아니었다. 살아있었을 때의 남편과 같은 느낌이었다"며 지속적인 귀접을 겪어왔다고 했다. 조씨는 "죽은 남편과 성행위를 하면 외롭지 않아서 좋긴 한데 지금은 집안일까지 참견하면서 사람을 귀찮게 한다"고 털어놨다.

20대 여성인 최모씨는 귀접에 중독된 것 같다며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최씨는 "귀신과 매일 섹스를 한다. 가족들 다 있는 휴일 오후에도 귀신은 어김없이 찾아와서 내 몸을 더듬는다. 나중엔 내 신체 부위 곳곳을 애무하다가 성관계를 갖게 되는데 실제보다 더 희열을 느낄 때가 많다"며 "깨고 나면 성행위를 했던 부분이 얼얼하기도 하고 허리도 아프다. 가끔 내가 혼자서 '어느 부위를 더 애무해줬음 좋겠다'고 생각하면 귀신이 어떻게 알았는지 원하는 대로 해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르가즘을 느낄 때도 한두 번이 아니다. 이러다 중독될까 봐 너무 두렵다"며 귀신과의 섹스를 즐기게 된 자신을 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렇듯 귀접에 중독된 사람들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2년 전 한 케이블 방송에서 귀접에 관한 사례들을 모아놓고 방송했던 적이 있었다. 그 중에는 여자친구가 있는 20대 남성과 평범한 가정의 아내인 40대 여성, 귀접을 즐기다가 가상임신한 여성까지 충격적인 사례들이 소개됐다.

20대 남성은 잦은 귀신과의 섹스로 인해 정작 실제 여자친구와의 잠자리는 점점 피하게 됐다는 이야기를 들려줬다. 그는 "귀신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미 다 알고 있다. 그는 내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내 성감대를 찾아 입으로 애무하고 내 위에서 다양한 섹스 테크닉을 선보인다"며 "그 때문인지 할 때마다 다른 기분을 느끼면서도 황홀했다"며 "여자친구한테는 감히 요구할 수 없는 체위나 변태적인 성행위도 귀접 때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관계가 지속되다 보니 실제 성행위를 하기 전에 발기가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어 당혹스럽기도 하다"고 걱정했다.

한 40대 여성은 남편과 잠자리를 하고 나서 귀접을 겪는 일이 종종 있다며 괴로움을 토로했다.

그녀는 "옆에서 남편이 자고 있는데도 귀신이 내 앞에 버젓이 와 아무렇지 않게 성행위를 하고 간다. 방금 남편이랑 잠자리를 가졌는데 다른 누군가와 또 섹스를 하는 내가 너무 불결하다"며 "남편 옆에 두고 바람을 피우는 것 같아 너무 괴롭다"고 귀신이 더 이상 오지 못하게 막아달라고 하소연했다. 

귀신과의 섹스
중독증세까지

가상임신을 한 여성의 사례를 풀어보면 가히 충격적이다. 이 여성은 연인이 없는 사람으로 귀신과의 잠자리만 지속적으로 가져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는 귀신과 성교할 당시의 기분을 잊지 못해 몇 년 동안 귀신과 잠자리를 가져왔다.

그녀는 "나중에는 귀신이 진짜 사람처럼 느껴졌다. 거의 매일 섹스를 나눴는데 언젠가부터 생리를 안하기 시작하더니 배가 조금씩 부풀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당시 그녀의 배는 마치 임신 8개월 정도의 만삭 모습을 보였지만 초음파 검사 결과 태아의 모습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녀의 뱃속은 마치 풍선같이 텅 빈 모습이었다. 이를 목격한 사람들은 소스라치게 놀랐고 결국 그녀는 무속인을 찾아가 뱃속의 영가를 빼달라는 굿을 하기에 이르렀다.

한 최면심리학 전문가는 "귀접을 겪는 사람들은 지금껏 맛보지 못했던 성적 황홀감에 젖어 또 같은 경험을 겪고 싶어한다. 하지만 산 사람이 귀접을 하게 되면 귀신에게 기를 빼앗겨 산 사람은 점점 더 피골이 상접하고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며 "귀접 중독이 중증에 이른 사람은 체력상실과 환영(착각) 등으로 인해 빙의되거나 사망하게 될 수도 있다"고 위험성을 알렸다.

귀신에게 생기 빨려 건강악화 우려
가상 성행위 즐기는 사람들 "실제와 혼돈"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귀접에 괴로워하면서도 거부하지 못할까?

이를 겪은 사람들은 귀신과의 섹스가 그만큼 매력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보다 더 실제 같고 상대의 동의와 상관없이 귀신이 일방적으로 덮쳐서(?) 이뤄지는 성교이기 때문에 자신을 리드하는 상황을 즐긴다는 것이다. 특히 남성에게서 이 같은 반응이 많았다.

귀접을 한 번 겪고 나서 그 귀신이 자꾸 생각난다는 이모씨는 "처음에 무서웠는데 지금은 한 번만 더 그 쾌락을 느끼고 싶다. 예쁜 여자귀신이 '내가 기분좋게 해줄까?'라며 내 위에서 성행위를 하는데 그녀가 직접 나를 리드하고 절정까지 보내준다"며 "정말 그 느낌은 아직도 지울 수가 없다. 실제로 성교했을 땐 그런 느낌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었다. 그 후에는 찾아오지 않아서 오히려 서운했다"고 아쉬워했다.

반면 여성은 귀접을 즐기는 사람들도 더러 있었지만 강간당하는 것 같아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18세의 한 여고생은 "잠자리에 드는 게 너무 공포스럽다"며 온라인상에 익명으로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놓기도 했다.

해당 학생은 "검은 물체가 내 다리 사이를 쓰다듬는데 단순 가위가 아니고 진짜 누군가가 나를 만진다는 느낌이었다. 무서워서 가만히 있었는데 키스와 애무를 하더니 내 아래쪽에 무언가 들어오는 느낌이 들더라"며 "너무 아파서 소리도 지르고 막 울었는데 깨고 보니 아무도 없었다. 그 후 두세 번 정도 더 귀접을 겪었고 아직도 그 때의 충격에 잠을 잘 못잔다"고 귀접의 정신적 고충을 토로했다.

귀접을 겪는 사람들의 후기가 온·오프라인에 일파만파로 퍼지면서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귀접을 경험해보고 싶어 온라인상에 노골적으로 "귀접당하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하거나 일부러 체력을 소모시켜 기를 약하게 만들기도 한다.

사망까지 이르는
귀접의 위험성

이에 의학이나 비의학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이런 행동은 매우 위험하고 심하면 정신착란 증세가 일어나거나 심신이 허약해져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게 될 것"이라며 "평소에 체력을 단련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건강하고 정상적인 성생활로 즐거움을 찾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