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심 가득한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6.05 09: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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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를 품고 싶어 '물'까지 팔았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엎친 데 덮친 격'이라는 말도 부족할 지경이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웅진싱크빅은 돈벌이가 반토막 났고 극동건설은 적자투성이다. 웅진코웨이를 매물로 내놓고 태양광 사업으로 급한 불부터 끄려 했지만 이마저도 유럽발 재정위기와 미국 경기둔화 탓에 코너에 몰렸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은 최근 수년 동안 공격적으로 사업확장을 이어왔다. 2007년 6월 지주사인 웅진홀딩스가 론스타로부터 극동건설을 인수했고, 2010년에는 웅진캐피탈을 통해 서울상호저축은행과 늘푸른저축은행을 사들였다. 여기에 1조원 이상을 웅진에너지와 웅진폴리실리콘 등 태양광 관련회사들에 투자하면서 태양광 분야를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왔다.

하지만 웅진그룹의 이 모든 노력들이 하나도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극동건설 '돈 먹는 하마'

6600억원을 쏟아 부으면서 인수한 극동건설은 인수 이듬해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건설·부동산 경기침체를 겪으며 단기차입금과 미분양,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지급보증 문제가 나타났다. 극동건설의 보증채무는 1조3000억원대, 이 가운데 PF 관련 연대보증만 8000억원에 달한다.

웅진홀딩스는 극동건설을 살리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서기도 했지만 부채비율은 2010년173%에서 304%로 증가했고 올해 1분기에는 338%까지 급증했다. 지난 1분기 매출액은 1100억원으로 전년도보다 18.8% 증가했지만 적자는 지속되어 5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극동건설은 지난해에도 216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윤 회장이 지분 90%를 보유한 비상장회사인 웅진캐피탈은 지난 2010년 8월 서울상호저축은행과 늘푸른저축은행을 인수했다. 당시 서울상호저축은행에 투입한 자금은 인수자금을 포함해 1500억원, 늘푸른저축은행은 400억원으로 19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이 들어갔다.


이중 늘푸른저축은행의 자산건전성은 양호한 편이지만 윤 회장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것은 서울상호저축은행이다. 서울상호저축은행은 지난해 6월까지 2년 연속 1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냈다. 또한 부동산 PF 대출로 인해 자산건전성이 악화되면서 모기업의 지원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형편이 됐다.

웅진싱크빅은 지난 1/4분기 영업이익이 42% 급감한 57억원에 그쳤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보다 2.3% 떨어진 3%를 기록했다. 웅진씽크빅이 올해 매출을 8403억원, 영업이익은 697억원을 예측한 것에 비하면 암울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자금 마련했지만 이번엔 태양광이 말썽
방문판매 성공신화 결국 이렇게 끝나나?

이에 윤 회장은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심정으로 계열사 가운데 가장 아꼈던 웅진코웨이 지분 30.9%를 매물로 내놓는 특단의 결단을 내렸다. 웅진코웨이는 지난해 매출 1조7000억원을 기록하면서 그룹 전체 매출의 28%를 차지했다. 웅진그룹의 모태는 웅진씽크빅이지만 오늘날의 웅진을 이끈 회사는 단연 웅진코웨이였다.

윤 회장이 웅진코웨이 매각을 결정하면서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도 '심장을 도려내는 아픔'이라고 표현한 것만으로도 웅진코웨이에 대한 윤 회장의 사랑이 얼마나 남다른지 익히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도 윤 회장이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당시 15개였던 계열사를 7개로 통폐합하고 1999년 당시 연간 매출액 2500억원으로 그룹 전체 매출 2위였던 코리아나화장품을 매각해 다시 일어섰던 경험이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웅진코웨이 매각가격은 1조5000억~2조원대로 거론되고 있으며 현재 롯데쇼핑·GS리테일·SK네트웍스·MBK파트너스·중국 가전업체 등이 적격예비후보로 선정됐다.


웅진그룹은 매각자금을 태양광사업을 하는 웅진에너지와 웅진폴리실리콘에 투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이마저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웅진홀딩스에 올해 돌아오는 단기차입금이 4000억원에 이르고 웅진코웨이가 보유한 웅진케미칼 지분을 매입하기 위해 2000억원 가량이 드는 등 절반가량의 돈이 이미 용처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윤 회장의 골칫거리인 극동건설이 앞으로 돈을 얼마나 더 잡아먹을지도 알 수 없는 형국이다.

웅진코웨이 매각 "심장을 도려내는 아픔"

또 유럽발 재정위기와 미국 경기둔화, 태양광산업의 공급과잉으로 인해 태양광업체들이 생존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것도 윤 회장의 주름을 더 깊게 하고 있다.

세계 2위 폴리실리콘 제조업체인 OCI가 최근 공장 투자를 무기한 중단할 정도로 태양광산업이 침체되고 있고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이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형국이다.

웅진에너지는 주요 제품인 잉곳과 웨이퍼 가격이 폭락하면서 올 1분기에 19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전환했다. 지난해 9월 오스트리아 블루칩에너지의 파산으로 1215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이 끊겼고 지난해 말 현대중공업 237억원, 유니텍솔라 238억원, 제스솔라 37억원 등 계약이 해지되는 등 장기 공급계약 해지도 잇따랐다.

산업용 전기료 인상 방침은 웅진폴리실리콘을 강타했다. 폴리실리콘 산업의 경우 전기료가 총 비용의 20~30%에 달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추락하기 시작한 폴리실리콘 가격의 하락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 제조원가 상승과 판매가격 하락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일단 급한 불부터

윤 회장이 웅진코웨이 매각 발표 후 웅진에너지 대전 공장과 웅진폴리실리콘 상주 공장을 매달 방문하면서 직접 원가절감에 매달리는 등 웅진그룹의 회생을 진두지휘하고 있지만 태양광산업이 자리 잡을 때까지는 꽤 오랜 세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백과사전 방문판매원으로 출발해 웅진그룹을 매출 6조원대의 30대 그룹으로 키워온 윤 회장의 성공신화가 여기서 막을 내릴지, 아니면 제2막이 열릴지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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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