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부산국제모터쇼 이 차를 주목하라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5.30 11: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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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키려는 자와 뺏으려는 자 '승자는?'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국산 자동차들과 수입차의 신차 결전이 지난 24일 부산에서 시작됐다. 오는 6월3일까지 이어지는 이 전쟁에 수입차 브랜드들이 14개 업체나 참여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수입차들의 한국시장 공략이 만만치 않다. 2년 전 행사에 2개 업체만 참여한 점을 감안하면 정말 무서운 공격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국산 자동차들의 수성작전도 만만치 않다. 월드프리미어 2종과 아시아프리미어 3종 등을 공개하면서 한국시장 사수에 나섰다.

수입차와 국산차의 각축전이라고 평가되는 2012부산국제모터쇼가 지난 24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화려한 막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6개국에서 96개사(완성차 22개사, 부품업체 74개사)가 1919개 부스를 차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또한 국내 5개 승용차 및 3개 상용차 브랜드를 비롯해 해외 14개 브랜드 등 22개 완성차 브랜드가 150개 모델 173대 차량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2010년 행사에 비해 62% 이상 늘어난 규모다.

닻 올린 '바다를
품은 녹색자동차'

이번 모터쇼는 '바다를 품은 녹색자동차의 항해'를 주제로 대부분의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에서는 친환경 자동차를 전면에 배치했다.

국내 완성차 참가업체로는 현대, 기아, 르노삼성, 한국GM, 쌍용자동차 등 5대 국내 브랜드와 대우버스, 현대상용, 기아상용 등 3개 상용차 브랜드 등 총 8개 업체가 참가했다. 미래형 콘셉트 카(Concept Car) 10대를 비롯, 세계에서 첫선을 보이는 월드프리미어 2대, 아시아프리미어 3대, 코리아프리미어 6대 등 11대의 신차를 전시했다.

해외 완성차 브랜드는 아시아프리미어 2대, 코리아프리미어 16대 등 모두 18대의 최신 수입자동차 모델들을 선보이고 있다. 해외 자동차브랜드는 아우디, 벤틀리, BMW, 캐딜락, 포드, 인피니티, 렉서스, 링컨, 마세라티, 메르세데스-벤츠, 미니, 닛산, 도요타, 폭스바겐 등 14개사이며, BMW 모토라드에서는 모터사이클 2종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이들 수입차는 올해 부산모터쇼에서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닛산의 고급차 브랜드인 인피니티는 7인승 크로스오버 차량 'JX'를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고 있다. JX는 3.5ℓ의 V6 엔진 탑재로 강력한 힘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 오토>가 선정한 2012년 10대 인테리어 어워드를 수상하면서 인테리어와 편의사항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캐딜락 ATS는 럭셔리 콤팩트 스포츠 세단을 표방하며 최대 10개 모바일 기기와 USB, MP3 플레이어 등의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데이터들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융합한 'CUE' 시스템을 장착, 음성 인식과 멀티 터치 손동작 인식 기능 등 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다.

수입차 1위 업체 BMW코리아는 6시리즈라고 불리는 스포츠쿠페 '그란 쿠페'를 출품했다. 그란 쿠페는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과 더불어 강력한 엔진, 우수한 서스펜션 기술, 혁신적인 운전 지원시스템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모터쇼 개막 전부터 해운대에서 가진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 SUV 차종 'M클래스' 신형을 전시했다. 이번에 7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뉴 M클래스는 3세대 차량이며 7G-TRONIC PLUS 자동변속기와 ECO 스타트/스톱기능, 공기역학적 디자인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역대 최대 규모 화려한 볼거리 6개국 96개사 참여
국내시장 공략 나선 '따끈따끈한' 수입차들의 향연

폭스바겐코리아는 올 하반기 시판하는 신형 '파사트'를 공개했다. 신형 파사트는 플래그십 세단과 같은 웅장함과 품질, 독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에서 폭발적인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 신형 파사트를 국내 시장에 3000만원대 후반부터 4000만원대 초반으로 가격을 설정해 중형세단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미국차 업체들도 올해 출시하는 신차를 미리 공개하면서 타 수입차 업체에 결코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1.6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한 '뉴 이스케이프'와 '뉴 퓨전'을 전시했다. 뉴 이스케이프는 실용성과 스마트한 기능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동작인식으로 작동하는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를 통해 운전자가 손쉽게 트렁크 문을 여닫을 수 있으며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시스템을 통해 편리한 평행주차가 가능하다.

뉴 퓨전은 '최고의 포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는 목표로 탄생한 중형 세단으로서 뉴 이스케이프와 마찬가지로 에코부스트 엔진이 탑재됐다. 특이 뉴 퓨전 하이브리드는 배기량을 줄이면서 미국 연비 기준으로 시내 20km/ℓ, 고속도로 18.7km/ℓ를 실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질주 본능을 일깨우는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를 콘셉트로 잡은 렉서스는 플래그쉽 'LS600hL'에서 해치백 'CT200h'까지 전 차종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시하고 있다.

도요타는 출시를 앞둔 소형 스포츠카 '86'과 하반기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벤자'를 공개했다.

일본의 인기 만화인 <이니셜 D>에 등장하는 AE86에서 유래한 86은 도요타의 차세대 직분사 시스템인 D-4S와 스바루의 수평대향 박서엔진 기술이 결합됐으며 차체의 전후 중량을 53:47로 배분하고 무게 중심 높이를 460mm로 낮춘 초저중심의 프론트 엔진 및 후륜 구동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도요타에 따르면 벤자는 대담하고 혁신적인 디자인과 럭셔리하고 정갈한 실내, 우수한 핸들링, 넓은 공간과 실용성을 함께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모델이다.

수입차 해운대 상륙
"한국 시장부터 잡아라"

이에 맞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친환경 전기차인 'SM3 Z.E'를 선보이고 있다. SM3 Z.E는 모터로 구동되는 순수 전기차로 1회 충전으로 182km, 최고속도 135km/h를 주행할수 있으며 최대 모터파워 70kW, 토크는 226Nm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SM3 Z.E의 배터리는 다양한 충전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가정용220V를 이용할 경우 최대 8시간이 걸리고, 32A 400V의 급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서는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퀵드롭'이라는 배터리 교체 시스템을 이용, 3분 만에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지엠은 쉐보레 준중형세단 '2013 더 페펙트 크루즈'를 비롯해 콘셉트카 '코드 130R'과 '트루 140S'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쌍용자동차는 렉스턴 후속모델인 '렉스턴 W'를 월드프리미어로 첫 공개한다. 또 LUV 차량인 코란도 스포츠에 이어 렉스턴 페이스리프터 모델, 올 가을 출시를 앞둔 최고급 세단 '체어맨W', 엄정호 작가가 특별히 기획해 주목을 받은 '코란도C Art Car' 등이 전시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기아차도 수입차의 거센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내수시장을 지키기 위해 '프리미엄 신차'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 오랜만에 3세대 모델을 선보인 현대차의 '신형 싼타페'와 기아차의 플래그십 세단인 'K9'이 조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적극 대응 나선 국내차
"수입차, 한판 붙자"

현대차가 지난 2005년 싼타페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신형 싼타페는 세련되고 강인한 스타일, 동급 최고 사양, 세단을 연상케 하는 실내,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한 신개념 중형 SUV로서 4년4개월여의 연구기간과 총 4300억원이 투입돼 탄생한 프리미엄 SUV다.

특히 연비 효율을 높여주는 각종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13% 이상 연비를 향상, 배기규제인 '유로-5'를 만족하면서 이번 모터쇼의 친환경 주제에 충분히 부합하고 있다.

여기에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SUV 최초로 전 모델에 기본 장착하고 '하체상해저감장치'를 적용하는 등 탑승자 안전을 생각했고 '차체자세제어장치' '샤시통합제어시스템'을 통해 위험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도록 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아시아 최초로 공개하는 '아반떼 쿠페'와 친환경 콘셉트카 아이오닉(HED-8), 헥사 스페이스(HND-7) 2종 등을 포함한 완성차 23대와 신기술 11종을 전시하고 있다.

올해 2월 시카고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 아반떼 쿠페는 2도어 쿠페 모델로 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4도어 모델과 차별화시켜 젊은층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아반떼 쿠페에 탑재된 누우 2.0 GDI 엔진은 최고출력 175ps, 최대토크 21.3kg·m의 고성능 엔진으로 쿠페만의 역동적인 주행감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바람의 형상을 기본으로 한 윈드 크래프트 디자인에 곧게 뻗어나가는 벨트라인과 부드럽게 흐르는 듯한 루프라인으로 날렵한 스포츠 쿠페 형태의 외관 디자인을 구현했다.


현대·기아 '신형 산타페·K9으로 한국 시장 지킨다
'아반떼 쿠페' 'GT' '트랙스터' 등 콘셉트카 쏟아진다

기아차 대표 플래그십 모델 'K9'도 대형세단 시장에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K9은 고급차 수요 증가에 발맞춰 검증된 디자인 역량과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집약해 만들어낸 대형 럭셔리 후륜구동 세단이다. K9은 고성능 신기술이 녹아있는 초대형 후륜구동 플랫폼이 최초로 적용된 만큼 그 신기술이 무엇보다 눈길을 끌면서 수입차와 치열한 경쟁을 펼쳐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고출력 300ps, 3.3ℓ GDI 엔진과 최고출력 334ps, 3.8ℓ GDI 엔진 등 두 종류의 고성능 엔진을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확보한 K9은 실린더에 고압의 연료를 직접 분사함으로써 고성능·고연비·저공해를 동시에 달성했고 8단 후륜 자동변속기를 통해 가속성능 및 연비향상을 이뤄냈다.

K9에 적용되는 9가지 주요 신기술은 '주행 및 안전 편의'와 관련된 ▲후측방 경보 시스템 ▲전자식 변속레버 ▲주행모드 통합제어시스템 ▲차량 통합제어시스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시스템 ▲'IT 및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유보(UVO)가 탑재된 9.2인치 DIS 내비게이션 ▲12.3인치의 풀 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  ▲'빛'과 관련된 헤드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다.

특히 '빛'과 관련된 사양들은 운전자의 안전을 밝혀주는 동시에 K9의 최첨단 이미지를 부각시켜주고 있다.

배기·연비 모두 만족
"신차가 쏟아진다"

국내 자동차 업체 최초로 차량 전면 유리에 주행 시 필요한 주요 정보를 표시, 운전자의 시선 이동을 최소화함으로써 주행 안전성을 높였고, 주행조건과 환경에 따라 헤드램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LED 풀 어댑티브 헤드램프 시스템으로 주행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기아차는 여기에 후륜구동 럭셔리 스포츠세단 콘셉트카 GT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하고 3도어 SUV 콘셉트카 '트랙스터'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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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