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6주년 특집>[그때 그사람]1996년 강릉무장공비 소탕작전 지휘 장광일 예비역 중장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5.23 12: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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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D(급조폭발물) 한국서 터질 가능성 있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1996년 9월18일 북한의 특수부대원 26명을 태운 상어급 잠수함이 동해안에 침투했다가 기관고장으로 좌초, 택시기사의 발견으로 그해 11월6일까지 총 49일간 150만명이 투입돼 소탕에 나서는 등 전시상황이 펼쳐졌다. 그 결과 공비 26명 중 24명이 사살됐고 1명은 생포, 1명은 행방불명 처리된 채 막을 내렸다. 하지만 우리 측도 군인과 민간인 17명이 죽고 30여 명이 부상을 당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이후에도 북한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도발 등 끊임없는 도발을 자행해왔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는 것이 역사이지만 북한이 김정은체제로 전환하고 추가도발을 경고하고 있는 가운데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일요시사>는 1996년 강릉 무장공비 소탕작전 당시 육군 제2사단 17연대장으로 작전에 참가, 혁혁한 공을 세워 작전을 종결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장광일 예비역 중장을 만나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을 예측해봤다.

"김정은의 위상, 미사일 발사 실패의 만회, 우리 정부에 대한 압박, 새로운 체제의 결속, 이런 것들을 복합적으로 판단할 때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그것을 전략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시기는 앞으로 있을 선거 등 우리 정국의 혼란스러운 시기가 아닐까 예측해 본다. 기존의 도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 될 수 있다. IED가 될 가능성도 높다."

상식 뛰어넘는 새로운 도발

IED(Improvised Explosive Device) 즉, 급조폭발물은 현재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지역과 같은 중동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는 테러리스트들의 무기다. 현재 중동에서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의 사망원인이 대부분 IED에 의한 것이고 민간인들도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8일 전쟁기념관에서 만난 장광일 장군(예비역 중장)은 이 IED를 북한이 새로운 도발방식으로 쓸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사실 대한민국은 IED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대단히 많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백화점, 대형마트, 역, 공공시설 등 상대적으로 허술한 경계를 감안한다면 북한이 작은 노력으로 최대의 피해를 줄 수 있다. 북한 입장에서는 우리 국민생활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좀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장 장군은 IED뿐만 아니라 생각지도 못한 북한의 도발이 있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서해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내륙 특히 수도권 지역에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것. 서해에서 발생했던 천안함 폭침도 상식을 뛰어넘은 도발이었다.

"서해는 얕은 수심과 조수간만의 차이로 잠수함을 이용한 수중침투의 환경적 요인이 동해에 비해서 훨씬 적다고 보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북한은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 때 그런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은 도발을 했듯이 또 새로운 도발을 구상 하고 있고 그것을 모의 연습 하거나 워게임을 하고 있을 것이다."


"추가 도발 준비 확실…대통령선거 시점 상당히 위험"
"최소 노력으로 최대 피해 줄 것" "잊지 말자 무장공비"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추가적인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기습이라고 하는 것은 절묘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완벽한 사전 대응을 갖추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부분이다. 하지만 지난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앞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은 과거와는 전혀 다를 것임을 강조해 왔다. 그 부분은 말 뿐이 아닌 실제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다. 북한은 도발 시 우리의 응징에 대한 것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 장 장군은 국민생활안보협회를 책임지면서 국민들의 안보의식을 일깨우고 안보의 실상을 체감하게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특히 우리 국민들의 안보의식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우리 안보를 얘기한다는 자체만으로 한물간 냉전시대적 유산으로 폄하하고 특히 최근 사이버 공간에서의 친북좌파들의 행동이 국가의 정체성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한반도에 온존하고 있는 현실은 남북이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에서 얘기하는 수상한 언행들을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 된다."

장 장군은 강릉무장공비 침투사건 당시 언론의 카메라 불빛과 작전에 대한 실시간 라디오 방송 때문에 공비들이 도주에 용이했다는 점을 들면서 언론과 군의 협조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


"작년 초에 있었던 청해부대의 구출작전에서 언론이 군에서 요구했던 엠바고를 끝까지 지켜주려고 노력했고 실제로 그것이 지켜져서 작전성공의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경우에 따라서는 언론도 우리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균형을 잘 잡아줘서 앞으로 그와 같은 상황이 생겼을 때 보다 적극적인 협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 장군은 올바른 안보의식의 확립을 위해서는 바른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6·25가 북한이 남침한 사실이 명백하고 냉전이 끝난 이후에 구소련의 수많은 남침 관련 문서들이 발견되고 중국학자들까지도 남침을 인정하는데 일부 정당의 대표조차도 남침했다는 사실을 당당하게 얘기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교육을 통해 역사적인 사실과 의식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도록 해야 한다. 미국을 적이라고 생각하고 북한을 주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소위 전도현상은 우리가 빨리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장광일 예비역 중장 프로필>

육사 31기
1군단장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국방부 정책실장
동양대 국방기술대학장
국민생활안보협회 상임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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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