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6주년특집>재계 양대산맥 '차세대 리더' 입체분석(下)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5.25 12:5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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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다 좁아" 세계무대 질주할 새 엔진 시동 '부릉부릉'

[일요시사=송을철 기자] 국내 2위의 대기업, 세계 TOP5 자동차 메이커 현대기아차그룹. 이 회사의 후계자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다. 그러나 그룹 안팎에선 경영승계가 10년은 이르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아버지 정몽구 현대차 회장의 존재감이 여전히 크기 때문이다. 정 회장은 칠순을 넘긴 고령에도 국내외를 오가며 활발한 경영을 펼치고 있다. 당연히 세대교체는 시기상조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 여기에 정 부회장도 몸을 한껏 낮추고 있다. 그룹 최고 책임자의 막대한 책무감을 더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 부회장은 이미 그룹 경영전면에서 대내외의 주목을 받는 인물로 성장해 있다는 것도 현실이다. 창간 16주년을 맞이한 <일요시사>가 차세대 '재계 대통령' 1순위를 다투는 그의 모든 것을 완벽 해부했다. 



#성장배경

1970년 서울에서 정몽구 현대차 회장의 1남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어릴 적부터 할아버지인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를 비롯한 집안 어른들과 아침식사를 같이했다. 정 창업주와 매일 마주하며 세간에 잘 알려진 현대가 전통의 '밥상머리 교육'을 받은 것이다.

정 부회장은 자연스레 어른을 공경하고 남을 배려하는 기본예절을 배우고 근면과 성실, 도덕성 등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하나하나 쌓았다고 한다. 정 부회장에게 '겸손하고 예절 바른 후계자'라는 평가가 따라 다니는 배경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재벌 후계자답지 않게 격식을 따지지 않는 소탈함도 여기서 비롯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정 부회장은 평소 소주를 즐기고 김치찌개와 냉면을 즐겨 먹는 등 검소하고 소탈한 성격의 소유자인 것으로 전해진다.

1993년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정 부회장은 곧바로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대학에서 수학했다. 정 부회장이 미국에 유학을 간 것은 영어를 중요하게 여긴 정 명예회장의 권유에서 비롯됐다. 미국 유학기간 정 부회장은 영어 외에도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등 기업을 경영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덕목을 많이 배웠다.


실제 정 부회장은 지방사업장 개소식이나 야유회 등의 행사에 참석해 직원들과 즉석 막걸리 파티를 벌이거나 영화나 연극 티켓을 직원들에게 선물해 주는 등 스킨십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경영수업

1997년 8월 미국에서 MBA 과정을 마친 정 부회장은 곧바로 한국으로 오지 않고 일본 이토추상사 뉴욕지사에 취직했다. 미국은 물론이고 일본 기업들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기 위한 차원에서였다.

그로부터 2년 뒤인 1999년 정 부회장은 현대차에 입사하면서 본격적인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정 부회장이 처음 맡은 일은 자재본부 구매실장. '부품을 제대로 알아야 자동차도 안다'는 정 창업주의 지론에 따른 것이다.

이후 정 부회장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를 오가며 영업 및 마케팅, 기획업무 등을 두루 익혔다. 그러던 2005년 정 부회장은 정 회장의 특명으로 기아차 최고경영자(CEO)에 올라 경영능력을 시험받게 됐다.

출발은 순탄치 않았다. 그 해 기아차는 매출 15조9994억원, 영업이익 74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소폭(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85.6%나 감소했다. 이후에는 더욱 나빠져 2006년(-1253억원)과 2007년(-554억원) 2년 연속 영업적자를 내며 위기를 맞았다.

정 부회장은 돌파구를 '디자인'에서 찾았다. 정 부회장은 2006년 세계 3대 디자이너의 한 명으로 꼽히던 피터 슈라이어 폭스바겐그룹 디자인총괄 책임자를 디자인 최고 책임자(부사장)로 영입했다. 기아차의 약점으로 지적돼 온 디자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승부수였다. 슈라이어는 2005년 처음 기아차의 영입제의를 받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유럽까지 날아와 설득하는 정 부회장의 삼고초려에 합류를 전격 결정했다.


슈라이어의 영입으로 디자인경영에 가속도가 붙은 기아차는 포르테에 이어 스포티지R, K5, K7 등 혁신적 디자인의 신차들을 잇따라 출시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2008년 8월 선보인 포르테는 지난해까지 66만여 대가 판매되며 기아차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링카로 자리 잡았다.

또 슈라이어가 디자인 전 과정을 주관한 스포티지R은 2010년 3월 출시 이후 2년도 안 돼 25만여 대가 팔렸으며, 2010년 4월과 2009년 11월 각각 출시된 K5(23만대), K7(8만대)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현대가 전통 '밥상머리 교육'으로 겸손과 예절 겸비
'디자인 경영'으로 위기에 빠진 기아차 구해내기도 

자연스레 실적도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 2008년 3085억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기아차는 2009년 사상 최초로 영업익 1조원(1조1445억원)을 달성했다. 이어 2010년(2조4900억원)과 2011년(3조5251억원)에는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지배구조

정 부회장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계열사는 그가 최대주주로 있는 글로비스(31.88%)를 비롯해 현대엠코(25.06%), 오토에버(20.1%), 이노션(40%), 기아차(1.75%) 등이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 출자구조다. 정 부회장이 그룹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등 지배구조의 핵심에 있는 기업들의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

문제는 정 부회장은 순환출자 구조의 핵심사인 모비스를 확보할 실탄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기아차와 현대제철이 가진 현대모비스 지분 22.52%를 사들이려면 6조원 이상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 부회장이 갖고 있는 계열사 지분의 가치는 2조85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글로비스가 기아차와 현대제철이 가진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이는 방법도 거론되지만 주변의 시선이 부담이다. 정 회장의 6조4400억원에 달하는 지분을 활용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겠지만 세금문제 등 걸림돌이 많다.

따라서 정 부회장이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지배구조의 핵심 기업들의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글로비스와 현대엠코, 오토에버 등 자신이 주요 주주로 잇는 계열사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정상적인 실탄을 제공해줘야 한다.

#경영철학

정 부회장의 경영철학은 아버지 정 회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외국인들이 싸구려 차라고 비아냥거렸던 현대기아차를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일군 정 회장의 품질경영 및 현장경영은 정 부회장의 경영철학이기도 하다.


정 부회장은 현대기아차의 품질경영의 산실인 남양연구소를 수시로 찾아 엔지니어들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개발 방향을 정하고 현황을 체크한다. 모터쇼 등 해외출장 때에도 현지법인을 방문해 꼼꼼하게 챙긴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해 7월 캐나다에서 열린 현대차 딜러모임에 참석한 뒤 곧바로 캐나다법인을 방문해 판매ㆍ서비스 품질을 높일 것을 당부한 것이다. 예고 없는 방문에 현지 법인임직원들이 다소 당황했지만 정 부회장의 일 욕심을 아는지라 브리핑 준비를 사전에 해놨다는 후문이다.

#향후 과제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열린 LA모터쇼에서 기자들에게 "아직 가야 할 길이 멀고, 험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제상황이 불안하고,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글로벌 TOP5 메이커로서의 자리를 지켜내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의미로 읽힌다.

실제 현대기아차를 둘러싼 경영여건이 썩 좋지 않다. 올해 자동차시장은 수요가 예년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수년간 현대차기아차에 반사이익을 안겨줬던 GM과 토요타 등 미국과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재기에 나서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내수시장도 마찬가지다. 한미FTA와 한 EU FTA 효과를 등에 업은 수입차 업체들이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을 갉아 먹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 경영여건이 악화된 만큼 정 부회장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노사문제 역시 불안하다. 지난해 말 강성노조가 출범한 데 이어 올해 초에는 노조원의 분신사태로 파업이 발생하는 등 한동안 잠잠했던 노사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주간2교대와 선거정국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지배구조 핵심기업 지분 확보해야…문제는 '실탄'
국내외 경영여건·노사문제·성장동력 등 과제 산적

성장동력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도 정 부회장의 과제다. 이미 그룹은 2009년부터 2013년을 목표로 고연비 및 친환경차 개발과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 총 4조1000억원을 투자해 녹색성장을 견인키로 했다. 여기에 현대건설 육성을 통해 기존 자동차 부문과 철강 부문에 더해 종합 엔지니어링 부문을 3대 핵심 성장 축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그룹 안팎에선 정 부회장의 경영승계는 시기상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칠순을 넘긴 정 회장이 올해 들어서도 국내외를 분주히 오가며 활발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어서다. 여기에 정 부회장도 몸을 한껏 낮추고 있다. 그룹 최고 책임자의 막대한 책무감을 더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 부회장은 이미 그룹 경영전면에서 대내외의 주목을 받는 인물로 성장해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언제 현대차 총수에 올라도 이상할 게 없는 상황이다. 그런 정 부회장이 그리는 현대차의 내일은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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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